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능력형성이론과 피그말리온 이론을 정리하고, 우리나라 교육의 현실과 비교해서 학습자의 의견을 쓰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COVID-19와 원격수업
2.1. 비대면 수업의 문제점
2.1.1. 몰입도와 집중력 저하
2.1.2. 과제 과부하
2.2. 대면 수업으로의 전환 문제
2.2.1. 라포 형성의 어려움
2.2.2. 의사소통의 한계
3. 교육심리학적 분석
3.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관점
3.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발달이론 관점
4. 해결방안
4.1. 개별화된 교육과정 및 수업 설계
4.2. 교사-학생 간 상호작용 강화
4.3. 학생 동기부여 및 자기주도학습 지원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코로나19가 발생한지 어느덕 2년이 넘어가고 있다. 그로 인해 우리의 경제, 사회, 문화, 등 여러 측면에서 큰 변화를 겪었지만 특히나 교육에서 가장 큰 변화를 맞이했다고 볼 수 있다. 한국의 교육 체계는 자리 잡혀있었고 이때까지 이 만큼의 변화를 갑자기 가져온 적이 없었다. 갑작스럽게 전국의 대부분 학생들이 원격 형태로 학교 수업에 참여하게 되었고 대면 수업을 대체할 만한 최고의 대책으로 보였으나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보이기 시작했다."
2. COVID-19와 원격수업
2.1. 비대면 수업의 문제점
2.1.1. 몰입도와 집중력 저하
비대면 수업으로 인해 학생들의 수업에 대한 몰입도와 집중력이 저하되는 문제가 발생하였다.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몰입도가 떨어진 가장 큰 이유는 비대면 상황에서 개별적인 학습 환경으로 인해 방해 요소가 많아지면서 집중도가 낮아졌기 때문이다.
기존의 대면 수업에서는 일제 학습과 집단 학습을 통해 친구들과 상호작용하며 수업에 집중할 수 있었다. 그러나 비대면 수업에서는 개별적인 환경에서 혼자 수업에 참여해야 하므로 주변의 방해 요소로 인해 집중력이 저하되었다. 특히 초등학생의 경우 친구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집중하던 습관이 깨지면서 더욱 큰 어려움을 겪었다.
또한 교사 입장에서도 학생들의 수업 참여 상황을 파악하고 관리하기 어려워졌다. 대면 수업에서는 교사가 학생들을 직접 통제하고 진도를 점검할 수 있었지만, 비대면 상황에서는 이러한 관리가 어려워졌다. 이로 인해 학생들의 학습 양극화 현상이 나타나기도 하였다.
이처럼 개별화된 환경에서의 수업 참여, 교사의 관리 및 통제의 어려움 등으로 인해 학생들의 몰입도와 집중력이 저하되었다. 이는 학습 효과를 저하시키는 주요한 요인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
2.1.2. 과제 과부하
비대면 수업으로 급변하면서 집중력 저하와 수업을 따라가지 못하는 학생들로 인해 학교 교육을 담당하는 선생님들은 여러 방법을 시도하고 있다. 교육에 있어서 갑작스러운 변화, 비 대면으로 수업을 실행한지 2년이 넘어가면서 진도를 맞추기 위해 학교에서는 숙제를 주어 학생들이 수업을 따라올 수 있도록 마련했다. 과제 수행 중심으로 수업을 진행한 것이다. 그런데 숙제의 양이 너무 많아 학생들이 오히려 본 수업을 따라가지 못하고 숙제에 짓눌리는 일들이 생기기 시작하였다. 학생들에게 학습 과제를 자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마련 한 것이었으나 그 양이 개인차를 고려하지 않고 주어졌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오히려 수업에 집중을 할 수 없게 만드는 요인이 되었던 것 같다. 그리고 수업의 변동으로 인해 학생들의 혼란에 더해서 고전 조건의 형성이 갖추어지지 않은 채로 주어진 과제는 학생들에게도 갑작스러운 과제였을 것이다. 고전적 조건형성의 강도가 너무 강하게 되어 오히려 방해가 된 상황으로 보였다. 학습을 집중하고 진도를 따라가기 위해서 오로지 숙제와 과제만이 해답은 아닌 것이다. 서서히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도와주고 학생들이 따라 올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개개인을 다 맞추지는 못하더라도 바람직한 교육이라고 생각한다. 그렇게 한다면 동기가 생길 수 있다. 학습을 하는 것은 동기가 수반이 되어 있을 때 높은 효과를 나타내기 때문이다. 물론 학생 개개인의 동기를 살려주는 것은 어려울 수 있다. 또 어떤 학생은...
참고 자료
논문 : http://www.riss.kr/index.do 코로나(COVID-19)로 인한 원격수업 및 비대면 학생상담에 대한 교사의 경험과 인식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2021.2월 상담심리전공
논문 :http://www.riss.kr/index.do 공교육 원격수업에서 중학생이지각한 부모의 학습지원이 자기주도학습에 미치는 영향: 학습동기와 학업적 자기 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상담심리교육전공
온라인 재택 수업 집중력 높이려면 2022.3.6. 고양신문 http://www.mygoyang.com/news/articleView.html?idxno=67106
권대훈,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15.
정옥분, 발달심리학 전생애 인간발달, 학지사, 2014.
김중수, 교사를 위한 대화법, 휴머니스트, 2020.
이훈구, 성격은 이렇게 형성된다, 법문사, 2010.
하워드 가드너, 지능이란 무엇인가?(인지과학이 밝혀낸 마음의 구조), 사회평론,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