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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가출청소년의 문제는 그 심각성과 복잡성으로 인해 고위험 청소년집단으로 분류되고 있다. 가출청소년들은 가정 폭력, 성폭력, 방임, 부모와의갈등, 정서적 문제, 약물남용 등의 다양한 어려움이 원인이 되어 가출하지만, 이들은 길거리에서 다시 폭력 및 성폭력의 희생자가 되어 심각한 어려움에 처하게 된다. 따라서 한편으로 우리사회에서는 이러한 가출청소년을 길거리 위험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하여 보호시설인 청소년 쉼터를 설치하기도 하였다. 가출청소년들은 부모의 간섭과 감독을 벗어난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부모의지지 및 조력을 상실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건강한 가정 안에서 부모의 지지를 받는 청소년들이 성공적으로 청소년기에서 성인기에 도달한다고 볼 때 가출은 중요한 발달적·지지적 환경의 손실을 의미하는 것이다. 청소년은 건강한 가족들과 학교생활 및 지지적 환경을 바탕으로 사회적 요구에 부합할 수 있게 성장하며, 심지어 청소년기의 발달과업을 이루는 과정에서 심리적 혼돈과 갈등이 생겨도 가족의 도움으로 해결하므로 주변으로부터 신뢰와 조력을 받으며 진로선택에도 광범한 기회를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최근(6개월 이내) 이슈가 되고 있는 청소년 관련 사회문제로 볼 수 있는 사건을 신문 및 인터넷 자료를 바탕으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서 제출해 보겠다.
2. 최근(6개월 이내) 이슈가 되고 있는 청소년 관련 사회문제로 볼 수 있는 사건
2.1. 가출 청소년
가출 청소년은 자신 및 주변의 문제에 직면하여 이의 해결 혹은 대안을 추구하고자 (비)의도적으로 가정에서 나온 '도움을 요청하는' 18세 미만의 청소년이다. 이는 자신 및 자신을 둘러싼 주위환경에 대한 불만이나 갈등에서 비롯된 문제점에 대한 반발이나 해결을 위해 보호자의 승인 없이 최소한 하룻밤 이상 무단으로 집을 나가 돌아오지 않는 충동적 혹은 계획적 행위이다.
최근(6개월 이내) 이슈가 되고 있는 청소년 관련 사회문제인 가출 청소년 문제는 매우 심각하다. 가출 청소년들은 성매매 범죄에 노출되어 있어 음성적이라 근절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가출 청소년 사건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으며, 경찰에 신고된 사건 외에도 많은 청소년들이 성매매에 노출되어 있다.
가출 청소년의 원인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부모 및 가족요인이다. 가족의 구조적 결손, 가정 해체 등으로 사회안전망이 붕괴되면서 청소년들이 가출하게 된다. 둘째, 개인요인이다. 우울성향, 불안 등의 정서적 문제와 충동성 등이 가출의 원인이 된다. 셋째, 학교 및 또래 관련 요인이다. 반사회적 성향의 또래 압력 등이 작용한다.
가출 청소년의 현황을 살펴보면, 전체 청소년 중 가출 경험률은 12.8%이며, 위기청소년의 가출 경험률은 73.8%로 매우 높다. 가출 청소년은 교육, 건강, 성 문제 등 다양한 사회문제에 노출되어 있다. 교육적으로는 학업 중단, 건강적으로는 불규칙한 생활로 인한 신체적ㆍ정신적 건강 악화, 성적으로는 성폭행 및 성매매 등의 피해를 당하고 있다.
이에 대한 대처방안으로는 첫째, 가출 청소년 보호법의 제도화이다. 가출 청소년들을 찾아 신속히 보호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하다. 둘째, 가족치료이다. 가족 전체가 참여하여 의사소통 문제, 갈등 등을 해결할 필요가 있다. 셋째, 부모교육이다. 부모들이 자녀의 가출 원인을 정확히 인지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넷째, 청소년 이용시설의 확대이다. 청소년들이 다양한 활동과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야 한다.
이처럼 가출 청소년 문제는 매우 심각한 사회문제로,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부와 지역사회, 가정이 협력하여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가출 청소년을 보호하고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
2.2. 학교폭력
학교 내외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한 상해, 폭행, 협박 등의 행위로 인해 신체·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동이다. 청소년폭력예방재단에서는 학교나 학교 주변에서 학생 상호 간에 발생하는 의도성을 가진 신체적, 정서적, 성적, 언어적 가해 행동이라고 규정한다.
최근(6개월 이내) 이슈가 되고 있는 학교폭력 관련 사건으로는 광주에서 발생한 고교생 자살사건을 들 수 있다. 이 사건에서 경찰은 피해 학생에 대한 폭력행위 등의 혐의로 가해자로 분류된 동급생 3명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하였다. 편지에 학교폭력 피해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었고, 유가족이 이를 근거로 학교폭력 의혹을 제기하였다.
학교폭력의 현황을 살펴보면, 2017년 2차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 학생들의 학교폭력 피해 응답률은 0.8%로 나타났다. 그러나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의 학교폭력 심의 건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2016년 23,673건에 달했다. 특히 중학교에서의 학교폭력이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폭력의 문제는 피해 학생의 트라우마로 인한 심리적 어려움, 자살 등의 극단적 선택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심각하다. 피해 학생은 불안, 우울, 사회적 일탈 충동 등의 정신건강 문제를 경험할 수 있으며, 등교거부, 학업 부진 등의 교육적 어려움도 겪게 된다.
따라서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다각도의 노력이 필요하다. 심리상담 지원,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의 효과성 검증, 가정과 학교의 교육적 개입, 또래관계 증진 프로그램 개발 등의 대책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3. 청소년 가출 문제
3.1. 청소년 가출의 정의
청소년 가출의 정의이다. 안창규 등(1995)은 가출청소년을 "자신 및 주변의 문제에 직면하여 이의 해결 혹은 대안을 추구하고자 (비)의도적으로 가정에서 나온 '도움을 요청하는' 18세 미만의 청소년"이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김준호와 박정선(1993)은 가출을 "자신 및 자신을 둘러싼 주위환경에 대한 불만이나 갈등에서 비롯된 문제점에 대한 반발이나 해결을 위해 보호자의 승인 없이 최소한 하룻밤 이상 무단으로 집을 나가 돌아오지 않는 충동적 혹은 계획적 행위"라고 정의하였다. 이러한 내용들을 좀 더 간단하게 정의해 보면 가출이란 부모나 보호자의 허락 없이 24시간 이상 집밖에서 지내는 것으로 정의될 수 있다.
3.2. 청소년 가출의 원인
첫째, 부모 및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