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지역아동센터. 관찰일지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4.08.31
4,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지역아동센터. 관찰일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아동 개별 관찰 내용
1.1. 홍00
1.2. 김00
1.3. 박00
1.4. 조00

2. 아동의 학습 및 생활 관찰
2.1. 강00
2.2. 김00
2.3. 박00
2.4. 이00
2.5. 안00
2.6. 정00

3. 아동의 가족관계 및 또래관계
3.1. 강00
3.2. 김00
3.3. 박00
3.4. 이00
3.5. 안00
3.6. 정00

4. 아동의 행동 및 정서 변화
4.1. 강00
4.2. 김00
4.3. 박00
4.4. 이00
4.5. 안00
4.6. 정00

5. 아동의 건강 및 특별 요구 사항
5.1. 강00
5.2. 김00
5.3. 박00
5.4. 이00
5.5. 안00
5.6. 정00

본문내용

1. 아동 개별 관찰 내용
1.1. 홍00

홍00은 학습에 대한 관심과 흥미가 높지 않은 편이었다. 공부하기를 싫어하며 "공부하기 싫어요", "지겨워요" 등의 말을 자주하였고, 공부할 때 주의집중력이 낮아 주변 물건을 만지거나 휴대폰을 만지는 등의 행동을 보였다. 그러나 학습능력 자체에는 문제가 없었으며 공부를 잘하는 또래 친구를 부러워하는 태도를 보였다. 또래관계에서는 센터에 다니는 친구들과 잘 지내는 편이었고, 특히 짝꿍인 소0이를 가장 좋아하여 자주 말을 걸고 선생님들에게 소0이를 자주 칭찬하였다. 가족생활에서는 중학생 오빠와 사이가 좋은 편이었지만, 삼촌이 준 컴퓨터를 사용하지 못하게 하여 불만을 가지고 있었다. 학교생활에서는 누0, 아0이와 친하게 지냈고 아론이를 가장 친한 친구라고 하였으나 센터에서는 아론이가 자신을 피하는 것 같아 섭섭해 하였다. 홍00는 초반에 낯가림이 없었고 센터 아동들과 모두 과도하게 친하게 지냈으나, 감정기복이 심하고 불편한 점이 있으면 쉽게 표현하는 편이었다. 건강상태는 전반적으로 양호했으나 간식을 과다섭취하는 편이었고 손톱을 기르는 것을 좋아하였다.


1.2. 김00

김00은 센터에서 학습에 대한 자기주도 학습태도를 온전히 갖추고 있는 편이다. 스스로 문제를 풀어봄에 있어 어렵지 않게 풀이를 한다. 때때로 문제풀이 시간이 오래 걸리는 날도 있지만 학습을 시작하면 다른 곳에 주의를 주지 않고 끝날 때까지 집중하려고 노력하는 모습을 보인다. 국어, 수학 중 수학학습을 더 좋아하며 정확한 연산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수학 문제집의 스텝3 난이도의 문제도 잘 해결하는 편이다. 이처럼 학습에 대한 자기주도성이 있으며 수학에 대한 뛰어난 실력을 보유하고 있다.

또래 관계에서는 센터 내에서 아는 친구인 단비와 가장 친하게 지내고 있다. 단비와 함께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며 서로의 감정을 잘 이해하는 편이다. 단비와의 관계 외에도 다른 또래 친구들과도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하지만 가끔 자신의 물건을 다른 친구들이 만지면 예민한 반응을 보이는 모습이 관찰되기도 한다.

가족관계에서는 소0이와 같은 센터를 다녀 자주 함께 등원하지만, 특별히 소0이를 챙기거나 돌봐주는 모습은 관찰되지 않았다. 오히려 게임을 할 때 소0이가 방해된다고 말하며 소0이의 접근을 막는 경우도 있었다.

학교생활에서는 친구들과 잘 어울리며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방과후 주산암산 수업에도 함께 참여하고 있으며, 학교 놀이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보인다.

행동이나 정서적 변화에서는 처음에는 낯가림이 있었지만 점차 마음의 문을 열고 자신의 꿈이나 좋아하는 음식 등에 대해 말을 할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자신이 가장 잘해야 만족하는 성향이 있어, 자신보다 타인이 잘할 경우 표정이 어두워지는 모습을 보였다.

