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학교교육의 한계와 문제
학교교육의 한계와 문제이다. 우리나라의 학교 교육은 지나치게 학업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다. 학생들의 학교생활에 대한 관심을 기반으로 한 개입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교육정책과 제도의 변화로 인해 학생과 교사가 모두 경쟁, 긴장 상태에 놓여있다. 이러한 문제들로 인해 학교교육은 많은 한계와 문제를 겪고 있다. 학생상담제도, 학생진로지도제도 등 다양한 방안이 마련되었지만 교사들이 기존의 교과목 준비, 행정 업무 처리와 병행해야한다는 점, 교사들이 학생상담에 있어서 비전문가라는 점에서 본래의 취지였던 문제 해결을 완전히 이루지는 못하였다. 학생들에게 발생하는 문제가 학생 이외에도 가정, 학교, 지역사회와의 접점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복합적인 문제이기 때문에 더 확실한 해결 방안을 마련해야 할 필요가 있다.
1.2. 학교사회복지사의 필요성
우리나라의 학교 교육은 지나치게 학업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학생들의 학교생활에 대한 관심을 기반으로 한 개입이 부족한 실정이다. 또한 교육정책과 제도의 변화로 인해 학생과 교사가 모두 경쟁과 긴장 상태에 놓여있다. 이러한 학교교육의 문제와 학생 문제 해결을 위해 다양한 방안이 마련되었지만, 교사들의 기존 업무 부담과 전문성 부족으로 인해 문제 해결에 한계가 있다. 이에 학생들에게 발생하는 문제가 복합적인 요인에 기반하고 있다는 점에서, 생태체계적 접근을 통한 근본적인 해결을 도모할 수 있는 학교사회복지사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의 문제를 학생, 가정, 학교, 지역사회와의 관계 속에서 이해하고, 전문적인 개입을 통해 학생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학교사회복지사의 도입은 현재 우리나라 학교교육 현장이 직면한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고, 학생 개인과 학교 전체의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중요한 방안이 될 것이다.
1.3. 연구의 목적
학교교육의 한계와 문제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학교사회복지사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역할 수행 과정에서의 한계점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교사회복지 발전을 위한 제언과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학교사회복지 제도의 발전과 학생들의 교육적 성취 및 건강한 성장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2.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2.1. 학생 문제에 대한 사정 및 치료
학생 문제에 대한 사정 및 치료는 학교에서 학생의 문제와 행동에 어려움의 근원이 될 수 있는 학생생활의 다양한 구성요소 면에서 학생의 문제를 사정하는 것이다. 가정에서 학생의 행동, 가족의 기능화, 가족의 재정상태와 고용상태, 그리고 가족관계에 대한 정보를 획득하는 것과 학생의 기능을 사정하는 것을 포함한다. 특히 학생문제를 학생의 전체적인 환경면에서 개념화될 수 있도록 광범위하게 사정하고 그에 맞추어 치료한다.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이 문제를 이해하고 행동을 변화시키도록 주로 개별사회사업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그러므로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행동과 태도에 관한 정보를 담임, 친구, 가정으로부터 수집하고 타 전문분야의 자문을 얻어 진단하고 학생에게 본인문제에 대한 통찰력을 가지고 중재방법을 선택하도록 돕고 선택된 중재방법에 따라 개별사회사업, 집단사회사업 등을 활용하여 학생을 도우며, 그 결과를 평가하고 학생의 변화가 지속되도록 돕는다. 이는 학생의 문제를 생태체계적 관점에서 접근하여 보다 근본적인 해결을 시도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학교사회복지사의 이러한 역할은 학생 개인의 문제뿐만 아니라 가정, 학교, 지역사회 전반에 걸쳐 복합적인 문제에 개입할 수 있는 전문성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2.2. 자원의 활용 및 변화
자원의 활용 및 변화는 학교사회복지의 여건을 마련하는 것으로 중요하다. 이 서비스는 서비스를 실시하기 이전에 자원활용의 극대화를 위하여 학생과 학교관련인사에게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상호이해를 위한 기초를 제공한다. 따라서 학교사회복지사는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본질, 절차, 목적, 범위 등을 학교장과 기타 직원에게 설명하는 업무와 서비스의 적절성, 의뢰 체계 구축과 그에 따른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우선 학생의 어려움에 대해 사회보장의 혜택과 지역사회에 있는 자원을 잘 이용할 수 있는 활용체계를 확립한다. 또한 학교사회복지의 대상인 학생, 학부모, 교사, 지역사회에게 학교사회복지를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설명, 홍보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학교사회복지사는 학교관련 인사들과의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학교체계와의 유기적인 연계를 도모할 수 있다.
또한 학교사회복지사는 학교폭력, 학업중단, 학생 정서 문제 등 학생 문제 해결을 위해 학교 내외부의 다양한 자원을 발굴하고 연계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이를 통해 학생 개인뿐만 아니라 학생을 둘러싼 가정과 지역사회의 협력체계를 구축할 수 있다.
이처럼 학교사회복지사의 자원활용 및 변화 역할은 학교사회복지 실천의 토대를 마련하고 학생을 위한 종합적인 지원체계를 구축하는데 핵심적이다. 학교사회복지사가 이러한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학교와의 긍정적인 협력관계, 전문성 있는 실천 역량, 충분한 자원과 예산 등이 보장되어야 할 것이다.
2.3. 학생인성 및 학업관련 상담
학교사회복지사는 개인별 적성 및 인성을 진단하기 위해 각종 심리검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필요시 학생과 그의 관련체계에게 해석해준다. 학생들에게 학생 자신의 능력과 관심을 이해하도록 상담을 실시하고, 학생들에게 진학과 진로에 대한 정보와 상담을 제공한다. 더 나아가 학생의 학교생활 부적응 문제가 자신의 학문적 성취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상담하고, 지역사회 내에서 학생의 인성개발에 이용할 수 있는 자원을 파악하고 동원한다.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의 개인별 특성과 여건을 고려하여 맞춤형 상담을 제공한다. 학생의 적성과 흥미, 가정환경, 학업수준 등을 종합적으로 진단하고 이해함으로써 학생의 발달단계에 적합한 교육적 목표를 수립하고 지원한다. 또한 학생의 정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