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방과후학교프로그램"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구성 분석
1.1. 서명초등학교
1.1.1. 프로그램 구성 요약
1.1.2. 프로그램의 강점과 그 이유, 약점과 그 이유
1.2. 강당초등학교
1.2.1. 프로그램 구성 요약
1.2.2. 프로그램의 강점과 그 이유, 약점과 그 이유
2. 나의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2.1. 프로그램명과 대상, 주차별 구성 내용 요약
2.2. 선택한 이유, 구성상 강점과 이유
2.2.1. 선택한 이유
2.2.2. 강점 3가지와 이유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구성 분석
1.1. 서명초등학교
1.1.1. 프로그램 구성 요약
서명초등학교의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은 교과 프로그램, 보육 교실, 교육과정 연계 프로그램, 교육공동체프로그램으로 구분할 수 있다. 교과 프로그램은 실력을 키우는 교과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학교 교사와 전문 강사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학생의 실력에 따른 수준별 교과 프로그램을 증설 운영하고 국, 영, 수, 과 교과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했다. 또한 특기 신장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의 소질과 잠재력을 계발하고 방과후학교 축제를 개최해 학생의 성취 의욕, 참여 의욕, 자신감을 높이는 기회를 제공했다. 보육 교실에서는 수준에 따른 맞춤형 보육 교실 프로그램을 무료로 운영하고, 교육과정과 연계해 정규 교과 시간에 배운 내용을 보충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대학생멘토링을 통해 기초학습 지도와 특기적성 프로그램을 제공했다. 교육과정 연계 프로그램에서는 정규 교육과정을 지원 및 보완하는 교과 연계 프로그램, 창의적 재량활동 영역과 연계한 재량활동 연계 프로그램, 4~6학년 무학년제로 운영한 특별활동 연계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교육공동프로그램에서는 평생교육 프로그램, 토요프로그램, 교육복지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지역학습공동체 구축, 지속적인 배움과 돌봄 기능 수행, 교육 복지 서비스를 제공했다.
1.1.2. 프로그램의 강점과 그 이유, 약점과 그 이유
서명초등학교의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은 학교가 지역사회와 연결되고 교육공동체를 형성한다는 점에서 강점이 있다. 학교는 외부 강사를 초빙하고 협력관계에서 학생을 돌볼 기회를 제공하며 지역사...
참고 자료
교육과학기술부, 제1회 방과후학교대상 ‘방과후가 행복한 학교’, 2009, p.4~10
교육과학기술부, 제8회 방과후학교대상 사례집, 2016, p.80~87
진도초등학교, 방과후학교, 2023년 3월 17일 접속,
https://jindo.es.jne.kr/user/indexSub.action?codyMenuSeq=227136149&siteId=jindo_es&menuUIType=top&dum=dum&boardId=227136548&page=1&command=view&boardSeq=1474536220&status=
산정초등학교 운영계획서
하백초등학교 운영계획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