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대중교통 도시성장 결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문화와 대중문화의 개념
1.2. 근대 초 한국의 대중문화 형성
2. 본론
2.1. 레일리의 소매인력법칙
2.2. 넬슨의 소매입지선정 8원칙
2.3. 국내 입지이론 연구결과 및 시사점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문화와 대중문화의 개념
문화와 대중문화의 개념은 복합적이며 변화해 왔다. 문화는 어원적으로 토지 경작 등 농촌사회의 공동체적 성격을 강하게 띠었으나, 점차 문명과 동일시되거나 지적·예술적 활동의 산물로 정의되었다. 또한 특정 집단이 공유하는 생활양식으로도 개념화되었으며, 최근에는 공유된 의미체계로 이해되고 있다.
대중문화는 주로 대중매체와 문화산업에 의해 생산되어 대중의 일상생활에서 소비되는 문화를 말한다. 대중문화는 고급문화, 민속문화, 민중문화, 민족문화 등과 대립되는 개념으로 정의되는데, 대량생산된 질 낮은 문화, 서구 문화제국주의의 산물, 기존 체제 재생산의 도구적 성격의 문화 등으로 부정적으로 인식되어 왔다. 그러나 대중문화는 대중의 성장과 더불어 대중매체와 문화산업에 의해 생산되어 대중의 일상생활에 소비되고 있다는 점에서 그 중요성이 점차 인정받고 있다. 대중문화는 대중문화 텍스트의 생산과정, 텍스트 자체, 텍스트의 수용과정의 세 가지 층위를 포괄한다.
1.2. 근대 초 한국의 대중문화 형성
기차는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반 한국에 도입되면서 교통 및 통신의 혁신을 가져왔다. 기차는 사람들이 빠르고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는 수단으로 각광받으면서 도시 간 및 지역 간의 이동을 촉진시켰다. 이로 인해 지역 간의 문화 교류와 정보 공유가 증가되면서 기차를 통한 이동은 지역 주민들에게 다양한 지역의 문화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대중문화의 다양성 및 발전에 기여하게 된다. 또한 기차 여행은 작가와 예술가에게도 상당한 영감을 주어 다양한 지역을 여행하면서 겪은 경험과 인상은 문학 작품을 비롯하여 다양한 예술 작품에 반영되면서 한국의 문학과 예술 분야에서 혁신 및 다양성의 추구가 전개되었다.
신문은 정보 및 뉴스를 보급하면서 인쇄 매체를 통한 대중 의식을 형성하는데 큰 역할을 수행했다. 근대 초 한국에서 신문은 서구 기술과 양식을 도입하여 다양한 주제에 대한 기사를 대중에게 공개하면서 대중들은 정치·사회·경제·문화 등의 다양한 주제에 대한 지식 및 정보를 습득하게 되었고 더 나아가 공개 토론과 의견 교환이 활성화되었다. 신문은 근대적 대중의식의 형성을 촉진시키면서 대중 간의 이슈를 공유하는 장으로서 상당한 역할을 수행하여 근대...
참고 자료
백형수 저, ‘현대 대중문화의 도전과 기독교문화의 대응’, 호남신학대학교 대학원 : 광주, 2001
유수빈 저, ‘정치권력이 대중문화정책에 미치는 영향 : 대중음악과 이스턴 정책결정시스템 중 심으로’,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 서울, 2014
정양주. (2012). 중대형 슈퍼마켓의 매출에 영향을 미치는 입지요인에 대한 실증연구. 명지대학교 석사논문
조성호, 「LG주간경제」, 428호 (1997)
유성현. (2014). 서울시 외식산업의 성장에 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김한성. (2011). 외식프랜차이즈 소매점의 입지 선정 방안에 관한 연구. 中央大學校 産業創業經營大學院 : 不動産經營專攻
C. SamuelCraig, Avijit Ghosh, Sara Maclafferty, “Models of the RetailLocation Process:A Review”,JournalofRetailingVol.60,No.1(1984),p5~p36
이용신. (2006). 입지이론에 근거한 충남 부동산중개업의 입지선정. 목원대학교 산업정보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이호병. 부동산입지분석론-입지 및 상권분석의 이론과 실제. 형설.2010. PP.199-210-수정 및 발췌
김한성. (2011). 외식프랜차이즈 소매점의 입지 선정 방안에 관한 연구. 中央大學校 産業創業經營大學院 : 不動産經營專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