마지막으로 건강상태에서는 성조숙증 치료를 위해 매달 성장억제주사를 맞고 있는 것 외에는 특별한 건강상의 문제는 없는 것으로 보인다.


1.3. 박00

박00은 학습에 대한 자기주도적인 태도를 갖추고 있지 않은 편이다. 센터에 도착해서도 학습보다는 놀이방에 가거나 주변 친구들과 이야기하는 것을 좋아한다. 집중력이 부족하여 학습 중에 자리를 자주 이탈하고, 다른 활동에 주의를 빼앗겨 학습에 집중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인다. 그러나 풀이한 문제는 대부분 정답인 것으로 보아 학습 능력에는 문제가 없어 보인다.

또래관계 면에서는 친구들 사이에서 어느 곳에도 끼지 못하고 배회하는 모습이 관찰된다. 특히 현0이가 박00의 행동을 싫어하여 자주 때리는 등 또래관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가족생활에서도 친형들과 대화하는 모습이 관찰되지 않고, 혼자 집으로 가버리는 경우가 많아 형제들 간 유대관계가 좋아 보이지 않는다. 학교생활에서도 친구가 없어 보이며, 결과적으로 전반적인 또래관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행동이나 정서상의 변화를 보면, 박00은 호기심이 많고 다른 사람의 물건을 만지거나 질문을 많이 하는데, 이러한 행동으로 인해 또래친구들에게 싫어 받는 모습이 보인다. 속상하거나 억울한 일이 있을 때 자주 눈물을 보이지만 금방 기분이 풀리는 편이다.

건강 면에서는 급식을 늦게 받더라도 가장 빨리 먹는 편이며, 편식도 있는 것으로 관찰되었다. 실내화를 신지 않고 다니거나 한쪽만 신는 등의 행동이 관찰되어 교정이 필요해 보인다.

종합적으로 볼 때 박00은 학습에 대한 자기주도성이 부족하고 또래관계 및 가족관계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호기심과 감정기복이 큰 편이며, 건강상의 유의점도 있어 이에 대한 관심과 적절한 개입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1.4. 조00

조00은 국어 문제를 풀 때 지문을 소리내어 읽으면서 푸는 모습을 보인다. 문제의 길이가 길면 모르겠다고 말하지만, 쉬운 문제라고 생각하면 다시 보고 잘 푸는 편이다. 수학은 기초학습이 부족한 것으로 보이지만, 디딤돌 선생님의 지도를 받으며 열심히 따라가려고 노력한다. 저학년이기 때문에 집중력이 부족하여 디딤돌 수업 중에도 자리를 이탈하는 경우가 많지만, 채점 결과에 대해 걱정하는 모습을 통해 학습 의욕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조00은 친언니 00이와 함께 센터를 다니며, 친구들뿐만 아니라 센터 내 언니들과도 잘 어울리는 편이다. 특히 친언니 00이와 자신을 좋아하는 00이 언니를 가장 좋아한다. 엄마와의 유대관계도 좋아 보이며, 세 모녀 사건에 대한 엄마의 설명을 통해 가족에 대한 애착을 드러낸다.

학교생활에서도 유치원 때부터 친한 친구들과 현재 같은 반을 이루며 잘 지내고 있다. 또한 주변 친구들과도 친밀하게 지내는 모습이 관찰된다.

조00은 낯가림이 전혀 없으며 선생님들과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손에 스티커를 붙이는 것을 좋아하지만, 선생님의 제안대로 책에 붙이겠다고 이해하는 모습을 보인다. 외모와 건강 면에서도 작고 마른 편이지만 음식을 가리지 않고 잘 섭취하는 편이다.


2. 아동의 학습 및 생활 관찰
2.1. 강00

강00은 학습에 대한 자기주도 학습태도를 잘 갖추고 있다. 스스로 문제를 풀어봄에 있어 어렵지 않게 진행한다. 친구가 모르는 문제가 있어 답답해하고 있는 모습을 보고 힌트를 줄 정도로 친구들을 적극적으로 도와주는 모습을 보인다. 백점맞는 수학 문제집을 먼저 풀고 국어문제를 풀이한다. 문제를 풀 때 바른자세로 책상에 앉아 학습이 끝날 때 까지 이동을 거의 하지 않는다. 모르는 문제가 있을 때 선생님에게 조용히 질문을 한다. 또한 일주일에 한번 피아노 수업을 열심히 받으며, 또래 친구들보다 레벨이 더 높고 센터 인근 피아노 학원으로 중간에 1시간씩 수업을 다니기 시작한다.

