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미세먼지의 개념과 현황
미세먼지는 대기 중에 떠다니거나 흩날려 내려오는 직경이 10마이크로미터 이하의 매우 작은 입자상 물질이다. 미세먼지는 주로 인위적인 산업활동을 통해 발생되며, 현재 우리나라에서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미세먼지는 입자 크기에 따라 PM-10 미세먼지와 PM-2.5 초미세먼지로 구분된다. 이러한 미세먼지는 눈에 보이지 않아 그 위험성을 간과하기 쉽지만, 실제로 심각한 건강과 환경 문제를 야기한다. 세계보건기구(WHO)는 미세먼지를 1군 발암물질로 지정할 만큼 그 유해성이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
2. 미세먼지 발생원인
2.1. 국내 요인
우리나라에서 미세먼지는 주로 제조업의 연소공정에서 주로 발생한다. 제조업의 연소공정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가 전체 배출량의 60%를 차지하고 있다. 도로 및 비도로 오염원에서도 약 20%의 미세먼지가 발생하며, 에너지산업 연소와 기타 생산공정에서 약 20%의 미세먼지가 배출된다.
초미세먼지의 경우에도 제조업의 연소활동과 생산공정이 전체 배출량의 60% 이상을 차지한다. 도로 및 비도로 이동오염원에서 약 30%의 초미세먼지가 발생하며, 에너지 산업연소를 비롯한 기타 발생원에서 약 10%의 초미세먼지가 배출된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경우 제조업에서 배출되는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가 가장 큰 국내 요인이라고 볼 수 있다. 도로 및 비도로 오염원에서도 상당량의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가 발생하고 있으며, 에너지 산업연소와 기타 생산공정 등에서도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가 배출되고 있다.
2.2. 중국 등 해외 유입 요인
중국의 산동·허베이·장쑤 등 동북지역에서 발생한 오염물질들이 북서풍을 타고 한반도에 영향을 끼친다. 미항공우주국(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