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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자폐성 장애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및 의사소통 특성
자폐성 장애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및 의사소통 특성은 다음과 같다.
자폐성 장애아동은 일반적으로 사회적 상호작용에 어려움을 겪는다. 다른 사람과의 눈맞춤, 감정 표현, 친밀한 관계 형성 등이 어려운 것이 특징이다. 또한 말하기, 이해하기, 의사소통하는 능력이 제한적이다. 대신 몸짓, 체향, 그림 등을 통해 의사소통을 시도하는 경우가 많다.
자폐성 장애아동은 특정한 주제나 활동에 대한 강한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일정한 패턴이나 반복적인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소리, 빛, 향기 등에 대한 감각적 과민성으로 인해 행동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일부 자폐성 장애아동은 수학, 음악, 그림 등 특정 분야에서 뛰어난 재능을 보이기도 한다.
이와 같이 자폐성 장애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 특성은 다양하게 나타나며, 개인차가 크다. 매체에서는 이러한 특징들을 통해 자폐성 장애아동의 모습을 보여주고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1.2. 자폐성 장애아동의 지원 필요성
자폐성 장애아동은 사회성 발달과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어 사회에 잘 적응하지 못하고 적절한 행동을 보이지 못한다. 자폐성 장애의 핵심 증상은 사회성, 의사소통, 행동과 흥미의 제한성이다. 따라서 이 세 가지 핵심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는 치료가 필수적이며, 이를 통해 자폐성 장애아동의 사회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자폐성 장애아동의 절반 이상은 언어를 통한 의사소통 능력이 부족하다. 이들은 언어발달이 느리고 타인의 말을 모방하거나 반복하는 특성을 보인다. 또한 언어 사용, 판단능력, 의사소통 환경 등에서도 일반 아동에 비해 부족한 편이다. 특히 사회성 영역에서 자폐성 장애아동은 다른 사람과 어울리지 못하고 게임이나 단체 활동에 참여하는 방법을 모른다.
사회성과 의사소통은 자폐성 장애아동의 전반적인 적응 능력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매우 중요하다. 자폐성 장애아동의 치료는 빨리 시작할수록 효과가 크다. 따라서 자폐성 장애아동의 사회성과 의사소통 기술 향상을 위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2. 매체에 나타난 자폐성 장애아동의 특성
2.1. 사회적 상호작용 특성
자폐성 장애아동은 다른 사람과의 눈맞춤, 감정 표현, 친밀한 관계 형성 등에 어려움을 겪는다. 매체에 등장하는 자폐성 장애아동도 이와 같은 특성을 보인다. 영화 '길버트 그레이프'의 주인공 '아니 그레이프'는 자신의 감정과 욕구를 드러내기 위해 신체 신호를 사용하며, 다른 사람들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는 데 제한적이다. 또한, '아니'는 사회적 규범과 경계를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즉, 자폐성 장애아동은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제한적인 능력을 보이며, 이로 인해 다른 사람들과 효과적으로 교류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