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낙상안전사고 예방cqi보고서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4.08.30
7,1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낙상안전사고 예방cqi보고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주제 선정 이유
1.2. 문헌고찰

2. 병원 낙상 관리지침 조사
2.1. 낙상 고위험 대상자 사정도구
2.2. 고위험군 스티커 및 낙상 예방 안내문
2.3. 화장실과 샤워실 내 낙상 주의 표시판
2.4. 병동 내 낙상 예방 포스터
2.5. 입원 관리 시 낙상 예방 안내문
2.6. 병동 내 보조기구 낙상 위험 안내문
2.7. 원광대학교 산본병원 홈페이지 내 낙상 예방 교육

3. 질 향상(QI) 활동 계획서
3.1. FOCUS-PDCA를 활용한 질 향상 활동 방법
3.2. 목표 설정
3.3. 팀 구성
3.4. 현황 파악
3.5. 자료수집
3.6. 개선 활동
3.7. 개선활동 효과(예상되는 효과)

4. 결론
4.1. 제언
4.2. 제한점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주제 선정 이유

낙상은 넘어지거나 떨어져서 몸을 다치는 것으로 높은 곳에서 떨어지는 추락과 걸려 넘어지거나 미끄러져 넘어지는 것을 모두 포함한다. 모든 연령에서 발생할 수 있지만, 특히 노인에서 낙상사고는 발생률이 높고, 입원환자에서 흔히 발생하는 환자안전사고이다. 입원환자의 낙상사고는 열상, 부종, 타박상, 골절 등 신체적 손상으로 연결되며, 불의의 경우 사망할 가능성도 있다. 손상을 치료하기 위한 추가적인 검사와 치료에 따라 의료비용이 증가하고 입원기간이 연장되며, 기존 질환의 적절한 치료도 지연되게 된다. 따라서 낙상은 흔히 발생할 수 있는 병원 내 안전사고이기 때문에, 추가적인 치료비용 및 건강 악화를 발생시킬 수 있으므로 QI를 통해 낙상 발생률을 감소시켜 생산성 향상 및 비용 절감을 도모하고 환자 안전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생각하여 이와 관련된 주제를 선정하였다.


1.2. 문헌고찰

낙상은 넘어지거나 떨어져서 몸을 다치는 것으로 높은 곳에서 떨어지는 추락과 걸려 넘어지거나 미끄러져 넘어지는 것을 모두 포함한다. 모든 연령에서 발생할 수 있지만, 특히 노인에서 낙상사고는 발생률이 높고, 입원환자에서 흔히 발생하는 환자안전사고이다. 입원환자의 낙상사고는 열상, 부종, 타박상, 골절 등 신체적 손상으로 연결되며, 불의의 경우 사망할 가능성도 있다. 손상을 치료하기 위한 추가적인 검사와 치료에 따라 의료비용이 증가하고 입원기간이 연장되며, 기존 질환의 적절한 치료도 지연되게 된다.

낙상은 남자보다 여자에서 더 많이 발생하고(국내 1.9배) 낙상으로 인한 골절은 여자에서 2배 잘 발생하나 낙상으로 인한 사망은 남자가 여자 보다 49% 더 높게 발생한다. 낙상으로 인한 심각한 손상은 나이가 많을수록 더 많이 발생하는데, 85세 이상에서는 65-75세보다 4-5배 정도 더 많이 심한 손상이 발생한다. 병원에서 퇴원 후 가정에서 요양 중인 환자의 20%에서 낙상을 경험하게 된다. 낙상은 질병과도 관련이 높은데 국내 조사에 의하면 60세 이상의 낙상환자에서 질병으로 인한 낙상이 6.2%로 나타났다. 주로 사지마비 등 보행장애나 균형 장애, 어지럼증이 있거나 부정맥으로 실신하는 환자, 전신적으로 쇠약한 환자,혈압강하제나 수면제, 이뇨제 등 약물복용 환자, 호흡곤란, 간질 발작, 출혈과 관련된 빈혈, 낙상 경험이 있는 환자에서 많이 발생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음주와 관련한 낙상이 7.8%로 나타났으며 남성 에서는 18.3%로 높은 편이다.

