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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교육공학은 오늘날 교육의 혁신과 변화를 이끌어내는 핵심 분야이다. 다양한 학문적 배경 속에서 발전해온 교육공학은 효과적인 교수-학습 활동을 위한 체계적인 접근을 제공하고 있다.
교육공학은 시청각교육에서부터 출발하여 점차 그 개념을 확장해왔다. 초기에는 시각 및 청각 매체의 활용에 초점을 맞추었으나, 점차 커뮤니케이션 이론, 학습이론, 체제이론 등을 접목하며 교수설계 및 교육과정 전반에 걸친 체계적인 접근으로 발전해왔다. 특히 교수공학과 교육공학의 개념이 더욱 명확해지면서 교육의 전 과정에 대한 통합적 접근이 강조되고 있다.
교육공학의 발전 과정을 살펴보면, 시대와 상황에 따라 교육공학의 주요 관심사와 초점이 변화해왔음을 알 수 있다. 초기에는 시청각 매체 활용에 초점을 맞추었다면, 점차 학습자 특성과 커뮤니케이션 과정, 체제적 접근 등으로 관심 영역이 확장되었다. 이는 교육공학이 교육 현장의 실질적인 요구에 부응하며 발전해왔음을 보여준다. 오늘날 교육공학은 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해 교수-학습 과정 전반에 걸쳐 체계적이고 혁신적인 접근을 제공하고 있다.
2. 교육공학의 개념과 영역
교육공학은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 시청각 보조자료 등을 활용하는 학문이다. 미국 교육공학회에서는 2008년 교육공학을 '적절한 공학적 과정과 자원을 창출하고 활용하며 관리하여 학습을 촉진하고 수행을 향상시키려는 연구와 윤리적 실천'이라고 정의하였다. 교육공학의 주요 영역은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 등이다.
설계 영역에는 메시지 디자인, 교수체제설계, 교수전략, 학습자 특성 등이 포함된다. 개발 영역은 인쇄, 시청각, 컴퓨터 기반 기술 등을 활용하여 다양한 교육용 자료를 제작하는 것이다. 활용 영역은 개발된 교육용 자료와 매체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것이며, 관리 영역은 교수설계 및 개발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평가 영역은 교육의 과정과 결과를 타당성 있게 평가하는 것이다.
이처럼 교육공학은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기술을 활용하는 학문이다. 교수학습 과정에서 첨단 매체와 기술을 활용함으로써 학습 효과를 극대화시키고자 하는 것이 교육공학의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3. 교육공학의 역사적 발전과정
3.1. 시각교육
1900년대를 전후하여 미국은 다양한 형태의 공교육을 시도하며 학교교육에 적극적으로 교수매체를 도입하고자 하였다. 1920년대에 들어서 시각교육은 새로운 전기를 맞게 되는데, 1921년에는 시각수업에 관한 정기 간행물 네 가지가 발간되기 시작하면서 시각교육에 관한 체계적인 연구가 이루어졌다. 또한 각종 시각적 매체의 교육적 가치에 관한 관심이 증대되기 시작했다. 호반이라는 학자와 그의 동료들은 시각교육의 기본 원리가 '추상적인 개념을 구체적인 시각자료를 사용하여 보조하면 학습효과가 높아진다.'는 것이었다. 이들은 시각화된 자료를 내용의 구체성과 추상성 정도에 따라 전체 장면과 실물, 모형, 필름 등으로 구분하였다. 이러한 시각교육은 교육공학의 개념 발전에 크게 두 가지 차원에서 기여한다. 첫째, 시각교육은 전통적인 교육 절차 및 방법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였다. 이 대안은 이전 교육에선 제공할 수 없던 교육내용의 구체성과 관련되어 있으며, 교육의 효과성 문제를 연구의 표면에 등장시킬 수 있게 되었다. 둘째, 시각교육은 전통적인 교육 현장에서 새로운 과제를 수행하는 시각매체 전문가 집단이 형성되는 데 도움을 준다. 이러한 전문가들은 교육의 효과를 높이려고 시각매체의 활용을 지원하였다는 점에서 미디어, 전문가 또는 교육공학자의 초기 모습이라고 할 수 있다.
3.2. 시청각교육
시청각교육은 제 2차 세계대전을 전후하여 음향녹음, 축음기 등의 도입으로 시청각 매체의 교육적 활용이 발전하게 되었다. 전쟁 중 많은 군인들을 빠른 시간 안에 효과적으로 훈련시키는 것이 중요했기 때문에 당시에는 언어보다 비언어적 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