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부모교육 개념 및 필요성, 영유아교육기관 활성화 방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부모교육의 개념, 필요성 및 목적
1.2. 영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 활성화 방안
2. 부모의 발달적 역할과 양육행동에 따른 자녀의 발달 특성
2.1. 부모의 발달적 역할
2.2. 부모의 양육행동과 자녀 발달 특성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부모교육의 개념, 필요성 및 목적
부모교육이란 부모가 자녀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높임으로써 부모의 사고, 감정, 양육 행동에 대한 습관적인 방식을 검토하고 새로운 양육 방법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이다. 부모교육은 부모가 자녀 양육과 관련된 이해와 지식을 높여 사고, 감정, 행동에 있어 변화를 꾀하도록 하는 교육적 경험이라고 볼 수 있다.
부모교육의 필요성은 크게 아동, 부모, 교사 측면에서 강조될 수 있다. 우선 아동 측면에서 볼 때, 영유아기는 급격한 성장과 발달이 이루어지는 민감한 시기이므로 부모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정상적인 뇌 발달을 촉진하고 적응력을 키워주기 위해 체계적인 부모교육이 필요하다. 또한 부모는 아동의 양육과 사회화의 주된 주체이므로 부모 교육을 통해 아동의 가치관 내면화, 태도 및 행동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부모 측면에서는 준비되지 않은 부모 역할을 수행할 경우 바람직한 양육을 하기 어려우므로 체계적인 부모교육을 통해 부모 자신의 성숙과 자녀 양육 방식을 습득할 필요가 있다. 교사 측면에서는 개별 영유아의 성장과정과 행동 배경을 이해하여 지식을 발전시키고 교육을 수행하기 위해 부모교육이 필요하다. 또한 교육현장에서 부모의 도움 없이는 교사 스스로 모든 영유아의 성장을 지원하기 어려우므로 부모교육을 통해 교사-부모 간 효과적인 의사소통과 협력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부모교육의 목적은 아동의 전인적 발달과 사회 적응력 향상, 바람직한 가정환경에서의 성장, 문제 예방 등이다. 부모는 교육을 통해 부모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키고 자녀와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며 자신의 신념을 명확히 인식할 수 있게 된다.
1.2. 영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 활성화 방안
영유아 ...
참고 자료
이경희, (2005). 부모교육과 아동교육이 모-자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의 효율성 비교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강용숙, (2010).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부모의 자아존중감, 부모효능감, 부모-자녀 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김성숙, (2013). 부모교육워크숍을 통한 부모양육태도 변화가 자녀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선문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논문.
자원봉사론 강의안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