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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조선대학교 언어레시피에 사용된 언어적 기법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언어레시피는 우리의 일상에서 자주 접하는 언어적 기법들을 분석하고, 그 효과와 의미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본 연구에서는 조선대학교의 광고 사례를 중심으로 대화의 격률, 언어유희, 은유 등 다양한 언어적 기법의 활용 양상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광고 언어의 특성과 기능을 이해하고, 더 나아가 언어와 의사소통에 대한 통찰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2. 조선대학교 언어레시피에 사용된 언어적 기법
2.1. 대화의 격률
2.1.1. 관련성의 격률
관련성의 격률이란 대화 중 주고받는 내용이 서로 관련이 있어야 한다는 격률이다. 공유 배우가 "쓱"이라고 읽은 것은 영어로 된 SSG를 관련성의 격률에 어긋나게 발음한 것이다. 이는 상대방인 공효진 배우를 당황하게 만들었지만, 동시에 SSG라는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효과를 거둘 수 있었다. 영어로 된 단어를 일반적이지 않은 방식으로 발음하여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SSG라는 브랜드를 명확하게 인식시킨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관련성의 격률 위반은 광고에서 재미와 브랜드 인지도 향상이라는 긍정적인 효과를 얻기 위해 의도적으로 사용된 것으로 볼 수 있다.
2.1.2. 양의 격률
광고에서는 소비자에게 필요한 만큼의 정보만을 제공하여 효과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한다. SSG.COM 광고에서는 "영어 좀 하죠?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