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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유튜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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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청소년 유튜브"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연구 배경
1.2. 연구 주제
1.3. 연구 목적

2. 본론
2.1. 청소년 문화와 영상매체
2.2. 영상매체의 긍정적 영향
2.3. 영상매체의 부정적 영향
2.4. 청소년의 영상매체 이용 행태
2.5. 영상매체를 활용한 청소년의 창의적 인성 발달

3. 결론
3.1. 연구 결과 요약
3.2. 시사점 및 제언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 배경

청소년의 대부분이 스마트폰, 유튜브 등 다양한 영상매체를 많이 이용하고 있어 영상매체가 청소년의 일상생활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디지털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청소년들의 문화 역시 급변하고 있으며, 이전 세대와는 달리 모바일과 인터넷 접근성이 높아진 청소년들은 온라인 매체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습득하고 문화를 향유하고 있다. 특히 영상매체는 청소년들에게 매우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청소년의 약 60%가 영상매체를 매우 친숙하게 인식하고 있으며, 약 73%가 영상매체를 통해 정보의 신속한 전달력을 인정하고 있다. 기존 세대가 인쇄 매체를 통해 정보를 습득했다면 현재의 청소년들은 영상매체를 통해 정보를 빠르게 습득하고 있는 것이다.

영상매체는 순기능과 역기능을 모두 가지고 있다. 순기능의 측면에서는 보다 효과적이고 빠른 정보 전달이 가능하며, 시청각 요소가 풍부하기에 효과적인 정보 전달이 가능하고 실시간 정보 습득이 가능하다. 하지만 역기능의 측면에서는 정보의 신빙성 문제가 있다. 영상을 통해 만들어진 정보는 편향적일 가능성이 크며, 영상을 제작한 사람들의 의도에 따라 내용이 구성되고 전달되기에 다양한 시각이 아닌 한 가지 시각으로만 정보를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영상매체에 접근성이 높아지면서 외부 활동보다는 내부 활동이 증가하게 되어 청소년들의 인적 접촉이 줄어드는 경향이 있다. 실제로 청소년들의 주말 여가활동을 조사한 결과 스마트폰, 인터넷, TV나 DVD 시청 등 영상매체 이용이 가장 많았고, 친구와의 만남은 상대적으로 적었다.

청소년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영상매체는 유튜브이다. 유튜브는 누구나 영상을 업로드할 수 있는 매체로, 다양한 주제의 영상들이 존재한다. 유튜브의 알고리즘은 시청자의 선호를 분석하여 비슷한 성향의 영상을 지속적으로 추천하는데, 이로 인해 청소년들은 한 가지 성향의 콘텐츠만을 소비하게 될 가능성이 크다. 또한 유튜브 등의 온라인 플랫폼에서는 선정적이거나 폭력적인 콘텐츠가 무분별하게 공급되고 있어, 청소년들이 이러한 영상들을 손쉽게 접할 수 있어 우려가 되고 있다.


1.2. 연구 주제

중요한 매체로 자리잡은 영상매체는 청소년 문화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디지털 문화가 확산되면서 청소년들은 영상매체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습득하고 문화를 향유하고 있다. 또한 영상매체는 청소년들의 주요 여가 활동으로도 자리잡았다.

유튜브가 청소년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영상매체이다. 유튜브는 누구나 영상을 제작하고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이기 때문에 다양한 종류의 콘텐츠가 존재한다. 청소년들은 유튜브를 통해 자신의 관심사와 관련된 영상을 시청하며, 추천 알고리즘에 따라 유사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접하게 된다. 이렇게 편향된 정보를 습득하게 되면 청소년들이 균형 잡힌 시각을 갖기 어려워질 수 있다.

또한 영상매체에는 청소년들의 분별력으로는 판단하기 어려운 선정적이고 폭력적인 콘텐츠가 무분별하게 존재한다. 청소년들이 이러한 부적절한 콘텐츠에 무분별하게 노출될 경우 청소년 문화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처럼 영상매체는 청소년 문화에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을 동시에 미치고 있다. 따라서 청소년들이 영상매체를 올바르게 소비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과 지도가 필요하다.


1.3. 연구 목적

청소년의 창의적 인성 발달을 위한 영상매체 활용 방안

영상매체를 활용한 청소년의 창의적 인성 발달을 목적으로 한다.

먼저, 청소년들이 영상매체를 주도적으로 소비할 수 있도록 비판적 사고 능력을 기르는 것이 필요하다. 영상매체를 통해 정보를 습득할 때 정보의 진위를 판단하고 자신의 견해를 바탕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해야 한다. 이를 통해 청소년들이 편향된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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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소진. "한국 10대 청소년 유튜버(YouTuber)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2020. 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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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정이. "유튜브 브랜드 채널 콘텐츠의 커뮤니케이션 전략." 국내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대학원, 2018. 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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