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토익 문법의 기초
1.1. 문장의 구성과 동사의 특성
문장은 동사의 성격에 따라 다양한 형식으로 구성될 수 있다. 동사가 주어와 목적어를 취하는지, 보어를 취하는지에 따라 1형식, 2형식, 3형식, 4형식, 5형식 등 다섯 가지 기본 문장 형식이 존재한다.
1형식 동사는 주어와 동사만으로 완결된 문장을 이루며, 대표적으로 is, go, come, live 등이 있다. 2형식 동사는 주어와 보어로 구성되는데, 상태, 감각, 인상, 판명을 나타내는 be그룹 동사와 상태변화를 나타내는 become그룹 동사가 이에 해당한다. 3형식 동사는 주어, 동사, 목적어로 구성되며, keep, stop, prevent 등이 이에 속한다. 4형식 동사는 주어, 동사, 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로 구성되는데, give, hand, order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5형식 동사는 주어, 동사, 목적어, 목적보어로 구성되며, ask, tell, find 등이 이에 포함된다.
동사의 특성에 따른 문장 구성은 문법 이해와 활용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 동사의 성격을 파악하고 이에 따른 문장 구조를 정확히 구사하는 것이 토익 문법의 기초가 된다. 개별 동사가 취할 수 있는 목적어와 보어의 유형을 파악하고 문장을 구조화하는 능력은 토익 문법 실력 향상에 필수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1,2]
1.2. 문장의 5가지 형식
1형식 동사는 상태 동사, 존재 동사로 구성되며 주어와 동사만으로 완전한 의미를 전달한다. 예를 들어 "그는 왔다.", "그 집에는 가족이 살고 있다." 등이 이에 해당한다. 반면에 2형식 동사는 보어를 필요로 하는데, 감각 동사, 변화 동사 등이 이에 해당하며 "그는 부자로 보인다.", "그 꽃이 시들어 보인다." 등의 문장이 이에 해당한다.
3형식 동사는 목적어를 필요로 하는 타동사로 구성되며 "그녀가 책을 읽는다.", "선생님이 학생들에게 숙제를 내주었다." 등이 이에 해당한다. 4형식 동사는 수여 동사로 간접목적어와 직접목적어를 모두 필요로 하며 "선생님이 학생들에게 상을 주었다.", "어머니가 아들에게 선물을 주셨다." 등이 이에 해당한다. 마지막으로 5형식 동사는 목적어와 더불어 목적보어를 필요로 하는데, "선생님이 학생들을 성실하다고 생각하셨다.", "그녀는 그를 정직하다고 믿고 있다." 등이 이에 해당한다.
이처럼 동사의 특성에 따라 주어, 목적어, 보어 등의 구성 요소가 달라지며, 이를 기반으로 5가지 문장 형식이 구분된다. 각 문장 유형에 맞게 적절한 동사를 선택하여 정확한 의미를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 []
1.3. 동사의 시제와 형태
동사의 다양한 시제와 형태는 토익 문법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현재, 과거, 미래 등의 시제 구분은 물론 현재진행형, 과거완료 등 동작의 상태와 결과를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시제형태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먼저 현재시제는 현재 진행 중인 동작, 습관적인 동작, 일반적 진리 등을 나타내며, 미래 시간 표현에도 활용된다. 과거시제는 과거의 동작과 상태, 습관적인 동작, 역사적 사실 등을 표현한다. 미래시제는 주로 be going to, will 등의 조동사를 사용하여 미래의 계획이나 예상을 나타내지만, 현재진행형이나 단순현재형으로도 미래 시간을 표현할 수 있다.
또한 현재진행형과 과거진행형은 일시적이거나 한정된 시간 동안의 동작을 나타내며, 현재완료와 과거완료는 과거부터 지속되어 온 상태나 결과를 표현한다. 미래완료는 미래 시점까지 지속되는 동작이나 상태를 나타낸다.
한편 완료진행형은 과거부터 현재까지 계속되는 동작을 표현하는데, 완료형의 의미 중 "계속"의 의미만 사용된다. 따라서 완료, 경험, 결과의 의미로는 사용되지 않는다.
이처럼 다양한 동사 시제와 형태를 정확하게 구분하고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어야 토익 문법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특히 시제의 일치, 시간 부사와의 관계, 문맥 속에서의 시제 선택 등을 잘 파악해야 한다.
1.4. 수동태의 이해와 활용
수동태는 주어가 동작의 대상이 되는 문장 형태이다. 능동태 문장을 수동태로 변형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3형식 이상의 타동사가 필요하다. 능동태 문장의 목적어가 수동태 문장의 주어가 되며, 행위의 주체는 by 전치사와 함께 나타난다. 그러나 수동태 표현에서 행위의 주체를 굳이 명시할 필요가 없는 경우에는 by 전치사를 생략할 수도 있다.
수동태 표현에서 행위의 주체를 by 외의 다른 전치사로 나타내기도 한다. 예를 들어 'That was known to all of us yesterday.'와 같이 to, for, with 등의 전치사를 사용할 수 있다. 이때 전치사 뒤에 오는 명사구는 동작의 대상이나 수행자의 특성, 관여도 등을 나타낸다.
자동사와 함께 쓰여 자동사구를 형성하는 경우에도 수동태 표현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She was laughed at by them.'과 같이 자동사 'laugh'에 전치사 'at'이 결합하여 타동사적 의미를 갖게 된다. 이때 수동태 변형이 가능하다.
또한 동사구의 형태가 '타동사+전치사+명사'일 경우에도 두 종류의 수동태 표현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You m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