낙상 예방의 중요성은 낙상 환자 10명 중 약 1명은 대퇴부의 골절이나 머리 손상으로 입원이 필요한 심각한 손상이 동반되어 손상에 의한 치료 기간이 길어지고 경우에 따라서 사망까지 발생하므로 본인과 가족의 육체적 정신적 고통이 심하며 경제적 손실 또한 크기 때문이다. 따라서 낙상으로 사망할 수 있고, 낙상으로 인한 경제적 손실이 크며, 낙상은 예방 가능하다는 이유로 낙상 예방이 매우 중요하다.


2. 병원 낙상 관리지침 조사
2.1. 낙상 고위험 대상자 사정도구

낙상 고위험 대상자 사정도구인 'More Fall Scale'은 낙상력, 이차진단, 보조기구 사용, Hepain rock, 보행/이동, 정신상태 및 이행정도 등 6개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낙상력의 경우 최근 3개월 이내 낙상 경험이 있는 경우 25점, 없는 경우 0점으로 평가한다""

이차진단(부진단)은 주진단 외에 부진단이 있는 경우(완치된 것은 제외) 15점, 주진단만 있는 경우 0점으로 평가한다""

보조기구 사용은 사용하지 않거나 침대 및 휠체어 사용, 사람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 0점, 목발이나 지팡이 사용 시 15점, 보행보조 목적의 기구를 잡고 보행하는 경우 30점으로 평가한다""

Hepain rock이 있는 경우 20점, 없는 경우 0점으로 평가한다""

보행/이동은 정상보행인 경우 0점, 균형 및 시선유지되나 보폭이 좁거나 기력저하된 경우 10점, 사람이나 기구의 도움없이 걸을 수 없거나 시선 및 균형유지 불가능한 경우 20점으로 평가한다""

정신상태 및 이행정도는 ...


참고 자료

장금성, 이명하 외 / 2020 / 현문사 / 제5판 최신 간호관리학
분당서울대학교병원 간호본부 > 전문/영역별 간호 > 감염관리 전문간호사
https://www.snubh.org/dh/main/index.do?DP_CD=NU&MENU_ID=005033007
네이버 한국직업사전 > 감염관리전문간호사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1025473&cid=42117&categoryId=42117
질병관리청 > 감염병 관리위원회
https://www.kdca.go.kr/contents.es?mid=a20816010100
대한감염관리간호사회
https://www.kaicn.org/member/sub03.html
의료기관평가인증원 > 평가기준 > 4주기 급성기병원 인증기준 및 표준지침서 공표
https://www.koiha.or.kr/web/kr/library/establish_view.do
[네이버 지식백과] 낙상 (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 국가건강정보포털)
원광대산본병원 EMR
이현숙 외 공저, 간호역량증진을 위한 간호관리학, 수문사, 2023
송명애, 박미화, 정승교, 박혜자. “단축형 노인 낙상위험 사정도구의 타당도”. 한국보건간호학학회지 28(3). 495-508. (2014)
박인자, 권순석. “대학병원 간호사의 병원낙상 예방활동 수행정도와 관련요인”. Nursing & Health Issues 23(1). 19-27. (2018)
조은경, 성미현, 이윤신, 석소현. “간호. 간병통합서비스병동 간호사를 위한 낙상예방교육프로그램 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9(11). 190-200. (2019)
환자안전보고학습시스템, 그림으로 알아보는 돌봄자용 실무가이드
질병관리청 국가건강정보포털, 낙상 www.health.kdca.go.kr
광명성애병원 교육프로그램, 낙상 보고율 등 QPS 참고
http://khna.or.kr/bbs/linkfile/resource/khna_Fcare.pdf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