본문내용
1. 기능평가를 통한 문제행동 이해
1.1. 서론
문제행동은 장애를 가진 영유아들에게 자주 나타나는 현상이다. 이러한 문제행동을 이해하고 개선하기 위해 긍정적 행동지원(Positive Behavior Support, PBS)이 중요한 접근 방법이 되고 있다. 긍정적 행동지원은 문제행동의 원인을 분석하고, 이를 예방하는 동시에 대체 행동을 가르쳐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내는 것에 중점을 둔다. 이 과정에서 문제행동의 근본적인 원인을 탐색하고, 장애 영유아의 특성과 환경을 고려하여 그들이 더욱 잘 적응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PBS의 핵심이다.
긍정적 행동지원은 일반적으로 세 가지 주요 절차를 따른다. 첫째, 문제행동의 원인과 기능을 파악하기 위한 기능적 행동 평가를 실시한다. 둘째, 행동을 대체할 긍정적 전략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하여 문제행동을 감소시키는 동시에 긍정적 행동을 촉진한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행동 변화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필요한 경우 계획을 수정하여 효과성을 극대화한다. 이를 통해 문제행동의 빈도와 강도를 줄이고, 장애 영유아가 긍정적인 환경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1.2. 본론
1.2.1. 기능적 행동 평가를 통한 문제행동 분석
장애 영유아의 문제행동은 종종 의사소통의 어려움이나 환경적 요인으로 인해 발생한다. 이러한 문제행동을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면 문제행동이 지속되거나 악화될 수 있다. 기능적 행동 평가(FBA)는 문제행동이 왜 발생하는지, 그리고 그 행동을 통해 아이가 무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