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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학교는 단순히 학생들이 공교육을 배우는 곳이 아니라 학생이 안전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포괄적인 지원과 긍정적 학습 환경을 함께 제공해야 하는 곳이다. 학생은 청소년기의 발달단계를 거치고 있기 때문에 정서적 안정을 보장하고 개별적 필요를 충족시키며 심리적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이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곳이어야 한다. 만약 내가 학교사회복지사가 된다면 학생들이 자기 자신을 긍정적으로 이해하고 사회적 기술을 익히며 건강한 대인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기회가 있으며 어떠한 이유에서도 차별 없이 모두를 수용하는 문화를 가진 좋은 학교를 만들고 싶다. 이러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서는 학교사회복지실천 모델 중 생태학적 모델이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한다.
2. 학교사회복지실천 모델의 선택
2.1. 학교변화 모델(School Change Model)의 개념 및 특징
학교변화 모델은 학교 조직과 환경을 변화시켜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실천 모델이다. 이 모델은 개별 학생에 대한 직접적인 개입뿐만 아니라, 학교 전체의 구조, 문화, 정책을 변화시켜 지속적인 지원 체계를 구축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예방적 접근으로 문제 발생 후 개입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의 복지를 증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여 문제를 예방한다. 둘째, 학교 내 복지 관련 정책을 개선하고 교사·학부모·학생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한다. 셋째, 사회복지사, 교사, 행정가, 학부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