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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는 중이다. N- 중이다.교육실습지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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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5.0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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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V-는 중이다. N- 중이다.교육실습지도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실습 개요
1.1. 실습 기간 및 과목 소개
1.2. 실습 병동 및 부서 소개

2. 실습 일지 분석
2.1. 첫 주 실습 내용 요약
2.2. 감염관리 및 간호부 특강 내용
2.3. 간호관리 실무 교육
2.4. 근무표 작성 교육
2.5. 인사고과 및 입원관리 교육

3. 간호관리자의 역할과 책임
3.1. 수간호사의 업무와 역할
3.2. 간호 정보 시스템과 관리
3.3. 간호 인력 관리 및 교육

4. 실습 성찰 및 향후 계획
4.1. 간호관리 실습의 경험과 배운 점
4.2. 간호관리자로서의 준비와 역량 강화
4.3. 향후 진로 계획 및 발전 방향

본문내용

1. 실습 개요
1.1. 실습 기간 및 과목 소개

이 보고서는 3학년 2학기의 간호관리학 실습을 통해 작성되었다. 실습 기간은 2023년 4월 17일부터 4월 28일까지 2주간이다. 간호관리학 실습은 간호관리자의 역할과 책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하는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실습은 83병동에서 이루어졌으며, 수간호사 선생님의 지도하에 병동 운영 전반에 대한 관찰 및 실습을 수행하였다.


1.2. 실습 병동 및 부서 소개

83병동은 72병상 규모의 내과계 병동으로, 주로 암 환자와 수술 환자, 만성 질환자 등을 돌보고 있다. 병동에는 23명의 간호사와 임상전담간호사 1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평일에는 6명의 주간 간호사, 5명의 저녁 간호사, 4명의 야간 간호사가 근무한다. 토요일에는 4명의 주간 간호사, 4명의 저녁 간호사, 4명의 야간 간호사가, 일요일과 공휴일에는 4명의 주간 간호사, 5명의 저녁 간호사, 4명의 야간 간호사가 배치되어 있다. 간호사 외에도 병동 운영을 위해 1명의 간호조무사와 5명의 병동 보조원이 근무하고 있다. 병동 내에는 스테이션, 처치실, 환자 면회실, 병동 사무실 등의 공간이 갖추어져 있으며, 병동 관리와 관련된 주요 업무로는 입원 및 퇴원 관리, 환자 분류 및 관리, 간호정보시스템 관리, 약물 관리, 물품 및 장비 관리, 교육 및 회의 등이 있다.


2. 실습 일지 분석
2.1. 첫 주 실습 내용 요약

첫 주 실습 내용 요약은 다음과 같다.
실습 첫날 수간호사 선생님의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병동 구조와 근무 체계를 이해하였다. 인수인계 시간을 통해 병동의 현황 및 주요 업무를 파악하였다. 또한 감염관리실의 특강을 들으면서 감염관리의 역사와 업무, 전파 방지 원칙을 교육받았다. 이를 통해 관리자로서의 역할과 책임의 중요성을 인지하게 되었다. 이후 근무표 작성, 인사고과, 입원관리 등 간호관리 실무에 대한 교육을 받아 수간호사의 구체적인 업무를 이해할 수 있었다. 전반적으로 간호관리의 다양한 측면을 경험하며 관리자의 시각을 습득하고자 노력하였다.


2.2. 감염관리 및 간호부 특강 내용

감염관리는 병원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감염을 예방하고 관리하는 중요한 업무이다. 감염관리실 특강에서는 감염관리의 역사, 감염관리 업무, 감염전파의 요소, 표준예방지침 및 격리, 감염성 질환의 전파방법에 따른 주의 방법 등을 다루었다.

표준예방지침은 모든 환자의 혈액, 체액, 분비물, 배설물 등을 다룰 때 적용하는 기본적인 감염관리 지침이다. 이를 통해 감염을 예방할 수 있으며, 접촉, 비말, 공기 등 전파 경로에 따른 추가 주의 지침도 제공된다.

간호부 특강에서는 병원과 간호부의 미션, 비전, 경영이념을 소개하고, 간호부의 목표 및 철학, 조직 구조, 관리자의 유형과 역할 등을 설명하였다. 간호부는 병원 운영의 핵심 축으로서 간호사들의 전문성 향상과 양질의 간호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관리자인 수간호사의 역할이 중요한데, 병동 내 인력과 물품 관리, 표준 간호 지침 개발, 환자안전 활동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한다. 간호 정보 시스템을 활용하여 병동 운영 현황을 모니터링하고, 간호사 교육과 평가 등 인력 관리 역할도 담당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병원 감염관리와 간호부 조직 및 관리자의 역할에 대해 심도 있게 이해할 수 있었다.


2.3. 간호관리 실무 교육

간호단위에 따른 기록의 종류는 없다. 이는 각자 자신의 환자는 자신이 보기 때문이다.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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