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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수학 수행평가의 개요
수학 수행평가의 개요는 다음과 같다.
수학 수행평가는 학생들의 수학적 사고 능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평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수학 교과의 평가에서는 수학적 원리를 찾아내고 수학적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과 수학적 지식이나 기능을 실제 생활에 적용하는 능력을 평가한다. 또한 수학에 대한 흥미와 가치 인식, 과학 학습 참여의 적극성, 협동성, 수학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태도, 창의성 등도 평가한다.
수학 수행평가는 국가에서 제공한 2015 개정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성취기준 및 성취 수준을 바탕으로 실시되며, 교과별 학기 단위 성취 수준은 지필평가와 수행평가를 모두 합산하여 마련한다. 수학 교과 평가는 지필평가와 수행평가로 분류하여 실시하고, 서술형 평가는 지필 평가형으로 실시하되 일정 비율 이상을 확보하도록 한다. 과정 중심의 수행평가도 일정 비율 이상 실시하며, 평가 내용과 기준을 학생들에게 사전에 안내하여 객관성과 공정성을 유지한다.
1.2. 수학 교과의 평가 목적과 방침
수학 교과의 평가 목적과 방침이다. 수학적으로 관찰, 분석, 조직, 표현하는 경험을 통하여 수학 개념들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고 수학의 기능을 습득하는 것이 평가의 목적이다. 또한 수학적으로 추론하고 의사소통하며, 창의·융합적 사고와 정보 처리 능력을 바탕으로 사회 및 자연 현상을 수학적으로 이해하고 문제를 합리적이고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것이 목적이다. 더불어 수학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갖고 수학의 역할과 가치를 이해하며 수학 학습자로서 바람직한 태도와 실천 능력을 기르는 것이 평가의 목적이다.
이러한 평가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국가에서 제공한 2015 개정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성취기준 성취 수준을 바탕으로 평가를 실시한다. 성취기준 성취 수준은 국가에서 제공한 그대로 사용하되, 부분적으로 재진술이 필요한 경우 수정·보완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교과별 학기단위 성취 수준은 지필평가(서술형 평가 포함)와 수행평가를 모두 합산하여 설정한다. 수학 교과 평가는 지필평가(서술형 평가 포함)와 수행평가로 분류하여 실시하고, 학기별 총 100% 비율에 맞춘다. 서술형 평가는 지필 평가형으로 실시하되, 한 학기 환산점 100점 중 20% 이상을 확보한다. 과정 중심의 수행평가는 한 학기 환산점 100점 중 40% 이상(2개 영역)을 실시하며, 평가 내용과 평가 척도, 배점 등은 학생들에게 미리 제시하여 평가의 객관성과 공정성을 유지한다. 또한 학생들의 이의 신청, 접수, 처리 확인 등의 적절한 조치를 거치며, 성적 처리와 관련하여 결시생, 전입생, 미제출자, 부정행위자 등의 경우를 구체적으로 명시하고 있다.
1.3. 평가 기준 및 성취 수준 안내
국가에서 제공한 2015 개정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개발한 성취기준 성취 수준을 바탕으로 평가한다. 성취기준 성취 수준은 국가에서 제공한 그대로 사용하며 부분적으로 재진술이 필요한 경우 수정·보완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수정·보완 시 제공된 지침을 참고한다. 교과별 학기 단위 성취 수준은 지필평가(서술형 평가 포함)와 수행평가를 모두 합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