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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만족 Q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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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고객만족 Qi"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주제 소개
1.1. 수술 환자 및 보호자에 대한 정보 제공
1.2. 외부 고객 만족도 증진

2. 현황 분석
2.1. 수술 환자와 보호자의 정보 요구
2.2. 수술 진행에 대한 관심사
2.3. 수술 환자 가족의 심리적 문제

3. 활동 목표
3.1. 수술 시간 및 마취 종류 안내
3.2. 수술 환자 이동 시 방송
3.3. 수술 진행 현황판 정확도
3.4. 수술 환자 및 보호자 만족도

4. 팀 구성 및 활동 계획
4.1. 팀 구성
4.2. 활동 일정

5. 자료 수집 및 분석
5.1. 조사 방법
5.2. 평가 도구
5.3. 문제점 분석

6. 개선 활동
6.1. 내부 직원 경험담 공유
6.2. 표준 수술 시간 안내 지침
6.3. 수술실 고객 응대 매뉴얼 개선
6.4. 수술 실내 교육
6.5. 수술 진행 현황판 운영
6.6. 마취 안내 리플릿
6.7. 자가 통증 장치 안내문
6.8. 마취 후 회복 주의사항 안내문
6.9. 보호자 대기실 환경 개선

7. 개선 효과 및 결과 분석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주제 소개
1.1. 수술 환자 및 보호자에 대한 정보 제공

수술 환자 및 보호자에 대한 정보 제공이다. 환자의 수술실 입실 후 수술환자뿐만 아니라 수술 환자 보호자도 마취와 수술진행과정에 대한 걱정과 수술예정시간이 초과될 경우 두려움과 불안감이 증가된다. 수술대기 중 환자가족의 정보요구는 환자상태, 수술진행정도, 수술예상시간, 수술종료여부, 수술결과 순서로 수술진행에 상당한 관심을 보인다. 수술환자 가족의 심리적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가족의 문제뿐만 아니라 수술을 받을 환자에게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수술 후 환자의 회복에 가족의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도록 대기하는 동안 심리적인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이 모색될 필요가 있다. 이에 간호사들의 적극적이고 직접적인 간호제공을 통해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환자와 가족에게 보다 효과적인 방안을 제시하고 또한 수술 전에 마취와 회복과정의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환자의 빠르고 안전한 회복을 돕고 환자의 마취와 관련된 불안감을 감소시키기 위해 주제로 선정하였다.


1.2. 외부 고객 만족도 증진

수술 환자와 보호자는 마취와 수술 진행 과정에 대한 걱정과 수술 예정 시간이 초과될 경우 두려움과 불안감이 증가한다. 수술 대기 중 환자 가족의 정보 요구는 환자 상태, 수술 진행 정도, 수술 예상 시간, 수술 종료 여부, 수술 결과 순으로, 수술 진행에 상당한 관심을 보인다. 수술 환자 가족의 심리적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가족의 문제뿐만 아니라 수술을 받을 환자에게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수술 후 환자의 회복에 가족의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도록 대기하는 동안 심리적인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이에 간호사들의 적극적이고 직접적인 간호 제공을 통해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환자와 가족에게 보다 효과적인 방안을 제시하고, 수술 전에 마취와 회복 과정의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환자의 빠르고 안전한 회복을 돕고 환자의 마취와 관련된 불안감을 감소시키고자 한다. []

간호사들은 환자와 보호자에게 예정된 수술 시간과 마취 종류를 90% 이상 안내한다. 또한 수술 환자의 병실, 중환자실 이동 시 90% 이상 방송을 실시한다. 수술 진행 현황판의 정확도 관련 민원은 0건을 목표로 한다. 수술 환자와 보호자의 정보 제공에 대한 만족도는 10점 척도 기준 8점 이상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내부 직원 경험담 공유, 표준 수술 시간 안내 지침 마련, 수술실 고객 응대 매뉴얼 개선, 수술실 내부 교육, 수술 진행 현황판 운영, 마취 안내 리플릿 제공, 자가 통증 장치 안내문 배포, 마취 후 회복 주의사항 안내문 제공, 보호자 대기실 환경 개선 등의 활동을 추진한다. [


2. 현황 분석
2.1. 수술 환자와 보호자의 정보 요구

수술 환자와 보호자의 정보 요구는 환자상태, 수술진행정도, 수술예상시간, 수술종료여부, 수술결과 순서로 수술진행에 상당한 관심을 보인다. 수술대기 중 환자가족의 정보 요구는 이러한 사항들이며, 이는 환자와 가족의 걱정과 불안감을 해소하고 긍정적인 수술 회복을 돕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간호사들의 적극적이고 직접적인 정보 제공을 통해 환자와 가족의 불안감을 감소시키고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2.2. 수술 진행에 대한 관심사

수술 환자 및 보호자는 수술실 입실 후 마취와 수술진행과정에 대한 걱정과 수술예정시간이 초과될 경우 두려움과 불안감이 증가한다. 수술대기 중 환자가족의 정보요구는 환자상태, 수술진행정도, 수술예상시간, 수술종료여부, 수술결과 순서로 나타나 수술진행에 상당한 관심을 보였다. 이는 수술환자 가족의 심리적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가족의 문제뿐만 아니라 수술을 받을 환자에게도 부정적 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수술 후 환자의 회복에 가족의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2.3. 수술 환자 가족의 심리적 문제

수술 환자 가족의 심리적 문제이다. 수술 환자 가족은 마취와 수술 진행 과정에 대한 걱정과 수술 예정 시간이 초과될 경우 두려움과 불안감을 느낀다. 수술 대기 중 환자 가족의 정보 요구는 환자 상태, 수술 진행 정도, 수술 예상 시간, 수술 종료 여부, 수술 결과 순서로 수술 진행에 상당한 관심을 보인다. 수술 환자 가족의 심리적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가족의 문제뿐만 아니라 수술을 받을 환자에게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수술 후 환자의 회복에 가족의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도록 대기 중 심리적인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3. 활동 목표
3.1. 수술 시간 및 마취 종류 안내

수술 환자와 보호자에게 예정된 수술 시간과 마취의 종류를 사전에 안내하는...


참고 자료

경기도의료원 파주병원(사진) https://www.medical.or.kr/paju/index.do
건강보험심사평가원 https://www.hira.or.kr
이병숙 외 간호관리학. 학지사메디컬 (2019).
오윤회. 시청각매체를 이용한 정보제공 프로그램이 백내장 수술 환자의 불안과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홍정연. 임상연구 : 감각정보 제공이 외래환자의 수술 전 불안에 미치는 영향.
경기도의료원 파주병원(사진) https://www.medical.or.kr/paju/index.do
건강보험심사평가원 https://www.hira.or.kr
이병숙 외 간호관리학. 학지사메디컬 (2019).
오윤회. 시청각매체를 이용한 정보제공 프로그램이 백내장 수술 환자의 불안과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홍정연. 임상연구 : 감각정보 제공이 외래환자의 수술 전 불안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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