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교육공학은 과학적 지식을 체계적으로 적용하여 교수-학습을 위한 적절한 공학적 과정과 자원을 창출하고 활용하며 관리하여 학습을 촉진하고 수행을 향상시키려는 연구와 윤리적 실천이다. 교육공학은 교수를 포함하는 개념이며, 학교·사회·기업 등 어떠한 환경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포괄적인 용어이다. 교육공학은 과거에서부터 현재까지 한국 교육 안에서 내적, 외적으로 자리 잡고 있고, 미래를 향해 변화해 가고 있다. 유치원에서부터 대학교까지, 더불어 평생교육까지 이어지는 질 좋은 교육을 받기 위해서는 다양한 매체가 필요하며 교사 또한 어떻게 효과적으로 가르칠 것인가에 대해 연구해야 한다. 그렇다면 교육공학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 장에서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해 보면서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제안해보고자 한다.
2. 본론
2.1. 교육공학의 개념 및 영역
교육공학은 과학적 지식을 체계적으로 적용하여 교수-학습을 위한 적절한 공학적 과정과 자원을 창출하고 활용하며 관리하여 학습을 촉진하고 수행을 향상시키려는 연구와 윤리적 실천이다. 교육공학은 교수를 포함하는 개념이며, 학교·사회·기업 등 어떠한 환경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포괄적인 용어이다.
실즈와 리치(1994)에 따르면 교육공학의 영역은 크게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의 다섯 가지로 구분된다. 설계는 전통적인 메시지 디자인 설계에서부터 수업 설계 과정을 다루는 교수체제설계, 다양한 교수방법을 다루는 교수전략, 그리고 교육과 관련된 학습자 특성이 포함된다. 개발은 설계된 것을 대상으로 실제 제작하는 과정과 관련된 영역으로 전통적인 인쇄물 및 시청각 자료 개발 관련 기술과 함께 컴퓨터기반 기술 및 통합기술과 같은 최근 첨단 융합매체 및 자료의 개발지식을 포함한다. 활용은 매체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를 비롯하여, 새로운 혁신의 보급, 실행과 제도화, 정책과 규제 등 전반적인 활용전략을 다룬다. 관리는 수업설계 및 개발 관련 프로젝트의 관리에서부터 시작하여 자원의 관리, 전달체제의 관리 및 정보관리를 포함한다. 마지막으로 평가는 초기 설계 단계의 문제분석에서부터 준거지향 측정, 형성평가, 총괄평가 등을 포함한다.
이처럼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