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강릉아산병원 신규간호사 정보
1.1. 강릉아산병원 급여와 복지
1.1.1. 급여
병원 입사 후 신규 간호사의 초기 급여 수준은 매우 낮은 편이다. 수습기간인 처음 6개월 동안 본봉의 일정 비율만을 지급받게 되는데, 1개월 차에는 월급의 50%, 2개월 차 60%, 3개월 차 70%를 받고 마지막 6개월에는 100%의 본봉을 받게 된다. 생각보다 신규 간호사의 초기 월급이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라 많은 신규 간호사가 급여 수준에 상당한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하지만 수습기간이 끝나면 300만원 초반대의 정상적인 본봉을 받게 되므로, 초기 급여 수준의 불편함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어느 정도 해소되는 편이다. 병원에 따라 3개월 단위로 점진적으로 인상하거나, 매우 낮은 수준의 1개월 차만 예외적인 경우도 있다. 결국 신규 간호사에게는 매우 힘든 수습기간이지만 이후 정상적인 급여를 받게 되므로 인내심을 가지고 견딜 수 있을 것이다.
1.1.2. 복지
강릉아산병원 직원들에게는 다양한 복지 혜택이 제공되고 있다. 첫째, 자잘한 추가 수당들이 제공되어 직원들의 생활에 도움이 되고 있다. 여름 휴가비, 체력 단련비, 명절비, 연말 상여금 등의 자잘한 수당이 매월 지급되어 직원들의 생활안정에 기여하고 있다. 둘째, 복지 포인트가 지급되어 직원들이 필요에 따라 사용할 수 있다. 이는 직원들의 생활 편의를 위해 제공되는 혜택이다. 셋째, 직원들의 급식을 위해 구내식당이 운영되고 있다. 구내식당에서는 2,000원 수준의 저렴한 비용으로 맛있는 식사를 제공하고 있어 직원들의 만족도가 높다. 특히 직원들에게 야식도 푸짐하게 제공하고 있다. 넷째, 부서비가 없어 직원들의 부담이 줄었다. 다른 병원의 경우 부서비를 직원들에게 부과하지만, 강릉아산병원에서는 이를 병원 차원에서 전액 부담하고 있다. 이처럼 강릉아산병원은 다양한 복지 혜택을 통해 직원들의 생활 안정과 만족도 향상에 힘쓰고 있다.
1.2. 강릉아산병원 교육
강릉아산병원 교육은 자체적 교육 3일과 프리셉터 기간 6주로 이루어진다. 3일간의 교육에서는 병원 전반적인 소개, 기본 간호 복습과 업무 프로세스, 전산 등을 배운다. 또한 인사과 관련 업무도 처리한다. 이를 통해 입사 초기 병원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필요한 기본 지식 및 업무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이후 6주간의 프리셉터 기간에는 현장교육 간호사의 지도하에 실무를 익히게 된다. 독립 후에는 현장교육 선생님이 계속해서 도움을 주며 업무를 지원한다. 이처럼 강릉아산병원의 교육 시스템은 병원 초기 적응과 전문성 향상을 위해 체계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또한 도서관, 전산실 등의 기반 시설도 갖추어 신규 간호사 개인의 학습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전반적으로 강릉아산병원의 교육 과정은 신규 간호사들이 실무에 신속히 적응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1.3. 강릉아산병원 부서별 분위기
1.3.1. 강릉아산병원 부서 종류
강릉아산병원의 더 자세한 부서는 홈페이지를 참고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현재 근무하면서 대략적으로 나눠보면, 병동(소화기내과, 소화기외과, 정형외과, 성형외과, 피부과, 내분비내과, 호흡기내과, 신경외과, 신경과, 소아과, URO,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중환자실(NICU, MICU, SICU, EICU), ER, OR, 외래, 검사실(소화기병, 심혈관 등등) 등과 같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