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유아음악교육계획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고든의 음악 교수법 - 오디에이션
3. 통합 음악 활동 계획안
3.1. 악곡 선정 이유 - '바다의 웃음'
3.2. '바다의 웃음' 통합 음악 활동 계획안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음악은 인간의 감성과 정서를 자극하며 풍요로운 삶을 영위하게 만드는 중요한 예술 활동이다. 특히 유아기에 이루어지는 음악 교육은 성장기 아동의 전인적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이에 유아 음악 교육의 핵심 방법론 중 하나인 고든의 음악 교수법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유아를 위한 통합 음악 활동을 구체적으로 계획하고자 한다. 나아가 선정된 악곡의 특성과 활동 내용을 심도 있게 분석하여 유아 음악 교육의 실제적 적용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유아 음악 교육의 질적 향상과 더불어 유아의 전인적 성장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
2. 고든의 음악 교수법 - 오디에이션
고든은 미국에서 태어난 음악 교육가이다. 고든은 아동이 음악을 진심으로 즐기고 이해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음악교육의 기본 목표로 두었다. 이를 위해서는 음악을 오디에이션할 수 있어야 하며, 오디에이션 수준만큼 음악을 즐기며 이해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오디에이션 능력의 신장을 위하여 언제, 무엇을, 어떻게, 어떠한 순서로 가르쳐야 하는지에 대한 것이 고든의 음악학습 이론의 중요한 골자이다. 음악은 말을 배우는 것처럼 들으며 배워야 하고, 음악을 귀로 많이 들어야 악보를 읽는 것과 쓰는 학습 준비가 된다고 보았다. 또한 여러 가지 음악 관련 경험이 중...
참고 자료
강순미·조대현(2009). 고든의 음악학습이론에 근거한 표준보육과정 내 음악활동의 내용분석과 재구성.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오세집(2008). 유아음악교육에 관한 모든 것:생후부터 7세까지의 유아음악교육 지침서. 상지원.
원지언(2006). 고든의 음악학습에 근거한 유아음악 지도방안.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음악교육 석사학위논문.
장은주(2013). 유아음악교육(유아교육과 음악교육의 통합에 기초한). 양서원.
전인옥·이숙희(2019). 유아음악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이숙희, 유아음악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9.
최석란, 놀이지도(개정 누리과정에 기초한), 공동체, 2020.
남기원 외, 영유아음악교육, 공동체, 2017.
조은, 음악교육과 아동 지능 발달에 관한 문헌 연구, 한국음악교육학회,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