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낙상예방교육
노인의 건강한 노후를 위해 심각한 장애로 이어지는 노인 낙상을 예방하고 스스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 전통적인 가족단위 붕괴와 맞벌이 가족 증가로 노인의 자립이 중요해졌으며, 사회적·경제적 요인과도 관련이 있어 노인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건강 유지 및 증진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낙상은 노인에서 손상의 가장 중요한 원인이며,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발생률과 유병률이 증가한다. 노인에서 낙상은 기능의존성을 높이고 삶의 질을 낮추며, 낙상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해 운동성을 감퇴시키고 사망의 위험성을 증가시킨다. 또한 장기요양시설 입소 가능성을 높이며, 골절, 뇌출혈 등을 초래하여 의료비용 부담을 증가시킨다. 따라서 낙상의 고위험군 노인을 선별하고 낙상의 위험인자를 적절히 관리하여 낙상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2. 낙상의 개념 및 발생 실태
2.1. 낙상의 정의
낙상이란 외적인 충격 없이 어느 순간 균형이나 안정성을 잃으면서 신체의 일부분이 바닥에 닿는 것, 즉 단순히 넘어지는 것을 말한다. [1]
2.2. 낙상 발생 실태
매년 65세 이상의 노인에서 약 1/3이 낙상을 경험하며, 그 중 일부는 골절로 인한 장애로 고통을 받게 된다. 노인 10명 중 8명이 낙상사고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으며, 낙상 경험 노인 중 여성이 68.2%, 남성이 32.8%로 여성이 2배 이상 낙상사고가 많다. 65세 이상의 노인은 1년에 한 차례 정도 넘어지며, 낙상을 당한 노인의 10∼15%는 심각한 손상을 입는다. 낙상 환자의 60%가 고관절 골절이 발생할 경우 1년 내 사망률 15∼35%에 달한다. 낙상은 침대(61.3%), 병실 내(12.9%), 기타(12.9%)의 순으로 발생된다.
3. 낙상의 원인
3.1. 신체적 요인
감각장애, 인지장애, 기동성 장애, 배뇨장애, 현훈, 체위성 저혈압, 수면장애, 우울 등이 낙상의 신체적 요인이다. 감각기관의 기능저하나 인지능력 저하, 신체균형과 보행능력 저하, 배뇨조절 실패, 어지러움, 혈압감소 등으로 인해 갑자기 균형을 잃고 넘어질 위험이 높아진다. 또한 피로감과 우울함으로 인해 주의력이 낮아져 낙상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이처럼 노화로 인한 신체기능의 저하가 낙상의 가장 큰 원인이 되므로, 규칙적인 운동과 균형잡힌 영양섭취를 통해 신체기능을 유지하고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3.2. 심리적 요인
낙상에 대한 심리적 요인이다. 첫째, 낙상에 대한 공포나 두려움으로 활동을 못하는 경우가 있다. 둘째, 활동할 때 급하게 서두르거나 조급한 마음을 가진 경우에 낙상이 발생할 수 있다. 셋째, 보호자(간병인)을 부르기 미안한 마음을 가지는 경우 필요한 도움을 요청하지 않아 낙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와 같이 심리적 요인은 낙상 발생의 주요 원인이 된다.
3.3. 환경적 요인
미끄럽거나 물기가 남아있는 병실이나 복도, 욕실은 낙상의 위험을 높인다. 물건이 흩어져 있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