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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활동 계획안 개요
1.1. 활동 주제 선정 배경
유아들이 주변 환경을 탐구하고 관심을 가지는 소리에 대해 흥미를 가지고 있었다. 유아들의 관심과 흥미를 고려하여 쉽게 만들 수 있는 종이컵 전화기 만들기 활동을 구상하게 되었다. 실을 이용한 종이컵 전화기 활동을 통해 실에 따라 소리의 전달이 어떻게 다른지 탐구하게 되었다. 실의 굵기와 재질에 따른 소리의 전달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종이컵 전화기의 소리 전달이 실의 종류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가정에서 시작하였다. 실에 따라 소리가 잘 들리는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유아들이 주변 환경에 관심을 가지고 호기심을 가지며 탐구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하였다.
1.2. 연구 문제 및 목적
종이컵 전화기의 줄에 따라 소리의 차이가 있을지 궁금하다. 실이 소리를 잘 전달하는 이유를 탐구해보고자 한다. 가는 실, 굵은 털실, 고무줄, 리본 등 다양한 재료로 만든 종이컵 전화기로 소리가 얼마나 잘 전달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소리 전달 원리를 이해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1]
2. 활동 계획 수립
2.1. 재료 선정
종이컵 4개, 가는 면실, 굵은 털실, 고무줄, 리본, 테이프, 가위, 줄자, 스키치 테이프, 송곡, 카세트, 음악이 녹음된 테이프이다. 유아들의 이해도를 높이고자 다양한 종류의 줄을 선정하였으며, 줄 재료의 특성에 따른 소리 전달 정도를 관찰하고자 하였다. 또한 실험에 필요한 기타 용품들도 함께 준비하였다. 이러한 재료들은 유아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일상적인 물품들로 구성되어 있어 유아들의 흥미와 참여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2.2. 활동 변인 설정
실험에서 변화시킨 주요 변인은 종이컵을 연결하는 줄이다. 종이컵 전화기에 사용된 줄로는 가는 면실, 굵은 털실, 고무줄, 리본이 있으며, 이에 따른 소리 전달 정도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줄의 길이를 약 2m로 고정하고, 줄의 팽팽한 정도와 종이컵과의 거리 또한 일정하게 유지하였다. 즉, 실험에서 변화시킨 주요 변인은 실의 종류(가는 실, 굵은 실, 리본, 고무줄)이며, 다른 요인들은 통제하여 이에 따른 소리 전달 정도의 차이를 관찰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다양한 실의 재질과 굵기가 소리 전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탐구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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