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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단계별(학령전기)건강유지,증진 간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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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발달단계별(학령전기)건강유지,증진 간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아동의 성장발달과 건강증진
2.1. 학령전기
2.2. 학령기
2.3. 청소년기

3. 아동간호의 특수성
3.1. 아동과 가족의 의사소통
3.2. 아동 건강검진
3.3. 입원아동 간호
3.4. 고위험 신생아 간호
3.5. 만성질환아동 간호
3.6. 아동의 발열관리
3.7. 통증관리
3.8. 약물투여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우리나라는 인구변동과 급격한 사회 변화와 더불어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해체 등을 비롯해 가족구조의 형태가 매우 다양해지고 있고, 다양한 가족형태들이 새로이 만들어지고 있다. 또한 개인의 건강은 전체 가족 기능에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가족 구성원 모두 최적의 건강 상태를 유지해 그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지역사회 간호사가 어떠한 체계적인 간호를 제공해야 조력자로서의 지역사회간호사 역할을 충분히 해낼 수 있을지 탐구해볼 필요가 있다. 취약한 가족을 대상으로 사례를 접하며 직접 자료를 수집 및 분석하여 가족의 문제 및 강점을 다양한 시각에서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역량을 기르고자 한다. 또한 이를 통해 해당 가족에게 어떠한 간호가 제공되어야 그들이 효과적으로 가족의 건강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지 탐구해볼 것이다.


2. 아동의 성장발달과 건강증진
2.1. 학령전기

학령전기 아동의 올바른 영양섭취는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기 위해 다양한 음식을 섭취하면서 성장과 발달을 증진할 만큼의 에너지를 소비하는 것이다. 4세가 되면 음식에 대하여 까다롭게 반응하기도 하지만, 학령전기 아동에게도 유아와 같이 적은 양을 제공하고 5세 아동은 식자 준비를 돕거나 새로운 맛 혹은 다른 그릇 이용이 허용되면 새로운 음식을 더 쉽게 받아들인다. 일반적으로 양보다 질이 더 중요하다.

밤에 잠을 잘못 자면 낮에 피곤해하고 짜증이나 기타 부정적인행동, 과다행동, 집중력 저하, 학습능력 저하, 감정과 충동 조절력 감소, 가족관계 긴장 등의 결과가 발생할 수 있다. 악몽, 아경증 등의 수면장애가 나타날 수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서로 다른 접근이 필요하다.

학령전기 아동이 밤에 이를 가는 것은 긴장을 풀고 잠에 빠지도록 하는 방법이다. 치아를 심하게 가는 아동은 보통의 아동보다 불안을 가지고 있을 수 있다.

학령전기 아동이 18kg이 되면 안전의자를 사용하지 못한다. 학령전기 아동은 일반 안전띠를 사용하기에는 너무 작기 때문에 아동에게 사용할 수 있는 가장 안전한 방법이 안전의자 사용이다.


2.2. 학령기

학령기 아동의 생리적 변화는 다음과 같다. 학령전기에는 신체 성장률이 저하되고 안정화되며, 아동의 평균 체중은 1년에 약 2-3kg 정도씩 증가한다. 신장은 1년에 6.5cm정도로 꾸준히 증가하며 몸통보다 다리가 더 길어진다. 신체 균형은 쭈그리고 앉은 자세, 배불뚝이 유아의 모습과는 비슷하지 않고 날씬하면서도 단단하고, 우아하면서 민첩하고 바른 자세를 가진다. 그러나 근육발달과 뼈성장은 아직 미숙하여 과도한 활동이나 운동은 조직을 손상할 수 있다.

학령기 아동의 발달지표에는 성적발달, 사회적 발달, 인지발달이 포함된다. 성적발달의 경우 아동이 평생 가질 성 정체감과 신념을 형성하는 매우 중요한 단계이며, 성을 인식한 다음 성 정체감이 발달하면서 겸손에 관심을 가질 수 있다. 성기를 만지고 탐색하는 성에 대한 탐색은 전 시기보다 더 뚜렷해진다. 사회적 발달에서는 분리-개체화 과정이 완성되어 아동은 낯선 사람에 대한 불안과 분리공포를 많이 극복하게 되며 거의 혹은 전혀 저항 없이 낯선 사람과 쉽게 어울린다. 인지발달의 경우 분류법, 보존법, 가역성에 대한 이해가 발달한다. 분류법은 비슷한 특성끼리 그룹으로 모으는 것이며, 보존법은 모양변화가 있어도 가감이 없으면 수, 양, 무게, 길이, 부피, 면적은 변하지 않는다는 개념이다. 가역성은 어떤 물체를 변환해 다른 모양으로 만들어도 다시 원래로 돌아갈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능력의 발달은 중요하다.

