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만5세 입학식계획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만5세 입학식계획안
1.1. 신학기 환경 준비
1.2. 입학식 준비(오리엔테이션 포함)
1.3. 3월 교육과정 구성
1.4. 신학기 생활지도 계획
1.5. 신학기 학부모 상담 계획
1.6. 하루 일과에 따른 교사의 역할
2. 유치원 행사계획
2.1. 유치원의 행사
2.2. 연간 행사계획
2.3. 민속박물관견학 행사계획과 업무분장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만5세 입학식계획안
1.1. 신학기 환경 준비
유치원은 교육 및 보육의 목적에 따라 놀이 공간 및 흥미영역을 융통성 있게 구성할 수 있다. 하지만 장시간 동안 유치원에 있어야 하는 유아들이 많기 때문에 가정과 같은 정서적인 안락감을 줄 수 있는 편안한 공간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교실이 충분히 넓을 경우 출입문 가까이에 사물함, 쌓기, 역할, 음률 영역을 구성하고 사물함이나 세면에 가까이에 미술영역을 구성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가장 조용하고 밝은 곳에 언어영역을 구성한다. 반대로 교실이 좁은 경우라면 영역을 통합해 배치할 수 있으며, 언어영역과 수조작 및 과학 영역은 최대한 조용한 곳에, 미술, 역할, 쌓기, 음율영역은 상대적으로 시끄러운 곳에 배치한다.
교사는 유아의 연령과 인원수를 고려해야 한다. 사회성이 완전히 발달하지 않은 유아의 경우 혼자 탐색하며 노는 것을 즐기는 경우가 많으므로 한 가지 종류의 놀잇감의 수를 많이 배치하여 유아 간 갈등의 요소를 방지한다. 또한 해당 유치원이 속한 지역의 지리적 상황, 건물(모양), 교육 프로그램 운영 시간, 교육 프로그램의 철학 등을 고려하여 환경을 구성해야 한다.
안전과 위생도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한다. 놀잇감과 책상 및 교구장, 놀이실 바닥 등에 유아가 사용하기에 유해하거나 위험한 요소가 없는지를 지속적으로 점검해야 한다. 또한 놀이실 배치와 유아의 동선을 고려하여 사고 위험을 최소화하고, 위생 관리도 계속 이루어져야 한다.
마지막으로 융통성과 변화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가변성이 없는 놀이 공간은 유아의 지속적인 관심을 이끌어 내기 어렵기 때문에, 유아의 흥미를 유지하고 자발적인 놀이가 발생될 수 있도록 놀이 환경을 수시로 변화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
1.2. 입학식 준비(오리엔테이션 포함)
교사는 입학식과 오리엔테이션을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해 사전에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 먼저, 입학식 일시와 장소를 정하고 교사들의 역할을 분담한다. 교사 회의를 통해 사회자, 환경 구성, 음악 및 기기 담당자, 선물 준비 등의 역할을 결정하여 일을 배분한다. 이후 적어도 2주 전에 입학생 학부모들에게 입학식 안내문을 발송하여 일시와 장소를 공지한다.
입학식장인 원내는 깨끗하게 청소 및 정리하고, 축하 현수막이나 문구, 풍선 장식 등으로 꾸미며 가족이 기념 촬영을 할 수 있는 포토존을 준비한다. 현관에는 원훈과 교사 소개 등을 배치하고 공지게시판을 만들어 전달사항을 안내한다. 또한 입학생 명단을 파악하여 사전에 이름표를 만들어두고, 입학식 시 등원한 유아에게 이름표를 달아주며 이름을 불러준다. 입학증서와 선물도 준비하여 이름을 붙여놓는다.
행사 장소의 자리 배치도 중요한데, 단상을 기준으로 교사와 입학생, 학부모들의 자리를 배치하고 각 반의 팻말을 배치하여 입학생들이 반별로 착석할 수 있게 한다. 행사 순서지와 입학 후 부모와 유아가...
참고 자료
이영애, 임승렬 지음, 교직실무, 한국방송통신대출판문화원, 2020.
하수연 외, 교직실무 (예비유아교사를 위한), 양성원, 2023.
신지연 외, 영유아 교수학습방법, 파워북, 2018.
정옥분, 영유아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5.
이혜정, 유아사회교육(2019 개정 누리과정에 따른 놀이중심), 창지사, 2020.
황현주 외, 영유아교수학습방법론(2019 개정 누리과정 수록), 양서원, 2019.
유구종 외, 유치원 물리적 환경 변인이 유아의 사회·정서 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유아교육학회, 2014.
이병환, 교직실무, 동문사, 2023.
하수연 외, 교직실무 (예비유아교사를 위한), 양성원, 2023.
김운삼, 영유아교수방법론, 양성원, 2018.
김수영, 놀이지도, 양서원, 2017.
유구종 외, 유치원 물리적 환경 변인이 유아의 사회·정서 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유아교육학회, 2014.
유치원>표준국어대사전
https://dict.naver.com/search.nhn?dicQuery=%EC%9C%A0%EC%B9%98%EC%9B%90&query=%EC%9C%A0%EC%B9%98%EC%9B%90&target=dic&query_utf=&isOnlyViewEE=
RISS 학술연구 정보서비스> 유치원행사 검색> 홍성숙. 석사논문 『유치원 행사의 실태 및 학부모 인식』. 2010.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키드키즈> 만4세 연간교육계획안
http://www.kidkids.net/eduinfo_new/eduplan_year.htm?SEL_YEAR=2020&CUR_AGE=4
업무분장>지식백과 업무분장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3437570&cid=42279&categoryId=422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