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연구조사 유형 중 연구 시간의 따른 분류에서 종단적 연구와 하위분류3가지의 차이점을 설명하고 종단적 연구 사례를 2가지 A4용지 4장 분량으로 기술하시요

  • 1
  • 2
  • 3
  • 4
  • 5
  • 6
  • 7
>

상세정보

소개글

"사회복지연구조사 유형 중 연구 시간의 따른 분류에서 종단적 연구와 하위분류3가지의 차이점을 설명하고 종단적 연구 사례를 2가지 A4용지 4장 분량으로 기술하시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사회복지연구조사 유형
3.1. 연구 시간에 따른 분류
3.1.1. 횡단적 조사
3.1.2. 종단적 조사
3.1.2.1. 경향연구
3.1.2.2. 동년배집단연구
3.1.2.3. 패널연구
3.2. 종단적 조사와 횡단적 조사의 차이점

4. 종단적 연구 사례
4.1. 사례 1
4.2. 사례 2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사회복지 분야에서 조사 연구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조사 방식은 연구자의 목적과 대상에 따라 다양한 유형으로 분류되는데, 그중 '연구 시간에 따른 분류'로는 횡단적 조사와 종단적 조사가 있다. 횡단적 조사는 특정 시점에서 실시되는 조사로 비용과 시간이 적게 들지만 변화 과정을 파악하기 어렵다. 반면 종단적 조사는 일정 기간에 걸쳐 반복적으로 실시되어 시간의 흐름에 따른 변화를 파악할 수 있다. 종단적 조사에는 경향연구, 동년배집단연구, 패널연구 등의 세부 유형이 있다. 이들 간의 차이점은 조사 대상과 방법에 있다. 종단적 조사는 횡단적 조사에 비해 복잡하고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요되지만, 동태적 변화 연구에 필수적인 조사 유형이다. 이처럼 조사 연구 방식에 대한 이해는 연구 설계와 실행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


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최근 산업의 발달과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인해 개인의 여가 시간이 증가하고 여가를 자유롭게 향유할 수 있는 기회가 점차 늘어나고 있다. 바람직한 여가활동은 개인에게 충분한 휴식을 주고 일상생활에 활력을 불어넣어 주므로 인간 생활에 필수적이다. 그러나 여가 시간의 증대와 보편화는 여가를 현명하게 이용하지 않을 경우 사회적·문화적으로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아동에게 있어서도 여가는 단순한 휴식이나 시간 낭비가 아니라, 아동의 전인적 성장을 위해 학교 공부만큼이나 중요한 교육적 의미를 지닌다. 아동기는 기초적인 생활 태도와 가치관이 형성되는 초기 발달 단계이므로, 여가 시간을 어떻게 활용하는가에 따라 긍정적인 자기세계 확립과 균형 잡힌 인성 발달이 결정된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아동의 여가 활용을 위한 여건과 시설이 부족하고 여가 교육에 대한 관심도 부족한 상황이다.

따라서 아동에게 여가의 참된 의미와 올바른 인식을 심어주고, 창조적이고 바람직한 여가 활용 방법을 이해시켜 개인의 발전과 사회적 발전을 증진시키는 방향으로 여가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회복지연구조사 유형 중 연구 시간에 따른 분류에서 종단적 연구와 하위분류 3가지의 차이점을 설명하고, 종단적 연구 사례 2가지를 제시하고자 한다.


3. 사회복지연구조사 유형
3.1. 연구 시간에 따른 분류
3.1.1. 횡단적 조사

횡단적 조사는 조사가 어떠한 시점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이러한 횡단적 조사는 주로 표본조사로 이루어지며 측정이 단 한번만 이루어지고 반복적으로 이루어지지는 않는다. 따라서 횡단적 조사는 일정 시점에서 특정 표본이 가지는 특정을 파악하거나 이들 특성에 따라서 집단을 분류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이루어진다.

횡단적 조사의 장점은 종단적 조사와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비용, 시간이 적게 드는 것이다. 그러나 특정 현상의 진행과정 또는 변화는 측정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횡단적 조사는 탐색적 조사, 기술적 조사, 설명적 조사 모두 사용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기술적 조사를 많이 사용한다.

횡단적 조사의 주요 특징...


참고 자료

강종수(2013). 사회복지조사방법론. 양서원.
초의수(2019). 사회복지조사론. 정민사.
조학래(2020). 사회복지조사의 이해. 신정.
[교안통합본]시장조사론[1].pdf
이한영, 『너 이런 경제법칙 알아? 네이버에서 가장 많이 검색한 경제학 키워드 100』, 21세기북스, 2016.12.09
방송대 교재: 김외숙(2016). 여가관리. 서울: KNOU PRESS.
강영하 (2022). 초등학생의 학교 행복감 구성요인 탐색. 초등상담연구, 11(2),219-235.
곽수란 (2017). 초·중학생의 생활만족도 분석. 교육사회학연구, 17(1), 1-21.
김지태. (2018). 초등학교 아동의 여가 활동 실태 분석 및 개선 방안. 대구교육대
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기천 (2014). 학교 스포츠클럽활동 참여에 따른 초등학생의 사회성 발달과 학교생활만족도. 스포츠과학논문집, 26, 81-102.
김명순 (2020). 아동의 놀이할 권리 보장을 위한 정책과제. 보건복지포럼, 259, 57-75.
김명순 (2019). 놀이에 대한 부정적 오해와 긍정적 편견: 미래사회 변화에서 ‘교육과정 놀이’에 대한 재개념화 방향과 과제. 한국유아교육학회 2019년 춘계정기학술대회.
윤왕섭. (2019). 초등학교 아동의 여가활동에 관한 연구. 관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