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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학교폭력 문제점 및 해결방안
1.1. 학교폭력의 심각성과 특성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계는 심각한 학교폭력 문제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학교폭력은 이미 오래전부터 거듭되고, 그 폭력으로 인해 자살이라는 심각한 문제를 초래한다. 학교폭력 실태조사에 따르면 가해율과 피해율 모두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2010년 이후부터 학교폭력의 집단화, 저연령화, 폭력에 대한 잔인화, 인식 부족과 같은 유형으로 분류되고 있다. 가해학생들은 "촉법소년법"을 이해하고 그로 인해 처벌받지 않는다는 점을 악용하고 있기 때문에 학교폭력 근절에 어려움이 따르고 있다.
1.2.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인성교육 강화
청소년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 인성교육을 강화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대부분의 학교폭력 가해학생들이 인성과 도덕성에 문제가 있기 때문에, 인성교육을 통해 신의, 자기조절, 책임감, 타인에 대한 배려 등의 덕목을 기르는 것이 근본적인 해결방안이다. 인성교육은 전인적인 인간교육으로, 이를 통해 학생들의 결속과 협동심을 증진시킬 수 있다. 창의적 재량 활동, 자율활동, 봉사활동 등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인성교육을 실천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학부모, 학생, 교사, 학교, 지역사회가 모두 협조해야 한다. 특히 교사들의 인성교육에 대한 인식과 실천의지가 선행되어야 한다.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서는 인성교육이 필수불가결한 요소이며, 이를 통해 학교폭력 발생률을 낮출 수 있을 것이다.[1]
학생들의 정서조절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정서교육도 중요하다. 우리의 교육은 그동안 정서교육에 소홀했기 때문에, 학생들은 자신의 감정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조절하는 방법에 익숙하지 않다. 정서교육을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감성 상태를 인지하고 조절하며, 타인의 감정과 사고를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이는 청소년기에 발생할 수 있는 갈등과 정서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준다. 뿐만 아니라 또래 친구들 간 바람직한 사회적 관계 향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정서조절 능력을 증진시키는 정서교육을 확대하여 학교폭력을 예방해야 한다.[1]
인성교육과 정서교육은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 필수적인 요소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인성과 정서를 건강하게 함양함으로써 무감각한 도덕적 무지와 무관심, 분노 조절 실패 등 학교폭력의 근본 원인을 해결할 수 있다. 또한 학생들의 결속과 협동심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