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인간의 생애 발달의 특징에근거하여 자신의 인생곡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에릭슨 성격발달이론
2.2. 레빈슨 성격발달이론
2.3. 로에빙거 성격발달이론
2.4. 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의 발달이론 비교
2.5. 성격측정 검사 3가지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와 필요는 시대와 상관없이 모든 사람에게 동일하게 존재한다. 의식주를 포함한 건강, 직업, 가족 등의 욕구는 모든 인간에게 필수불가결한 것이다. 이러한 욕구가 충족되지 않으면 인간답게 살 수 없게 된다.
특히 현대사회에서는 이러한 기본적인 욕구뿐만 아니라 성인뿐만 아니라 청소년과 아동들에게도 다양한 욕구가 존재한다. 이에 따라 인간행동과 발달에 대한 학자들의 연구와 이론이 중요해지고 있다. 대표적인 성격발달이론으로는 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의 이론을 들 수 있다. 이들은 인간의 전 생애에 걸친 성격발달 과정과 단계를 체계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성격발달이론은 개인의 성격뿐만 아니라 사회적, 문화적 요인들이 개인의 성격 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 있다.
이러한 성격발달이론들은 인간에 대한 통합적이고 객관적인 이해를 제공함으로써 교육, 상담, 복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특히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이러한 이론적 지식은 클라이언트를 이해하고 접근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따라서 사회복지 전문가들은 성격발달이론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가 필요하다.
2. 본론
2.1. 에릭슨 성격발달이론
에릭슨 성격발달이론은 인간을 합리적이고 창의적인 존재로 보았으며, 인간의 자아에 의해 동기화된다고 보았다. 또한 인간의 행동이 의식수준에서 통제가 가능하다고 보았다. 따라서 에릭슨은 인간을 올바른 내적 통합성과 판단력, 성취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는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존재로 보았다.
에릭슨은 인간의 본능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문화적인 환경과 살아오면서 겪는 경험을 통한 성격의 발달이 개인에게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강조하였다. 그의 이론에는 태어나면서부터 죽을 때까지, 인생 전체를 8단계의 과정으로 나누어 매 단계마다 각자의 심리적인 위기가 존재한다고 하였다.
에릭슨의 이론은 세 가지 특징을 지닌다. 첫째, 일생에 걸친 성장을 논하고 있다. 둘째, 인간은 생물학적·환경적 영향에 전적으로 좌우되지는 않는다. 셋째, 개인의 성장에 문화가 기여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에릭슨은 인간을 지나치게 낙관적인 관점에서 보고 있고, 성장발달의 여러 측면들을 프로이드의 성욕발달단계에 무리하게 연관 짓고 있는 경향이 강하다. 또한 이론의 설득력과는 별개로 그의 이론적 가설들을 과학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연구가 뒷받침되지 못했다는 한계도 있다. 특히 노년기의 성장 가능성에 대한 구체적 성숙을 설명하지 못하고, 단계별 성숙의...
참고 자료
조복희, 인간발달 (발달 심리적 접근), 교문사, 2004
이춘옥, 고벽진, 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2006
강상경,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 2011
백은령, 손병덕,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2008
조복희, 인간발달 (발달 심리적 접근), 교문사, 2004
이춘옥, 고벽진, 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2006
강상경,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 2011
백은령, 손병덕,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2008
조복희, 인간발달 (발달 심리적 접근), 교문사, 2004
이춘옥, 고벽진, 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2006
강상경,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 2011
백은령, 손병덕,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