또래 관계에서는 수0, 현0, 시0, 태0, 은0, 강0이와 같은 또래이고 수0, 현0이보다 0우와 더 친한 모습이 관찰된다. 0우와 대화를 많이 하고 장난을 치는 모습이 자주 보인다. 또래 여자 친구인 0지와는 아주 가끔 다툴때가 있는데, 0지가 또래 친구들보다 작은일에도 마음의 상처를 받는 경우가 많아 민지가 토라져 있으면 당황하며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고 선생님에게 중재를 요청할 때가 있다.

가족관계에서는 맞벌이 가정으로써 아빠는 평일에 늦은 귀가로 잘 볼 수 없으며, 엄마는 00산부인과 병원에서 영양사로 일하고 계시며 저녁6시 정도에 퇴근을 하신다. 센터에서 6시가 되면 센터 옆 00어린이집에 다니고 있는 6살 동생 0이를 센터로 데리고 와서 함께 놀이활동을 하며 엄마를 기다린다. 엄마가 키즈폰을 사 주시고 아키 앱을 통해서 00의 이동경로를 확인한다.

학교생활에서는 학습, 체육활동, 친구들과 함께 놀이활동 하는 것 모두 좋아하며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방과 후 활동으로 또래 친구들보다 더 빨리 토탈공예와 주산암산 수업을 참여하기 시작한다. 이후 같은 반 0아 0선이도 함께 주산암산 방과 후 수업을 듣는다. 학교가 끝나고 방과 후 수업 피아노 학원 등 일정이 많아지지만 시간을 잘 기억하고 선생님에게 이동여부를 항상 알려준 후 이동한다.

행동이나 정서상의 변화를 보면 규칙 준수를 잘 하고 단체교육 시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친구들과 다툼이 거의 없고 적당한 장난을 치며 마트에서 군것질을 하고 싶을 때 항상 0아와 0선이의 것까지 함께 사서 나눠 먹는다. 경제교육 시 열심히 듣고 난 후 질문에 자신의 경험과 의견을 적극적으로 발표하며, 재난대비 안전교육 시에도 영상시청을 집중해서 보고 선생님의 질문에 대답을 잘한다. 또한 아동자치회의시 자신의 의견을 손을 들고 이야기 할 수 있다.

건강상의 유의점으로는 음식을 먹는 것에 욕심이 있고 편식을 하지 않으며 급식시간에 맛있게 급식을 먹는다. 하지만 또래 친구들보다 과체중으로 운동이 필요하다. 치과 구강검진 시 충치는 없으나 구강관리상태 보통으로 지속적인 관리를 필요로 하며, 건강검진 시 이상소견은 없었으나 적절한 운동과 식이요법을 통하여 체중관리가 요구된다.

강 00은 센터에서 진행한 토탈공예 수업이 마칠 때 아쉬워 하며 다음에 또 참여하고 싶다고 이야기 하고, 학습을 마친 후 선생님과 함께 놀이터에 자주 나가고 싶어 한다. 특별한 요구사항 없이 친구들과 즐겁게 센터 생활을 하고 있다.


2.2. 김00

김00은 학습에 대한 자기주도 학습태도를 온전히 갖추고 있는 편이다. 센터에 도착하면 스스로 문제를 풀어봄에 있어 큰 어려움이 없이 진행한다. 기초학습에서는 국어, 수학 중 수학학습을 더 좋아하며, 문제를 풀 때 바른 자세로 집중하여 학습을 끝까지 이어나간다. 또래 친구들에 비해서는 문제풀이 시간이 적게 걸리고 오답률이 낮은 편이다.

김00은 센터내에서 또래인 단0, 0빈이와 가장 친하게 지내며 잘 어울린다. 단0와는 가장 친한 친구로 지내며 간식을 자주 나누어주고 서로를 배려하는 모습을 보인다. 또한 0빈이와도 가까운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가족관계에 있어서는 소0이와 같은 센터를 다녀 종종 함께 오는 모습이 관찰되지만 특별하게 소0이를 챙기는 모습은 보이지 않는다.

하지만 김00은 자기가 가장 잘해야 만족하는 성향을 가지고 있어, 누군가를 더 잘하는 것을 보면 자신이 부족한 것 같아 기분이 나빠지는 경향이 있다. 또한...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