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바람직한 교수자와 바람직하지못한 교수자의 역할과 태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바람직한 교수자와 바람직하지 못한 교수자의 역할과 태도
2.1. 바람직한 교수자의 역할 및 태도
2.2. 바람직하지 못한 교수자의 역할 및 태도
3. 내 인생에 있어 가장 기억에 남는 선생님에 대한 사례
4. 나는 어떤 선생님이 되고 싶은지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평생교육은 학습자의 자발성과 능동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형태의 교육이 생애에 걸쳐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교육을 말한다. 이러한 평생교육의 성공적인 실현을 위해서는 교수자의 역할과 태도가 매우 중요하다.
평생교육에서 교수자는 학습 과정을 안내하고 촉진하는 존재이다. 바람직한 교수자는 학습자에 대한 깊은 이해와 관심을 가지고, 학습자의 요구와 특성을 고려하여 학습활동을 구성한다. 또한 학습자와의 활발한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을 지원하며, 학습자의 성장을 격려하고 지속적인 피드백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을 이끌어낼 수 있다.
반면 바람직하지 못한 교수자는 학습자의 요구와 특성을 무시한 채 일방적인 수업을 진행하거나, 학습자의 부족함을 비난하는 태도를 보인다. 이는 학습자의 학습 의욕을 저하시키고 프로그램에 대한 몰입도를 떨어뜨릴 수 있다. 따라서 평생교육 현장에서는 학습자의 요구를 적극적으로 경청하고, 학습자와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상호 신뢰와 존중의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와 같은 교수자의 역할과 태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교수자는 평생교육 현장에서 학습자의 성장과 발전을 이끌어내는 촉진자이자 조력자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평생교육의 목표인 학습자 중심 교육을 실현할 수 있을 것이다.
2. 바람직한 교수자와 바람직하지 못한 교수자의 역할과 태도
2.1. 바람직한 교수자의 역할 및 태도
평생교육에서 교수자는 학습자를 안내하고 인도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
참고 자료
평생교육방법론, 김종표, 양서원, | 2016.01.15
평생교육론,신용주, 학지사, 2012.9.10
평생교육방법론, 신용주, 2015, 학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