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어깨와 팔을 연결하는 4개의 근육 및 힘줄 즉, 회전근개에 변형과 파열이 생기는 것을 회전근개 파열이라고 한다. 4개의 회전근개 중 상부에 있는 극상건이 가장 흔하게 파열되며, 중년에서 발생하는 어깨 통증 원인의 약 90% 정도가 회전근개 파열로 밝혀질 정도로 흔한 어깨 질환이다. 어깨근육의 통증을 막연하게 오십견으로 알고 방치하고 있다가 병원에 가는 경우가 많아 치료시기가 늦어지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본 사례를 통하여 질병의 원인, 증상, 중재를 자세히 학습하고 대상자의 치료뿐만 아니라 삶의 기능 향상에 도움이 되는 방법을 연구하고자 한다.
1.2. 회전근개 파열의 정의 및 특성
회전근개는 어깨 관절의 회전운동을 담당하는 극상근, 극하근, 견갑하근, 소원근 등 4개의 근육과 힘줄로 이루어져 있다. 회전근개는 상완골두와 관절와의 안정성을 높이고 어깨의 외전, 내전, 회전 등의 작용을 한다. 이러한 회전근개에 변형과 파열이 생기는 것을 회전근개 파열이라고 한다. 회전근개 파열은 중년에서 발생하는 어깨 통증의 주요 원인으로, 90% 정도가 회전근개 파열과 관련되어 있다. 회전근개의 퇴행성 변화, 외부 충격, 과도한 사용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회전근개가 점진적으로 손상되어 파열이 발생한다. 회전근개 파열은 통증, 어깨 움직임 제한, 근력 약화, 어깨 소리 등의 증상을 초래한다. 따라서 회전근개 파열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진단, 적절한 치료와 간호가 필요하다.
2. 문헌고찰
2.1. 회전근개의 해부학적 구조와 기능
회전근개의 해부학적 구조와 기능이다. 어깨관절은 3개의 뼈(상완골, 견갑골, 쇄골)로 구성되어 있으며, 4개의 관절(상완와 관절, 견봉쇄골 관절, 흉골쇄골 관절, 견갑흉곽 관절)로 이루어진 복잡한 구조이다. 특히 팔을 움직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회전근개는 극상근, 극하근, 소원근, 견갑하근 등의 근육으로 이루어지며, 이들 근육의 건이 상완골 큰결절을 둘러싸고 있다. 회전근개는 어깨관절의 안정성과 팔의 외전, 내전, 회전 등의 움직임을 가능하게 한다. 따라서 회전근개의 해부학적 구조와 기능은 어깨 관절 기능에 매우 중요하다.회전근개는 어깨관절의 움직임을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구조이다. 상완골, 견갑골, 쇄골 등의 뼈와 4개의 관절이 복잡하게 구성되어 있는데, 이 중에서도 극상근, 극하근, 소원근, 견갑하근 등의 근육으로 이루어진 회전근개가 어깨관절의 안정성과 팔의 움직임을 주도한다. 회전근개 근육의 건은 상완골 큰결절을 둘러싸고 있어, 팔을 외전, 내전, 회전시키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따라서 회전근개의 해부학적 구조와 기능은 어깨관절 움직임의 근간을 이루고 있다고 볼 수 있다.
2.2. 회전근개 파열의 원인 및 병태생리
회전근개 질환은 성인 어깨에 발생하는 만성적 통증의 가장 흔한 원인이다. 이러한 회전근개 질환이 심각한 상태에 이르게 되면 회전근개 파열에 이르게 되지만, 어떠한 원인에 의해 이러한 질환이 발생하며 어떠한 과정을 거쳐서 파열에 이르게 되는지 명확히 설명하기 어렵다. 근래에는 회전근개 질환의 원인이 다양하여 한 가지로 설명하기 어려운 것이 종론이다.
거론되는 다양한 원인들은 대체적으로 회전근개 자체의 문제에 기인하는 내부적 원인과 외부의 환경과 자극 및 힘에서 발생하는 외부적 원인으로 대별된다. 내부적 원인에는 혈액 공급의 변화, 교원 섬유의 변화, 국소 건 조직의 물성 변화 등이 있다. 외부적 원인으로는 오구 견봉궁(CA arch)의 형태학적 이상, 과도한 인장력, 반복적 사용, 운동 역학의 이상 등이 있다.
회전근개 자체의 내부적 원인에는 건 자체의 혈액 순환의 문제가 가장 많이 거론되었으며, 그 이외에도 퇴행성 변화와 노화 현상 등도 중요한 병인으로 열거된다. 많은 사람들이 뚜렷한 원인 없이 어깨의 통증이 시작되는데, 회전근개의 원인을 설명하면 외상, 견관절 전방탈구, 과도한 사용, 나이 증가에 따른 퇴행성 변화 등이 있다.
이처럼 회전근개 파열의 원인은 내부적 요인과 외부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며, 이로 인해 회전근개에 손상 및 염증이 생겨 통증과 기능 저하가 유발되는 것이다. 이러한 내외적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회전근개 파열이 발생한다고 볼 수 있다.
2.3. 회전근개 파열의 증상
통증은 가장 심한 증상으로, 대부분 견관절의 전방에 느껴진다. 팔의 사용에 의하여 악화되며, 대개 야간에 악화되어 수면을 방해한다. 부분 파열의 경우 통증이 더 심하고, 활액낭에 병변이 있는 경우에도 더 심한 통증을 느끼게 된다. 팔을 외전시도 할 때 어깨 움츠림(shrugging) 현상이 나타난다. 능동적인 외전은 불가능하지만, 수동적으로 상지를 90도 외전시켜주면 환자는 자신의 삼각근 힘으로 외전을 유지할 수 있다. 다만 회전근개 파열 부위에 국소마취제를 투여하면 능동적인 외전이 가능한 경우도 있다. 팔을 점차 내려 외전각도를 줄일 때 외전 각이 90도 전후의 어느 지점에서 갑자기 힘이 빠지며 팔이 떨어지는 상방 사용 시 피로감 현상인 상완 낙하 징후(drop arm sign)가 관찰된다. 파열이 심한 경우에는 해당되지 않는다. 근력 약화와 뭔가 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