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말하기 평가의 유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말하기 평가 개관
1.1. 말하기 평가의 정의와 특성
1.2. 말하기 평가의 목적 및 유형
2. 초급 학습자를 위한 말하기 평가 설계
2.1. 교수요목 작성
2.2. 말하기 평가 설계안
2.3. 말하기 평가 세부계획서
3. 말하기 평가의 실제
3.1. 평가 문항 유형
3.2. 평가 기준 및 채점 방식
3.3. 평가 결과 활용과 피드백
4. 중급 및 고급 학습자를 위한 말하기 평가
4.1. 주제별 토론 및 역할극
4.2. 매체를 활용한 종합 평가
4.3. 상호작용과 사회언어학적 능력 평가
5. 결론
5.1. 말하기 평가의 의의와 한계
5.2. 효과적인 말하기 평가를 위한 제언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말하기 평가 개관
1.1. 말하기 평가의 정의와 특성
말하기는 타인과 생각, 감정,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의사소통의 핵심적인 수단이다. 말하기 평가는 학습자의 언어능력을 정확히 평가하고 피드백을 통해 실제 의사소통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는 언어능력을 발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말하기 평가에서는 학습자의 어휘, 문법, 발음, 억양 등의 기본적인 언어능력뿐만 아니라 의사소통 능력, 언어 활용 능력, 창의성과 자기표현 능력 등 다양한 요소를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발음, 정확성, 담화 구성능력, 유창성, 상호작용, 사회언어학적 능력 등은 말하기 평가의 공통적인 요소이다. 말하기 평가는 단순히 성적을 내기 위한 것이 아니라 학습자의 약점과 강점을 파악하여 의사소통 능력을 발전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1.2. 말하기 평가의 목적 및 유형
말하기 평가의 목적은 학습자의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을 측정하고 평가하여 학습의 성취도를 진단하는 것이다. 말하기 평가는 학습자가 실제 한국어로 의사소통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확인하고자 한다. 따라서 말하기 평가는 단순히 언어적 지식을 측정하는 것을 넘어 실질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것이 중요하다. 말하기 평가의 유형은 크게 직접 평가와 간접 평가로 구분할 수 있다. 직접 평가는 학습자가 직접 말하기 활동을 수행하는 것을 관찰하여 평가하는 방식이다. 이러한 직접 평가의 대표적인 유형으로는 인터뷰, 역할극, 발표 등이 있다. 간접 평가는 학습자의 말하기 능력을 간접적으로 측정하는 방식으로, 듣기 평가나 문법 테스트 등이 이에 해당한다. 직접 평가는 학습자의 실제 말하기 수행 능력을 잘 반영할 수 있지만 평가의 객관성 확보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반면 간접 평가는 객관성이 높지만 실제 의사소통 능력을 측정하기 어렵다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말하기 평가 시 직접 평가와 간접 평가를 적절히 활용하여 학습자의 전반적인 한국어 구사 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것이 필요하다.
2. 초급 학습자를 위한 말하기 평가 설계
2.1. 교수요목 작성
개념·기능 중심 교수요목을 선택한 이유는 학습자가 한국어를 배우는 목적이 한국어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초급과정이라도 의사소통에 적극 활용할 수 있는 형태로 구성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볼 수 있다. 개념·기능 중심 교수요목으로 자기 소개하고, 정보를 구하며, 시간을 말하거나 듣고 이해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하고자 했다. 이는 학습자가 기본적으로 한국어로 의사소통하려고 할 때 가장 많이 쓰는 내용으로 실제적 학습과제를 제안하여 의사소통을 내적으로 동기화 할 수 있다고 본다. 개념·기능 중심 교수요목을 토대로 초급학습자용 말하기 듣기 교수요목을 작성했다. 제시된 과목별 내용은 자신이 누구인지 소개하고, 목적지 찾기, 시간 말하기 등이다. 이를 통해 학습자가 기초적인 일상적 의사소통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2.2. 말하기 평가 설계안
평가영역은 말하기이고, 학습단계는 초급이며, 평가형태는 인터뷰이다. 평가목적은 학습 성취도 평가이고, 평가 문항수는 6문항이며, 시험시간은 약 5분이다.
평가영역을 말하기로 선정한 이유는 말하기 영역이 의사소통 능력을 평가하는 핵심적인 영역이기 때문이다. 초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이...
참고 자료
국립국어원, 『세종한국어1』, 2022.
부산외국어대학교 한국어문화교육연구소, 『한국어 성취도 평가의 실제:말하기쓰기편』, 한국문화사, 2021
지현숙, 『한국어평가론』, 한글파크, 2017.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표현교육론 교안
김영아 .1996.‘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 평가 방안연구’. 고려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왕경, 한국어 말하기평가, 연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한국어학
이수정,2015. 직접평가방식 도입을 통한 한국어 말하기 수업방안,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