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서울식품 전략경영과장 제품개발 계획"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서울식품(주) 소개
1.2. 서울식품의 최근 상황
2. 제품 기획
2.1. 제품의 개요 및 기획 의도
2.2. 운영 계획
2.2.1. 제품 개발 방법
2.2.2. 마케팅
2.2.3. 예산
2.2.4. 공정 계획
3. 결론
3.1. 경쟁 업체 현황 및 자사 장점
3.2. 중장기적 성장 방향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서울식품(주) 소개
서울식품(주)은 2000년부터 운영되기 시작하여 현재까지 대한민국 다이어트 식품 계에서 전체 판매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중견 기업이다. 설립된 지 약 21년째로 오래된 기업은 아니지만, 젊은 밀레니얼, MZ 세대들의 선호를 적극적으로 반영한 다양한 다이어트 식품 개발로 기존 업계 2위를 차지하고 있는 부산식품(주)을 빠른 성장 속도로 제쳐가고 있는 중이다.
1.2. 서울식품의 최근 상황
서울식품의 최근 상황은 다음과 같다. 최근 부산식품이 다이어트 음료 판매 성적 1위를 거두면서, 서울식품에서는 1위 탈환과 경쟁력 확보를 위해 새로운 제품 개발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지난 2019년 후반기 이후부터 유행하기 시작한 코로나 바이러스는 사람들을 오랜 시간 집 안에서 활동하게끔 강제했는데, 이는 많은 현대인들을 활동량 감소에 인한 체중 증가라는 결과로 내몰았고, 결국 '확찐자'라는 새로운 별명은 대한민국 전 사회에 다이어트 필요 의식을 확산시켰다. 이에 대응하여 서울식품에서는 자사의 다이어트 아이스크림 제품에 대해 늘어난 폭발적인 수요를 충족하고자 공급사와 협의하여 생산량을 늘렸으나, 경쟁업체 부산식품은 서울식품이 다소 소홀하게 여겼던 다이어트 음료 시장을 집중 공략하기 위해 그들의 저칼로리 비타민 음료 시리즈를 공격적으로 마케팅했고, 결국 서울식품은 올해 상반기부터 후발 기업 부산식품에게 다이어트 음료 판매 실적 1위 자리를 내어주어야 했다. 현재 여름 시즌이 다가오고 있어 부산식품의 다이어트 음료 판매 실적은 점점 증가하는 추세이기 때문에, 서울식품과 부산식품 간의 줄어드는 전체 판매 점유율 격차를 다시 벌리기 위해서는 서울식품의 경쟁 ...
참고 자료
이규상,《경영학개론》교안, 위더스평생교육원, 2021
1~2인 가구 급증... 주거기능 강화한 서울 도심 역세권 오피스텔‘주목’, 김동호, NewsQuest, 2021.11.03.
https://www.newsquest.co.kr/news/articleView.html?idxno=90198
“주부들이 찾는다”... 골목 파고든 밀키트 전문점, 박민주, 서울경제, 2021.11.08.
https://www.sedaily.com/NewsView/22TXSVYL2V
경영학개론 교안, 이규상, 위더스평생교육원, 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