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 학교간호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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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5.0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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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회 학교간호과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지역사회 학교간호과정

2. 간호사정
2.1. 학교 내/외부 환경사정
2.2. 건강관리행위
2.3. 건강상태
2.4. 학교보건자원

3. 간호진단
3.1. 우선순위 결정

4. 간호계획
4.1. 목표설정
4.2. 수행계획
4.3. 평가계획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지역사회 학교간호과정

학교는 학생들의 건강관리를 위해 학교간호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학교간호과정은 학교 내·외부 환경사정, 건강관리행위, 건강상태, 학교보건자원에 대한 간호사정을 통해 확인된 학생들의 건강 문제에 대한 간호진단을 내리고, 이를 바탕으로 간호계획을 수립하여 실행하고 평가하는 과정이다.

먼저 학교 내·외부 환경사정을 통해 학교의 실내·외 환경, 안전, 위생 등의 상태를 확인한다. 학교 내부 환경은 전반적으로 양호한 상태이나 화장실의 청결관리와 폐기물 분리배출이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 외부 환경에는 절대정화구역 내 술집 등 유해시설이 있어 학생들의 건강한 교육환경을 저해하고 있다.

건강관리행위 측면에서는 불규칙한 식습관, 운동 부족, 치아위생 관리 미흡 등의 문제가 발견되었다. 특히 점심식사 후 양치를 하지 않는 학생이 많고, 구강 건강관리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들의 건강상태를 살펴보면, 비만율이 높고 치아우식증 유병률도 높은 편이다. 또한 시력교정이 필요한 학생들이 많으며, 정신건강 관련 문제도 일부 발견되고 있다.

학교보건자원 측면에서는 교내 보건실이 잘 구비되어 있고 간호사가 배치되어 있어 학생 건강관리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다만 지역사회 의료기관과의 연계가 부족하여 필요 시 신속한 의료지원이 어려운 실정이다.

이를 토대로 간호진단을 내리면, 1) 비위생적인 화장실 사용과 관련된 환경위생 결핍, 2) 학교폭력과 관련된 신체적/정신적 상해의 위험성, 3) 폐기물 분리배출 행위 결여와 관련된 환경위생 결핍, 4) 개인위생 결여와 관련된 감염성 질환 발생 가능성 등이 도출된다. 이 중 개인위생 결여와 관련된 감염성 질환 발생 가능성을 가장 우선순위로 두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간호계획으로, 감염병 예방교육, 손씻기 지도, 화장실·급식시설 등의 위생관리 강화 등을 수립하고 있다. 또한 불규칙한 식습관과 운동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비만 예방 및 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치아 관리 교육과 정기검진을 실시하는 등 학생들의 전반적인 건강관리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2. 간호사정
2.1. 학교 내/외부 환경사정

학교 내부 환경은 체계적이고 쾌적한 상태라고 볼 수 있다. 강의실의 환기, 채광, 조명, 온도, 습도가 적절하게 관리되고 있으며, 식기와 식품, 먹는 물 위생관리도 양호한 편이다. 그러나 화장실 이용 및 관리 상태는 만족스럽지 않다. 학생들이 화장실을 깨끗하게 사용하지 않고 있으며, 소독과 청소가 부족한 편이다. 또한 학교 내 소각장의 폐기물 분리수거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 주변 환경을 살펴보면, 유흥시설이나 오락, 유해시설이 없어 비교적 안전한 편이다. 학교 앞 보호구역 관리도 녹색어머니회 등의 교통지도로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학교 앞 버스 종점 정류장 위치로 인해 대형버스 통행량이 많아 학생들의 안전을 위협할 수 있다. ...


참고 자료

교육환경정보시스템 교육환경보호구역. https://cuz.schoolkeepa.or.kr/index.do
보건복지부. http://www.mohw.go.kr/react/index.jsp
최선하 외. 21C 지역사회보건간호학. 서울: 신광출판사. 2017.

김광숙 외 공저(2019). 지역사회간호학 이론과 실제(362-381). 현문사
고일선(2018). 간호진단 정의와 분류(2018-2020). 학지사메디컬
이은희, 김유정 외 8명(2019. 비판적 사고에 기반한 간호과정. 고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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