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전문 인력 배치기준

  • 1
  • 2
  • 3
  • 4
  • 5
  • 6
>

상세정보

소개글

"학교 전문 인력 배치기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학교 전문 인력 배치기준
1.1. 근거 법령: 학교보건법
1.2. 학교 전문인력 배치기준
1.3. 학교 전문인력 직무

2. 산업안전보건법과 근로자 건강검진
2.1. 건강검진의 법적 근거
2.2. 질병의 종류: 개인 질환, 직업병, 직업성 질환
2.3. 건강검진의 종류
2.4. 건강관리 구분
2.5. 사후관리 구분
2.6. 업무 수행 적합 여부 구분
2.7. 건강진단 실시 후 조치사항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학교 전문 인력 배치기준
1.1. 근거 법령: 학교보건법

학교보건법

학교보건법은 학교의 보건관리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여 학생과 교직원의 건강을 보호·증진함을 목적으로 한다. 이 법에 따르면 학교에는 의료인, 약사, 보건교사를 둘 수 있다.

의료인과 약사는 학교장이 위촉하거나 채용하며, 그들의 직무는 학교보건계획 수립에 관한 자문, 학교 환경위생 관리 및 개선에 관한 자문, 학생과 교직원의 건강진단과 건강평가, 각종 질병의 예방처치 및 보건지도, 학생과 교직원의 건강상담, 그 밖에 학교보건관리에 관한 지도 등이다.

또한 보건교사는 학교에 의무적으로 배치되어야 하며, 36학급 이상의 학교에는 2명 이상의 보건교사를 두어야 한다. 보건교사의 직무는 학교보건계획 수립, 학교 환경위생 관리 및 개선, 학생과 교직원 건강진단 준비 및 실시 협조, 각종 질병의 예방처치 및 보건지도, 학생과 교직원의 건강관찰과 건강상담·평가 협조, 신체가 허약한 학생에 대한 보건지도, 보건지도를 위한 학생 가정 방문, 교사의 보건교육 협조와 필요시 보건교육, 보건실 시설·설비 및 약품 등의 관리, 보건교육자료 수집·관리, 학생건강기록부 관리, 응급처치 및 간단한 치료 등이다. 따라서 학교보건법에 의거하여 학교에는 의료인, 약사, 보건교사가 배치되어 학생과 교직원의 건강 관리를 지원하게 된다.


1.2. 학교 전문인력 배치기준

학교보건법 시행령 제23조에 따르면, 학교에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학생과 교직원의 건강관리를 지원하는 의료인과 약사를 둘 수 있다. 또한 학교에 보건교사를 두어야 하며, 36학급 이상의 학교에는 2명 이상의 보건교사를 두어야 한다.

의사(치과의사 및 한의사를 포함) 및 약사의 직무는 학교보건계획의 수립에 관한 자문, 학교 환경위생의 유지·관리 및 개선에 관한 자문, 학생과 교직원의 건강진단과 건강평가, 각종 질병의 예방처치 및 보건지도, 학생과 교직원의 건강상담, 그 밖에 학교보건관리에 관한 지도이다.

보건교사의 직무는 학교보건계획의 수립, 학교 환경위생의 유지·관리 및 개선, 학생과 교직원에 대한 건강진단의 준비와 실시에 관한 협조, 각종 질병의 예방처치 및 보건지도, 학생과 교직원의 건강관찰과 학교의사의 건강상담·건강평가 등의 실시에 관한 협조, 신체가 허약한 학생에 대한 보건지도, 보건지도를 위한 학생가정 방문, 교사의 보건교육 협조와 필요시의 보건교육, 보건실의 시설·설비 및 약품 등의 관리, 보건교육자료의 수집·관리, 학생건강기록부의 관리, 외상 등의 환자 치료, 응급처치, 부상과 질병의 악화 방지를 위한 처치, 건강진단결과 발견된 질병자의 요양지도 및 관리, 의약품 투여 등이다.

...


참고 자료

최선하, 김미혜, 김지미, 유인영, 이선혜, 이영미 외 공저. (2021). 지역사회보건간호학 (개정 7판). 신광출판사. (pp. 526-529, 596-602)
법제처 국가법령정보센터. 산업안전보건법https://www.law.go.kr/%EB%B2%95%EB%A0%B9/%EC%82%B0%EC%97%85%EC%95%88%EC%A0%84%EB%B3%B4%EA%B1%B4%EB%B2%95
법제처 국가법령정보센터. 학교보건법https://www.law.go.kr/%EB%B2%95%EB%A0%B9/%ED%95%99%EA%B5%90%EB%B3%B4%EA%B1%B4%EB%B2%95
법제처 국가법령정보센터. 학교보건법 시행령https://www.law.go.kr/%EB%B2%95%EB%A0%B9/%ED%95%99%EA%B5%90%EB%B3%B4%EA%B1%B4%EB%B2%95%20%EC%8B%9C%ED%96%89%EB%A0%B9
보건복지부http://www.mohw.go.kr
윤영옥, 홍선연. (2023). 간호간병통합서비스병동과 일반병동 간호사의 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 감정노동과 이직의도와의 관계.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 28(11), 181-190.
김소희, 노윤구. (2023). 간호·간병통합서비스병동 간호사의 윤리적풍토와 인간중심간호와의 관계에서 간호전문직관의 영향. Crisisonomy, 19(9), 119-132.
이은아, 박민정. (2023). 간호간병통합서비스병동 간호사의 환자안전간호활동 관련 요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3(7), 304-313, 10.5392/JKCA.2023.23.07.304
김정숙 외(2023),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경기도교육청(2022). 사립유치원 행정업무 매뉴얼
교육부(2021). 사립유치원 재정업무 매뉴얼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