학령기 아동의 도덕발달에는 부모, 선생님, 종교적 조언가, 다른 성인, 그리고 동료로부터 배운 정직, 통합, 운동정신, 공정성과 같은 문화적 가치들이 영향을 미친다.

학령기 아동에게 학교, 교사, 또래친구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학교는 아동의 특성 변화에 영향을 주며 친사회적 행동을 북돋운다. 교사는 학습이 일어나는 구조적인 환경, 학습을 조절하는 것, 학습방법, 학습이 발생되는 관계를 안내하고 지도할 수 있으며 역할모델이 된다. 또래친구는 새로운 세계를 배워가고 자부심에 영향을 준다. 아동과 아동의 상호작용은 사회적 행동을 발달시키고 협력, 경쟁, 공격, 논쟁, 협상 등 상황을 어떻게 풀어나갈 수 있는지 가르쳐준다.

열쇠를 가진 학령기 아동은 주변의 사물이나 환경에 대한 호기심이 높고 탐구하려는 충동이 강하지만, 아직 신체 기능의 발달이 미숙하여 균형을 유지하는 능력이나 운동기능이 충분히 발달되어 있지 않다. 또한 사고가 일어날 수 있는 위험한 상황에 대한 지식과 상황판단능력, 위험한 상황의 결과를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여 항상 사고의 가능성을 안고 있다.

괴롭힘은 피해자에게 우울, 기면 등의 심리적 문제를 유발할 수 있고 심지어 자살을 초래할 수도 있다. 보건교사는 괴롭힘을 가한 가해자와 당한 피해자를 가리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학교폭력으로부터 안전한 행동을 취해야 한다.

학령기 아동과 보호자가 할 수 있는 안전증진과 사고예방의 기술에는 자전거, 수영장, 화기 등의 안전규칙을 이해하고 지키는 것이 있다. 또한 아동의 독립심과 또래의식을 지키기 위해 부모가 명확한 안전규칙을 알려주고 교육과 훈련을 통해 확고히 하는 것이 필요하다.

아동이 성과 관련된 질문을 하면 부모는 아동이 무엇을 알고 있는지, 무슨 생각을 하는지를 먼저 확인하고 정직하게 답변해 주어야 한다. 긍정적인 접근법은 아동의 성적 호기심을 무시하거나 비난하지 않고, 아동이 궁금할 때 부모에게 질문하도록 하는 것이다.


2.3. 청소년기

청소년기는 영아기 다음으로 생리적, 심리사회적인 변화가 많은 시기이며 이 시기에는 탐험, 흥미, 발견을 하는 시기이고, 때로는 혼란과 절망의 시기...


참고 자료

아동청소년간호학Ⅰ(2023), 김희순 외 편저, 수문사
발달심리학 전 생애 인간발달(2021), 정옥분, 학지사
김희걸 외(2021), 지역사회간호학 Ⅱ 개정판.
안옥희 외(2021), 지역사회간호학 Ⅰ 개정판.
이수정 외 (2020), 「재혼연구 동향분석: 1996년~2007년 발간된 국내 논문 중심으로」, 한국가족관계학회지, 13(4), KISS.
최은영 (2020), 「한부모 및 재혼 가정 부모교육 활성화 방안」, 육아정책포럼, 64(0), 육아정책연구소.
이기연 (2015), 「저소득 한부모 가구주의 사례관리 서비스 이용 경험」, 사회복지연구, 46(1), 한국사회복지연구회.
박신애 외 4 (2001), 「가족지지개념을 다룬 국내 간호연구 분석」, 지역사회간호학회지, 12(3).
엄주란 (2014), 「취약계층 가구주의 정신건강(우울) 궤적에 대한 비교 연구 - 빈곤 가구주, 장애 가구주, 빈곤&장애 가구주 중심으로」, 한국복지패널 학술대회 논문집, 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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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dongjak.go.kr/portal/bbs/B0000171/view.do?nttId=10520496&menuNo=200647.
『종로구 가족 내 갈등해결 및 관계개선을 위한 가족상담』, 서울시건강가정지원센터 홈페이지 (자치구별 상담프로그램), https://familyseoul.or.kr/node/11758.
『취업역량강화프로그램』, 국민취업지원제도 홈페이지,
https://www.work.go.kr/kua/intro/pgmIntro.do
『자폐증/자폐 스펙트럼 장애』, 서울아산병원 홈페이지 (건강정보),
http://www.amc.seoul.kr/asan/healthinfo/disease/diseaseDetail.do?contentId=31896
『나 전달법』, 두산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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