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행정학의 정의와 특성
행정학은 정부의 운영과 관리, 행정현상을 연구하는 학문분야이다. 좁은 의미에서 행정학은 정부 조직과 정부 관료제의 구조, 공무원들의 활동을 연구한다. 행정학은 시대와 상황에 따라, 각국의 이슈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명확한 정의를 내리기 어렵다. 하지만 행정학은 대체로 일반적인 속성을 가지는데, 이는 기업의 경영과 비교할 때 상대적으로 나타나는 행정의 특성에 기인한다.
행정학의 개념 자체가 모호하고 불명확하며 부정확한 부분이 있어 기업의 경영이나 정치와 구별하기 쉽지 않다. 따라서 행정학이 정치학이나 경영학과는 분리된 독자적인 학문 영역으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행정학이 가지는 고유한 속성들이 존재해야 한다. 행정학을 학습하는 사람들은 행정학의 기본적인 속성과 행정과 경영, 행정과 정치의 관계에 대해 가장 먼저 배우게 된다.
1.2. 기업행정, 정부행정, 교육행정과의 비교
기업행정은 일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인적·물적 자원을 결합한 조직의 관리 및 운영을 의미한다. 이때 기업의 목적은 이윤 추구에 있다. 반면, 정부행정은 공익 실현을 위해 이루어지는 행정이다. 정부행정의 목적은 국민 전체에 대한 서비스 제공이다. 또한, 정부행정은 정치적 요구에 따른 타협과 동의의 산물인 의사결정을 특징으로 한다.
한편, 교육행정은 교육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이루어지는 행정을 말한다. 교육행정의 목적은 국민의 학습권 보장과 교육의 질 제고에 있다. 교육행정은 교육이라는 특수 분야의 전문성과 가치지향성을 가지며, 교육 정책 및 제도, 교육 조직 관리 등을 주요 업무로 한다.
이처럼 기업행정, 정부행정, 교육행정은 각각 상이한 목적과 특성을 갖는다. 기업행정은 이윤 추구를, 정부행정은 공익 실현을, 그리고 교육행정은 교육 목적 달성을 지향한다. 또한, 정부행정은 정치적 영향력과 동의 과정을 특징으로 하는 반면, 교육행정은 전문성과 가치지향성이 강조된다. 이러한 차이에도 불구하고 세 가지 행정 유형은 행정 주체가 행정 수단을 활용하여 행정 목적을 달성한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갖는다.
2. 행정학의 기술성과 과학성
2.1. 기술성의 의의와 특징
행정학의 기술성은 행정 현상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에 대한 해답을 찾는 것이다. 행정 현상은 인과관계가 명확하지 않은 경우가 많으므로, 단순히 그 원인을 밝히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따라서 기술성은 행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적이고 처방적인 지식을 제공한다.
행정현상에는 인간의 가치판단, 경험, 주관적 요인들이 작용하기 때문에, 이를 고려하여 구체적인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이 기술성의 핵심이다. 기술성은 행정학의 적시성과 적실성을 높이고자 하는 관점으로, 당면한 행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처방을 강조한다.
발전행정론이나 통치기능설 등은 기술성을 강조하는 대표적인 이론으로, 행정과 정치를 분리하지 않고 주관적 가치판단을 허용하며 문제 해결을 위한 적극적인 전략을 제시한다. 이처럼 기술성은 행정학의 실천적 측면에 초점을 맞추어, 현실의 행정 문제에 대한 구체적인 해결책을 모색한다.
2.2. 과학성의 의의와 특징
과학성이란 행정학의 목적을 '왜(why)'에 대한 답을 찾는 것으로 보는 관점이다. 이 '왜'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