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신문사설이나 칼럼에서 사회복지와 관련된 기사를 찾고, 우리나라에서 사회복지가 어떤 의미로 사용되고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고 본인이 생각하는 사회복지란 무엇인지에 대해서 의견을 기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사회복지의 이해
1.2. 잔여적, 제도적, 복합적 개념
1.3.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본론
2.1. 신문사설이나 칼럼에서 사회복지 관련 기사
2.2. 우리나라의 사회복지 의미와 사용
2.3. 사회복지의 가치와 목표
2.4. 인간다운 생활과 행복추구권
2.5. 협의의 사회복지 개념과 광의의 사회복지 개념
3. 결론
3.1. 연구 결과 요약
3.2. 사회복지의 발전 방향
3.3. 정책적 시사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사회복지의 이해
사회복지는 개인과 집단이 만족스러운 삶의 수준을 성취하고 그들이 가족과 지역사회의 욕구에 충족할 수 있도록 스스로 능력을 개발하여 자립을 우선적으로 증진시켜 나아가 사회적 인간관계를 유지하도록 돕는 것이다. 사회복지에서 말하는 기본적인 욕구란 인간으로서 가질 수 있는 공통적인 욕구 즉, 의·식·주, 직업, 교육, 건강, 화목한 가정, 쾌적한 환경 등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이러한 기본적인 욕구가 실현되지 않았을 때 인간의 필수적인 욕구로서 삶의 유지가 불안정 상태로 생존과 자율의 동력인 인간성의 확보가 불가능해진다. 기본적인욕구의 최저 수준이라 함은 자립과 자조가 곤란해진 사람으로, 자립과 자조의 능력을 회복할 수 있을 만큼의 복지의 개입을 말한다.
사회복지는 클라이언트의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적 기관을 포함한 사회복지 전문교육을 마친 사회복지사들의 조직화된 시스템이다. 이념적 차원에서의 사회복지는 바람직한 사회의 구상으로 빈곤이 없고 국민이 자유롭게 평등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사회상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사안은 개인들 스스로가 더 이상 자신을 유지할 수 없거나 가족 등으로부터 지원을 받거나 현실적 상황에 부딪친 문제를 해결할 자원이 없는 경우에 사회복지의 개입이 시도된다.
사회복지라는 용어에는 사회를 이루고 있는 구성원 전체가 복지를 공유할 수 있는 사회적 안녕상태라는 뜻과 이러한 안녕상태를 위한 사회의 제도 및 노력이라는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 사회구성원 모두가 기초적인 생활보장은 물론 인간다운 생활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수단들을 적절히 활용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부와 기회 및 권리가 차별 없이 사회구성원 모두에게 적절히 배분되어야 한다. 사회구성원이면 누구나 행복추구에 대한 권리를 누릴 수 있도록 한국의 헌법에 명시되어 있다.
헌법에도 명시되어 있는 행복이라는 의미는 그렇게 오랜 세월 속에 우리 인간사회에 빼놓을 수 없는 삶의 화두이다. 고대철학자들의 논의에도 불구하고 행복에 대한 정의는 시대와 당사자들의 입장마다 다르다. 하지만 행복한 삶을 사는 것은 인간의 궁극적인 목적으로써 누구나 행복을 추구한다. 형이상학적 의미를 지닌 행복은 주관적인 느낌으로서 인간의 삶의 존재방식을 의미한다. 행복은 일반적으로 만족과 즐거움의 상태일 것이다. 그래서 찰나적이고 순간적인 만족과 즐거움은 행복을 구성하는데 만족한 조건은 될 수 없을 것이다.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요소가 없이 단순한 만족과 즐거움은 감정적인 요소로서 결코 행복은 존재할 수 없다. 진정한 행복은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만족이 계속해서 유지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인간은 행복하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욕망을 채움으로써 완벽한 만족상태를 유지하기를 원하지만, 그러나 만족을 모르는 욕망에 의해서 인간은 오히려 절망감에 빠지게 된다.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은 잘사는 것과 동일한 문제이기 때문에 실천적 삶과 관조적 삶의 문제로 말한다. 사회복지의 의미에는 인간으로서 누릴 수 있는 행복하고 주도적인 삶을 영위하도록 가교의 역할이 있는 것이다. 그러한 행복에 대한 전제로서 사회자원의 적절한 배분과 더불어 사회구성원 모두가 부당한 차별 없이 생활한다는 사회적 형평성도 포함되어 있다.
또 다른 사회복지의 개념적 이해로 협의로 해석할 수도 있고 광의로 해석할 수도 있다. 사회복지의 의미를 다소 소극적이고 한정된 개념으로 보는 견해로서 협의로 해석하면 정상적인 생활을 영위하지 못하는 개인을 경제적·정신적으로 도와주는 사회적 노력을 의미하는 것으로 대인복지서비스에 해당된다.
1.2. 잔여적, 제도적, 복합적 개념
잔여적(Residual) 개념의 사회복지는 가족이나 시장경제 등이 정상적으로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는 경우에 한해서 사회복지가 일시적으로 가족과 시장체계를 대신하여 부족한 부분을 보충해 준다는 소극적인 개념이다. 한정적 개념의 사회복지는 자선사업(慈善事業) - 구제사업(救濟事業) - 사회사업(社會事業)으로 발전하면서 도출되며, 보다 한정된 사회적 약자나 요보호대상자들에 대한 실천 활동을 의미한다.
제도적(Institutional) 개념은 현대사회에서 개인이나 집단이 만족할만한 수준의 삶과 건강을 누릴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만들어진 사회적 서비스와 제도의 조직화된 체계이다. 개인이 지역사회의 필요와 조화를 이루면서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개발하고 복지를 증진시킬 수 있도록 지원한다. 현대사회의 복잡성을 감안할 때 개인이 자신의 힘만으로는 생활상의 어려움에 충분히...
참고 자료
김기태외, “사회복지실천론”, 양서원, 2006
장수미외,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학지사, 2011
권중돈, 인간행동과 사회복지실천, 학지사, 2014
김상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공동체, 2014
남세진, 인간과 복지, 한울, 2004
김영란, 한국사회에서 새로운 사회적 위험과 위험관리전략: 복지국가의 재설계, 사회보장연구, 2008
김기태외, 사회복지실천론, 양서원, 2006
장수미외,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학지사, 2011
권중돈, 2014. 『인간행동과 사회복지실천』, 학지사.
김상아, 2014.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공동체.
남세진, 2004. 『인간과 복지』. 한울.
김영란(2008), 한국사회에서 새로운 사회적 위험과 위험관리전략: 복지국가의 재설계, 『사회보장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