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신념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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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5.0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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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건강신념모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건강신념모델의 기원
1.2. 건강신념모델의 구성요소
1.3. 건강증진모형과의 비교

2. 국내 논문 분석
2.1. 연구 목적 및 대상
2.2. 연구 결과
2.3. 시사점

3. 국외 논문 경향 분석
3.1. 최근 10년간 동향
3.2. 주요 연구 주제

4. 국외 논문 분석
4.1. 연구 목적 및 방법
4.2. 연구 결과
4.3. 논의 및 제언

5. 결론
5.1. 연구 요약
5.2. 건강신념모델의 활용성
5.3. 향후 과제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건강신념모델의 기원

건강신념모델의 기원은 1950년대 미국공중보건서비스(U.S Public Health Service)에 소속된 사회심리학자들이 암을 예방하고 조기발견하기 위한 프로그램에 사람들이 왜 참여하지 않는지를 설명하기 위해 처음 개발되었다. 이후 건강신념모델은 증상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 등으로 확대되었고, 점진적으로 발달하였다. 1950년대 초반 사회심리학은 자극-반응이론과 인식이론의 통합을 출발점으로 하는 접근방법을 개발하였는데, 이는 행동을 활성화하는 심리적 충동을 감소시키는 사건(강화)으로부터 학습이 시작된다는 것과 행동의 주체가 가지고 있는 주관적인 가설과 기대감의 역할을 강조하는 것이다. 건강신념모델은 이러한 가치-기대이론을 건강행동이라는 맥락에서 재구성한 것이다.


1.2. 건강신념모델의 구성요소

건강신념모델의 구성요소이다. 지각된 민감성은 특정 건강문제가 생길 가능성을 개인이 인식하는 것이다. 위험집단과 위험수준을 파악하고, 개인의 특성이나 행동에 근거하여 위험상황을 개인화하며, 인지된 감수성을 개인의 실제위험과 일치시키는 것이 적용방법이다.

지각된 심각성은 건강문제의 상대적 심각성을 개인이 인식하는 것으로, 의학적, 임상적 결과와 사회적 결과를 포함한다. 인지된 위협감은 지각된 민감성과 지각된 심각성의 조합으로 이루어진다. 위험상황의 결과를 구체화하는 것이 적용방법이다.

지각된 유익성은 제안된 건강행동들의 예상되는 가치를 개인이 인식하는 것이다. 취해야 하는 행동을 규정하고 예상되는 긍정적인 결과를 명확하게 제시하는 것이 적용방법이다.

지각된 장애는 제안된 건강행동을 하는데 나타나는 부정적인 측면, 즉 장애요인에 대한 인식을 의미한다. 인지된 장애요인들을 파악한 후 안심시키거나 잘못된 정보를 교정해주거나 보상을 제공하거나 도움을 제공함으로써 이를 감소시키는 것이 적용방법이다.

자기효능감은 행동을 취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한 확신을 의미한다. 행동을 취하는데 필요한 훈련 및 지원을 제공하고, 목표를 점진적으로 설정하며, 구두로 보상을 제공하고, 바람직한 행동의 시범을 보이며, 불안감을 해소시키는 것이 적용방법이다.

행동의 계기는 교육대상자들의 인식 속에 적절한 신념을 불러일으켜 건강에 대한 의사결정시 도움을 주는 것을 의미한다. 어떻게 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인식을 증가시키며, 상기시키는 체계를 활용하는 것이 적용방법이다.

그 외에도 인구학적, 사회심리학적, 구조적 변수가 개인의 인식에 영향을 줄 수 있다.


1.3. 건강증진모형과의 비교

건강증진모형(Health Promotion Model, HPM)은 건강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설명한 모형으로, 건강신념모델과 사회학습 이론을 기반으로 개발되었다. 초기 건강증진모형(1987년)에서는 건강증진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개념들을 인지-지각요인과 조정요인으로 구분하여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설명하였다. 하지만 연구가 진행되면서 건강의 중요성, 지각된 건강 통제위, 행동의 계기 등 일부 개념이 삭제되고, 건강의 정의, 지각된 건강상태, 인구학적·생물학적 특성 등이 재배치되어 개정되었다(1996년).

건강증진모형은 개인이 자신의 행동을 적극적으로 통제하고자 하며, 개인-환경 상호작용 속에서 점차적으로 환경을 변화시켜 나간다고 가정한다. 또한 건강전문가들이 개인 상호작용의 일부를 구성하며, 이는 생애주기 전반에 걸쳐 영향을 미친다고 본다. 따라서 건강행위 변화를 위해서는 개인-환경 상호작용 양상을 재구성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건강증진모형은 크게 '개인적 특성과 경험', '행위별 인지와 정서', '행위결과'의 세 요인으로 구성된다. 개인적 특성과 경험에는 이전 관련 행위와 개인적 요인(생물학적, 심리적, 사회문화적)이 포함된다. 행위별 인지와 정서에는 지각된 유익성, 지각된 장애성, 지각된 자기효능감, 행위와 관련된 정서, 대인관계 영향, 상황적 영향 등이 포함된다. 마지막으로 행위결과에는 활동계획에의 몰입, 선호와 경쟁요구, 건강증진행위가 해당된다.

건강신념모델...


참고 자료

김성재, 조남옥, 유경희, 강남미, 최희정(1996). 비판적 문헌고찰에 의한 건강행위 관련이론의 분석. 서울대학교간호학논문집, 10(1), 87-122.
박영임, 유재순, 김인자, 이인숙(2006). 건강증진과 건강교육. 수문사.
신유선 등(2010). 보건교육학. 수문사.
이정렬, 박신애, 김봉임, 양경희, 유재순, 정운숙, 정의남, 차남현, 황미혜(2007). 역학과 건강 증진. 수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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