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장애 영유아의 특수교육 및 조기 중재에 있어서 부모와 전문가의 협력방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장애 영유아의 특수교육 및 조기 중재의 필요성
1.2. 부모와 전문가의 협력의 중요성
2. 본론
2.1. 장애 영유아의 정의와 범주
2.2. 장애 영유아 특수교육 및 조기중재의 필요성과 중요성
2.2.1. 특수교육과 조기중재의 개념
2.2.2. 필요성과 중요성
2.3. 부모와 전문가의 협력 방법
2.3.1. 신뢰관계 형성
2.3.2. 특수교육에 대한 이해 증진
3. 결론
3.1. 협력의 필수성
3.2. 부모 역할의 중요성
3.3. 국가의 지원 필요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장애 영유아의 특수교육 및 조기 중재의 필요성
장애 영유아의 특수교육 및 조기 중재의 필요성이다. 영유아기는 인간의 생애주기에서 발달 속도가 가장 빠르며 환경과 상호작용에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인지적, 언어적, 사회적, 신체적 발달의 성장 가능성이 가장 높은 시기이다. 그러나 만약 이 시기에 선천적이나 후천적인 요인 등으로 인해 정상적인 발달이 어려운 영유아를 조기에 발견하여 개입하지 못하면 발달지체가 가속화되어 이후 장애아동으로 발전될 가능성이 커지게 된다. 따라서 우리나라에서는 2000년 초반부터 학계와 장애 영유아 가족 등에 의해 조기 발견 및 조기 개입의 필요성이 제기되었고, 이후 관련 법적 근거가 마련되었다. []
1.2. 부모와 전문가의 협력의 중요성
장애 영유아 특수교육에 있어 부모와 전문가의 협력은 특수교육의 성패를 좌우하는 결정적 요인이므로 부모와 전문가의 협력은 선택이 아닌 필수이다. 부모와 전문가의 협력을 통해 장애 영유아는 장애를 극복하고 사회화되는데 있어 실제적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부모들은 자녀의 장애 사실을 알게 되면 자녀에게 최선의 도움을 주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을 시도하지만, 일반 아동과는 다른 장애 영유아의 특성과 비전문가인 부모의 정보 부족 등의 한계로 인해 어려움을 겪게 된다. 따라서 장애 영유아에게 효과적인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부모와 전문가 간의 협력이 필수적이다.
장애 영유아를 양육하는 부모는 특수교육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인해 부모가 자녀교육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제대로 알지 못할 수 있다. 하지만 장애 영유아 특수교육에 있어 가족, 특히 부모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면 부모는 전문가와의 협력에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밖에 없다. 부모는 전문가와의 협력을 통해 장애 영유아를 양육하면서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취득할 수 있으며, 자녀의 발달과 학습을 촉진하는 여러 실제적인 지도방법을 알게 된다.
따라서 특수교육 전문가는 부모에게 장애 영유아 특수교육에 있어 가족, 특히 부모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것을 적극적으로 알려야 한다. 또한 가족참여 프로그램을 활성화하여 부모와의 협력관계를 강화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부모는 특수교육 전문가와 자연스럽게 협력관계를 구축하게 되며, 가정에서도 자녀를 대상으로 한 특수교육을 지속할 수 있게 된다.
2. 본론
2.1. 장애 영유아의 정의와 범주
장애란 국제연합(UN)의 장애인 권리선언 제1조에 따르면 선천적이든 아니든 신체적 또는 정신적 능력의 결함으로 인하여 일상의 개인 또는 사회생활에 필요한 것을 확보하는 데 스스로는 완전히 혹은 부분...
참고 자료
지적장애아교육, 강의 교안.
국제연합(UN)의 장애인 권리선언 제1조
이소현(2020), 유아특수교육, 학지사.
이유훈(2002). 특수교육의 패러다임 이동. 교육과학사.
신진숙(2017), 지적장애아교육, 양서원.
장애 영유아를 위한 교육 도널드 베일리 저 | 이소현 역 |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 2003.08.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