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성격은 개인이 지니고 있는 독특한 자질들의 총체로, 비교적 일관되게 개인의 행동 특성에 영향을 미친다. 성격은 유전적 요인, 문화적 요인, 상황적 요인 등 다양한 요인들에 의해 결정되며, 이는 개인의 일상생활과 조직에서의 행동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성격에 대한 이해는 개인과 조직 모두에게 중요하다. 본 보고서에서는 성격의 개념과 특성, 성격이론, 성격 결정 요인을 살펴보고, 특히 BIG5 성격이론과 이의 조직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중점적으로 다루고자 한다.
2. 조직행동이론과 성격
2.1. 성격의 개념과 특성
성격은 개인의 행동 특성에 비교적 장기적으로 일관되게 영향을 미치는 독특한 자질들의 총체이다. 성격은 개인마다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는데, 이는 선천적 요인과 후천적 요인의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된다. 유전적 요인, 문화적 요인, 상황적 요인 등이 성격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성격은 개인의 독특한 개성을 나타내는 전체적인 개념이며, 일정한 패턴을 보이나 상황에 따라 변화할 수 있는 동태적인 심리-생리적 시스템이다. 성격은 표면적이고 피상적인 측면과 더불어 심정에 깊이 자리잡고 있는 핵심적인 측면으로 구성되어 있다. 성격을 이해할 때에는 개인의 전반적인 특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하며, 특정 행동이나 단편적인 관찰만으로 성격을 판단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성격은 개인마다 차이가 있을 뿐만 아니라 같은 개인 내에서도 상황에 따라 변화할 수 있는 역동적인 특성을 지닌다.
2.2. 성격이론
2.2.1. 특성이론
특성이론은 인성을 개인의 고유한 특성으로 설명한다. 개인은 선천적으로 타고난 성격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특성들이 개인의 행동을 결정한다. 특성이론은 크게 유형론과 특질론으로 나뉜다. 유형론은 개인의 성격을 몇 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여 설명하는 반면, 특질론은 개인의 성격을 여러 가지 특질들의 조합으로 파악한다.
유형론은 체형론, 생리이론, 행동유형이론으로 구분되는데, 체형론과 생리이론은 각각 체격과 생리적 요인에 따른 성격 유형을 설명한다. 행동유형이론은 행동이나 심리적 유형에 따른 성격을 설명한다. 예를 들어 융은 성격을 내향성과 외향성으로 구분하였고, 프롬은 생산적 성향과 비생산적 성향으로 구분하였다.
한편 특질론은 개인의 성격을 여러 가지 특질들의 조합으로 설명한다. 대표적인 특질론자인 카텔은 16개의 성격 특질을 도출하였고, 이를 요인분석하여 5개의 핵심 성격 요인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5개 요인은 BIG5 성격이론의 기반이 되었다.
특성이론은 개인의 독특한 성격 특성을 중요하게 다룬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그러나 개인의 성격이 고정적이라는 전제에 대한 비판도 있다. 최근에는 상황적 요인이 성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2.2.2. 정신역동이론
프로이트나 에릭슨 등의 주장처럼 성격은 일생을 통하여 변화하고 발달해 가는 측면이 있다. 프로이트는 인간행동의 정신분석과 인간상호간의 관계에서 발생되는 변수의 하나인 갈등조사에 의존하고 있다. 프로이트의 성격이론은 개성을 구성하는 세 가지 기본적인 구조, 즉 무아(the id concept), 자아(the ego concept), 무자아(the superego concept)를 가정하고 있다. 무아란 원시적이고 비합리적인 마음이며, 우리들의 행동을 무의식적으로 지시하거나 결정하는 저장소, 즉 "저 깊은 곳에" 있는 본능, 희망, 욕망과 같은 모든 본능을 위한 저장소를 나타내는 것이며, 자아란 의식적인 심리체계를 가리킨다. 이것은 합리적이고 논리적 심리체계를 말하며 이기적인 현실지향적인 부분이다. 자아는 외부환경적 현실을 통해 무아를 억제한다. 그리고 초자아란 일반적으로 양심으로 묘사된다. 초자아는 문화적이며 자아로 하여금 옳고 그릇됨을 판단하게 하는 규범을 제시하고 있기 때문에 감시 메커니즘이며 성격에 논리적, 도덕적 차원을 첨가한다. 자아가 현실적이라면 초자아는 이상적이다. 근본적으로 자아가 무아를 통제 할 수 없으면 인간 자체는 사회에 대하여 공격적, 쾌락추구적 위험한 존재가 되며, 무아가 자아로부터 너무 엄격하게 억제받으면 인간이 환경에 적응이 어려워질 수 있다. 더구나 초자아가 매우 강한 상태가 되면 급격한 불안이나 범죄에 빠지기 쉽다. 프로이트는 성격의 발달에 대하여 강조하고, 특히 사람의 기본적 성격구조에 있어서 유아기 및 아동기 초기의 결정적 역할을 강조하였다. 이러한 프로이트의 주장에 따르면 유아기에는 구강기와 항문기, 남근기 등 발달단계가 있으며 각 단계에서 적절한 욕구 충족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성격의 장애가 나타난다고 할 수 있다. 결국 성격은 일생을 통해 변화하고 발달해 가지만 그 근원은 유아기의 경험에서 비롯된다고 볼 수 있다.
2.2.3. 학습이론
학습이론은 성격을 학습의 총체적 결과로 본다. 자아와 초자아, 특질은 학습을 통해 학습된다. 고전적 학습이론은 학습과정에서 충동, 단서, 강화를 강조한다. 충동은 행동을 야기하는 유발 메커니즘이다. 1차적 충동은 배고픔, 성욕, 고통의 회피와 같은 생리현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