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사례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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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 사례관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노인복지 사례관리
1.1. 사례관리의 개념 및 필요성
1.2. 노인 클라이언트의 특성
1.3. 노인 사례관리의 목적

2. 노인 사례관리 과정
2.1. 사례관리 대상자 선정
2.2. 사례관리 대상자 평가
2.3. 사례관리 계획 수립
2.4. 사례관리 실행
2.5. 사례관리 결과 평가

3. 노인 사례관리 사례
3.1. 사례관리 계획 수립 사례
3.2. 사례관리 실행 과정 사례
3.3. 사례관리 결과 평가 사례

4. 노인 사례관리 운영체계
4.1. 중앙정부 및 지방정부의 역할
4.2. 사례관리자의 역할과 자격요건
4.3. 노인 사례관리 네트워크 구축

5. 노인 사례관리의 과제 및 개선방안
5.1. 사례관리 인력 및 예산 확충
5.2. 사례관리 프로그램의 다양화
5.3. 사례관리 전달체계 효율화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노인복지 사례관리
1.1. 사례관리의 개념 및 필요성

사례관리의 개념 및 필요성이다. 사례관리는 복잡하고 다양한 문제나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가 개별적인 기관이나 전문가 등의 지역사회 내의 서비스 제공자들을 일일이 찾아 다니지 않고 사례관리자로부터 필요한 서비스를 보다 용이하고 효과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필요한 자원을 활용하여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지역사회 내에 독립적인 생활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통합적인 서비스 전달방법이다.

노인 사례관리의 클라이언트의 특성은 첫째, 복합적인 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사회자원의 존재를 모르거나 사회자원과의 연결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거나 사회자원의 이용방법을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둘째, 만성질환을 가지고 있으며 신체적·정신적으로 심하게 손상되어 있으며, 셋째, 자신들을 보호해 줄 가족이 없거나 가족이 있어도 그들을 적절하게 보호하지 못하고 있으며 넷째, 공적 서비스뿐만 아니라 비공식 자원체계의 보호를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고 다섯째, 자기보호능력이 상실되어 있으며 개별적인 옹호가 필요한 경우가 많다. 사례관리의 핵심기능 중 하나가 서비스와 자원을 클라이언트에게 적절하게 연결시켜 주는 것임을 생각해 볼 때 사회자원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며 사례관리자는 클라이언트의 요구와 관련된 공식적 기관이나 조직의 자원뿐만 아니라 비공식적 자원, 즉 지역사회자원과 원조자들을 동원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하며 나아가 그 자신을 사회자원으로 제공하기도 한다. 사례관리자는 대상자의 욕구를 파악해 사례관리를 위한 계획 수립, 사회적 자원 확보, 연결, 조정, 점검하는 역할과 방문원조자, 중재자, 상담자, 문제해결자, 자원개발자, 평가자, 교사, 지도감독자, 행정가, 옹호자 등의 역할까지 수행하는 사람이다.


1.2. 노인 클라이언트의 특성

노인 클라이언트의 특성이다. 첫째, 복합적인 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사회자원의 존재를 모르거나 사회자원과의 연결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거나 사회자원의 이용방법을 알지 못한다. 둘째, 만성질환을 가지고 있으며 신체적·정신적으로 심하게 손상되어 있다. 셋째, 자신들을 보호해 줄 가족이 없거나 가족이 있어도 그들을 적절하게 보호하지 못하고 있다. 넷째, 공적 서비스뿐만 아니라 비공식 자원체계의 보호를 필요로 한다. 다섯째, 자기보호능력이 상실되어 있으며 개별적인 옹호가 필요하다. 사례관리자는 대상자의 욕구를 파악해 사례관리를 위한 계획 수립, 사회적 자원 확보, 연결, 조정, 점검하는 역할과 방문원조자, 중재자, 상담자, 문제해결자, 자원개발자, 평가자, 교사, 지도감독자, 행정가, 옹호자 등의 역할까지 수행한다.노인 클라이언트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먼저, 노인 클라이언트는 복합적인 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사회자원의 존재를 모르거나 사회자원과의 연결에 어려움을 겪는다. 또한 만성질환을 가지고 있으며 신체적·정신적으로 손상되어 있다. 노인 클라이언트는 자신을 보호해 줄 가족이 없거나 가족이 있어도 적절한 보호를 받지 못한다. 이들은 공적 서비스뿐만 아니라 비공식 자원체계의 보호도 필요로 한다. 마지막으로 노인 클라이언트는 자기보호능력이 상실되어 있어 개별적인 옹호가 필요하다. 사례관리자는 노인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파악하고 사례관리 계획을 수립하며,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여 노인 클라이언트를 지원한다.


1.3. 노인 사례관리의 목적

노인 사례관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치매환자의 기능 및 삶의 질 향상이다. 진행성 인지기능 저하 억제와 문제 행동 감소를 통해 기능을 유지 및 향상시키고, 동반 질병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와 생활습관 교정을 통한 2차 장애 예방, 사고예방과 안전관리 등을 통해 치매환자의 삶의 질도 향상시킨다.

둘째, 치매 가족의 조호 능력 향상 및 부담 경감이다. 교육, 상담, 정보서비스를 제공하여 가족이 치매 조호기술을 습득하도록 하고 가족의 치매 조호능력을 극대화하여 가족 부담을 경감시켜 환자와 가족의 삶의 질을 높인다.

셋째, 효율적 치매관리 시스템 구축을 통한 사회적 부담 경감이다. 정확한 진단을 토대로 효과적이고 능률적인 관리 프로그램에 참여함으로써 지역사회 치매서비스를 활성화하고 연계망을 구축하며 이를 통해 중복 서비스와 불필요한 서비스 요구를 억제하는 공공과 민간, 의료와 복지가 통합된 치매관리 시스템 구축을 견인한다. 이를 통해 사회적 부담을 경감시킬 수 있다.


2. 노인 사례관리 과정
2.1. 사례관리 대상자 선정

사례관리 대상자 선정은 사례관리 과정의 첫 번째 단계이다. 사례관리 신청은 인지장애로 인하여 독립적 일상생활에 어려움이 있거나 행동장애로 치매진단을 받은 후 조호의 어려움이 있는 경우 치매환자 본인 및 가족이 우편, 전화를 통해 할 수 있다. 대상자 선정 기준은 치매 클리닉에서 치매로 진단된 환자, 지난 6개월 이상 지속적인 인지장애 상태인 자이거나 지속적인 사례관리 필요성에 동의하는 환자 및 가족으로 한다. 또한 치매 진단이 없거나 불확실한 경우는 지역 내 치매 조기 검진 사업과 연계하여 정식 진단을 받은 후 대상자로 선정한다. 신청 대상자가 너무 많은 경우 다음 기준을 활용하여 등록 ...


참고 자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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