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넷플릭스의 인도 진출 전략
1.1. 넷플릭스 기업 소개
넷플릭스는 '인터넷(Net)'과 '영화(Flicks)'를 합성한 이름을 가진 미국의 글로벌 1위 멀티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OTT 기업이다. 1998년부터 서비스를 시작하였으며 비디오 대여 업무부터 시작하였으나 2007년부터 인터넷 스트리밍 영화사업을 확장하였다. 넷플릭스는 인터넷 연결이 가능한 모든 기기에 그들의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플랫폼 생태계를 확장하는데 주력하였고, 현재는 전 세계 190여개 국에서 2억명이 넘는 구독자를 보유한 거대 OTT 기업으로 성장하였다. 본사는 미국 캘리포니아주 실리콘밸리 북쪽의 로스가토스와 남쪽의 로스엔젤레스 헐리우드에 위치해있으며, 스튜디오는 앨버커키, 브루클린, 도쿄, 토론토, 마드리드에 위치한다. 넷플릭스는 TV, 스마트폰, 태블릿 등 모든 기기에 최적화된 UI를 제공하며, TV에 특히 주목하고 있다.
1.2. OTT 서비스 개요
OTT 서비스는 과거에는 방송을 보려면 TV 앞에 앉아있어야 했고, 영화를 보려면 영화관에 가야 했지만, 현재는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통해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크게 받지 않고 다양한 방식으로 콘텐츠를 즐길 수 있게 해준다. OTT 서비스는 이런 유형의 플랫폼을 뜻한다. 사용자는 OTT 서비스를 통해 생방송의 묘미를 누리거나 보고 싶던 콘텐츠를 몰아보기, 다시보기, 이어보기, 잘라보기 등의 다양한 방식으로 즐길 수 있다. 이를 통해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크게 받지 않고 더욱 편리하고 다양한 방식으로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게 되었다.
1.3. 넷플릭스의 핵심 역량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는 넷플릭스가 다른 OTT 서비스들과 차별화될 수 있는 가장 큰 요인 중 하나이다. 넷플릭스는 일반적으로 방송사들이나 영화사와 계약을 맺어 같은 콘텐츠를 TV에서도 볼 수 있고 넷플릭스에서도 스트리밍할 수 있다. 그러나 넷플릭스 오리지널은 제작사와 독점 계약을 맺고 넷플릭스에서만 그 콘텐츠를 제공하는 방식의 서비스이다. 원하는 콘텐츠가 오리지널 콘텐츠라면 필수적으로 넷플릭스의 유료 회원이 되어야 한다. 이는 넷플릭스가 유료 회원을 유도하는 가장 핵심적인 전략 중 하나로 평가받는다.
또한 넷플릭스는 소프트웨어적으로 서로 소통하는 700개의 마이크로 서비스를 통해 인터페이스와 관련 프로그램을 운용한다. 이를 통해 120가지가 넘는 인코딩 방법 중 사용자의 환경에 가장 적합한 것을 자동으로 선택하여 제공하고, 대역폭에 따라 해상도를 자동으로 조정하는 등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