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사정개입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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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심리사정개입예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심리사회적 사정의 개념 및 특성
2.1. 사정의 개념과 목적
2.2. 심리사회적 사정의 특성

3. 심리사회적 사정 과정
3.1. 자료수집
3.1.1. 병력 사정
3.1.2. 치료력 및 입원력 사정
3.1.3. 발달력 사정
3.1.4. 정신상태검사
3.2. 자료 분석
3.2.1. 진단명 확인
3.2.2. 주요 문제 파악
3.2.3. 대상자의 요구 및 강점/취약점 확인

4. 심리사회적 사정 기법
4.1. 병력 사정
4.2. 치료력 및 입원력 사정
4.3. 발달력 사정
4.4. 정신상태검사
4.5. 심리사회적 기능, 자원 및 강점 사정

5. 심리사회적 사정 결과 보고서의 작성
5.1. 보고서의 특징
5.2. 강점 중심의 기술

6. 결론
6.1. 심리사회적 사정의 중요성
6.2. 사정 과정의 체계화 필요성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심리사회적 사정은 개인의 건강, 기능, 욕구 등을 파악하여 문제해결을 위한 계획을 수립하는 중요한 과정이다. 심리사회적 사정은 개인의 과거 및 현재 상황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이루어지며, 이를 통해 효과적인 개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심리사회적 사정의 개념과 특성, 사정 과정, 사정 기법, 사정 결과 보고서의 작성 방법 등을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심리사회적 사정의 중요성과 체계화의 필요성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2. 심리사회적 사정의 개념 및 특성
2.1. 사정의 개념과 목적

사정(Assessment)이란 임상실천을 위한 정보와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고 이를 종합하여 대상자의 문제를 이해하고 명확히 정의하며, 문제해결을 위해 계획수립의 기초로 활용하기 위한 공식을 만들어내는 과정이다. 사정의 목적은 개입을 위한 표적체계 이해 및 결정, 팀 내 타 전문가와 협의, 개입목표 결정, 개입을 위한 전략수립을 위한 근거제시, 개입결과 평가를 위한 근거가 된다. 사정 과정에서는 양적/질적 자료, 문제의 시작, 문제의 강도와 시간, 문제에 대한 지각과 경험의 이해, 문제해결을 위한 노력 등이 고려되어야 한다. 사정을 위한 자료수집 방법에는 직접적인 언어적 질문, 체크리스트, 질문지, 척도, 투사적 언어질문, 투사적 지필검사, 관찰, 자기모니터링과 자기기록, 기존의 자료활용, 비언어적 요소 관찰, 직접 상호작용과정으로부터의 직관 등이 있다.


2.2. 심리사회적 사정의 특성

심리사회적 사정은 대상자의 심리적, 사회적 상황을 체계적으로 파악하여 개인과 환경을 이해하는 과정이다. 심리사회적 사정은 대상자가 처해있는 상황과 문제를 다차원적으로 탐색하며, 심리적, 사회적, 생태학적 측면을 종합적으로 고려한다.
대상자의 현재 상황과 과거 발달과정, 대인관계, 가족체계, 지역사회 자원 등을 심층적으로 파악함으로써 대상자의 문제를 총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또한 대상자의 강점과 취약점을 균형 있게 탐색하여 강점 기반의 개입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심리사회적 사정을 통해 대상자의 욕구와 자원을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인화된 서비스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이는 대상자 중심의 개입을 가능하게 하며, 대상자의 자기결정권과 자립을 지지한다.
따라서 심리사회적 사정은 대상자의 문제해결을 위한 핵심적인 단계로서, 개인과 환경의 역동적 상호작용을 고려한 체계적인 접근을 제공한다.


3. 심리사회적 사정 과정
3.1. 자료수집
3.1.1. 병력 사정

Pt는 2003년 17세 때 첫 발병하였다. Pt의 조모의 갑작스러운 교통사고로 인한 사망으로 큰 충격을 받았으며, 이후 우울감과 말수 감소 등의 증상을 보였다. 이후 Pt의 고모들의 권유로 00광역시로 이사를 갔으나,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고 혼자 시간을 보내며 우울감을 가지고 있었다.

2006년 20세 때는 00특별시에 있는 친구들과 음주, 흡연을 시작하였으며, 친구의 권유로 노래방 도우미 일을 하다 손님에게 돈을 받고 떠나라는 말을 듣고 기분이 우울해져 00광역시로 돌아왔다. 이때 혼자 모텔에 가서 wrist cut을 하였으나 생명에 지장은 없었다고 한다.

2008년 22세 때는 00광역시 00구에서 생산직으로 일하였으나 대인관계 문제로 인해 장기간 일을 하지 못하고 취업과 퇴사를 반복하였다. 기분이 저하되어 있을 때는 언니 집에서 생활하거나 고향 친구 집에 가기도 하였다. 기분이 고양되어 있을 때는 언니의 말도 듣지 않고 집안일도 하지 않는 등 방황을 많이 하였다고 한다.

2017년 31세 때 시댁과 함께 생활하면서 육아 문제로 인한 극심한 우울감을 가지고 있었다. 가정일을 하지 않고 주로 누워만 있었으며, 이에 따른 Pt의 남편, 시어머니와의 갈등이 발생하였다. 그러나 기분이 고양될 때는 수면을 취하지 못하고 기분이 좋은 상태가 지속되었다고 한다. 이러한 증상으로 인해 밤에 충동적으로 거리로 뛰어나가 자살시도를 하기도 하였다. 이에 따라 Pt의 언니의 권유로 본원에 입원 치료를 받게 되었다.

2018년 32세 때 본원 퇴원 후 약물 복용이 이루어지지 않아 기분의 고양과 저하를 반복하다가, 시댁과의 갈등으로 인한 극심한 스트레스로 인해 낮에 Pt의 딸을 안고 대낮에 도로로 뛰어들었다고 한다. 이후 가족들이 이상하다고 여겨 본원에 내원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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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2. 치료력 및 입원력 사정

클라이언트는 첫 발병이었던 2003년 17세 때 Pt'조모의 갑작스러운 교통사고로 인한 충격으로 우울감과 말수 감소 등의 증상이 나타났다. 이후 가족의 권유로 00광역시로 이사를 가게 되었고, 새로운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여 혼자 시간을 ...


참고 자료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교안
홍봉수,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공동체, 2019.
설진화,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 양서원, 2013.
경상남도정신건강증진센터(2016) 중증정신질환자 사례관리지침서
국립정신건강센터(2018) 지역사회정신건강 표준사례관리메뉴얼
도복늠 외(2006) 최신정신건강간호학 각론. 정담미디어
도복늠 외(2010) 지역사회정신건강간호학. 정담미디어
신유선 외(2004) 지역사회간호학. 수문사
김준환 외(2016)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창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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