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비용절감 방안

  • 1
  • 2
  • 3
  • 4
  • 5
  • 6
  • 7
  • 8
  • 9
>

상세정보

소개글

"은행비용절감 방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국내 은행산업의 수익구조와 비용효율성
2.1.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은행 수익구조
2.2. 국내 은행의 비용효율성 분석
2.3. 비이자비용 및 판매관리비의 추이 분석

3. 은행의 비용절감을 위한 전략
3.1. 비용절감의 필요성
3.2. 경영전략과 운영효율성의 관계
3.3. 수익성 제고를 위한 비용절감 방안

4. 경제 환경 변화에 따른 은행의 대응 방안
4.1. 이자율 변화와 기업 자금 조달
4.2. 유가 변동과 에너지 비용 관리
4.3. 환율 변동과 수출입 기업의 대응
4.4. 물가 상승과 소비자 구매력 영향
4.5. 실업률 변화와 인력 관리 전략

5. 결론 및 제언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은행은 국가 경제의 중요한 축을 담당하고 있으므로, 은행산업의 수익성과 비용효율성에 대한 분석은 매우 중요하다. 최근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국내 은행들의 수익성이 점차 개선되고 있지만, 위기 이전 수준과는 여전히 거리가 있다. 특히 수익 대비 비용 효율성이 크지 않은 상황이다. 이에 따라 단기적으로는 은행경영의 운영 효율성에 중점을 두면서 수익성 제고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본 고에서는 먼저 국내 은행권의 수익구조를 국내 외은지점과의 비교를 통해 살펴보고, 비용절감 측면이 수익성 증대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를 논의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은행의 비용효율성을 분석하고, 은행이 취할 수 있는 전사적 측면의 비용절감 방안과 이의 필요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2. 국내 은행산업의 수익구조와 비용효율성
2.1.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은행 수익구조

서브프라임 사태 이후, 국내 은행권의 수익성은 한국경제의 빠른 회복과 함께 당기순이익을 꾸준히 창출하였다. 그러나 비용대비 효율성 측면에서 살펴보면, 그 효과는 글로벌 금융위기 이전 수준을 회복하지 못하고 있다.

능률지표(efficiency ratio)를 통해 분석해보면, 국내 시중은행과 K은행의 능률지표는 글로벌 금융위기 이듬해인 2009년도에 가장 비효율적이었다가 점차 개선되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글로벌 금융위기 이전 수준으로 회복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국내 은행권의 수익대비 비용구조가 개선되지 않았음을 알 수 있다.

반면, 외은지점의 경우 글로벌 금융위기 이전부터 국내 시중은행에 비해 상당히 낮은 수준의 능률지표를 보이며 효율성이 높았다. 그러나 위기 이후 역시 점차 상태가 악화되는 추세를 나타냈다. 하지만 국내 은행권에 비해서는 상대적으로 우수한 능률지표를 나타냈다.

이처럼 국내 은행권의 수익구조는 금융위기 이후 일부 개선되었으나, 여전히 비용효율성 측면에서 개선의 여지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판매관리비와 인건비 등 고정비용 부담이 증가하면서 은행경영의 수익성 제고에 어려움이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은행은 이러한 비용 구조 개선을 통해 수익성 향상을 모색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2.2. 국내 은행의 비용효율성 분석

국내 시중은행과 K은행, 국내 외은지점별 효율성지표 산출결과를 살펴보면, 먼저 국내 시중은행과 K은행의 능률지표는 글로벌 금융위기 이듬해인 2009년도에 가장 비효율적이었다가 점차 개선되고 있다. 그러나 글로벌 금융위기 이전 수준으로 능률지표가 회복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수익대비 비용구조가 개선되지 않았음을 알 수 있다.

반면, 외은지점의 경우 글로벌 금융위기 이전 국내 시중은행에 비해 상당히 낮은 수준의 능률지표를 보임에 따라 효율성이 높았으나, 위기 이후 역시 상태가 점차 악화되는 추세를 나타냈다. 그러나 국내 은행권에 비해서는 상대적으로 우수한 능률지표를 나타냈다.

비용측면에서도 국내 은행권과 외은지점 모두 증가했다. 그런데 최근 은행권은 수수료 인하 압력 등으로 비이자비용에서의 절감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따라서 분석을 위해 계산한 비이자비용+판매관리비 중 비이자비용을 제외하고 판매관리비만 떼어놓고 보면 국내은행권은 약 18.4%(K은행: 25.8%, 2006년 대비 2010~2011년까지의 기준)의 증가율을 나타냈다.

이 판매관리비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인건비의 경우에는 고정적으로 충당되어야 하는데다, 고물가 지속 등의 요인에 따라 크게 감소되기는 어려운 비용이다. 또한, 글로벌 위기에 따른 기업부실화로 대손비용도 은행건전성과 관련해서 증가적으로 확대되었다. 그러나 대손비용과 판매관리비에서 인건비 등 고정성 비용의 증가는 은행경영의 연속성 담보를 위해 필요적 비용으로 인식된다.

따라서 일회성, 단발성 비용의 증가 억제를 통해 수익성 감소를 방지할 수 있는 판매관리비 측면에서의 수익성대비 비용효율성 제고가 충분히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2.3. 비이자비용 및 판매관리비의 추이 분석

국내 은행들의 비이자비용 및 판매관리비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다. 시중은행의 경우 2006년 137,911억 원이었던 비이자비용 및 판매관리비가 2010년 178,351억 원으로 약 29.3% 증가하였다. 이 중 인건비는 2006년 45,034억 원에서 2010년 48,698억 원으로 약 8.1% 증가하였다.

K은행의 경우에도 비이자비용 및 판매관리비가 2006년 14,160억 원에서 2010년 17,520억 원으로 약 23.8% 증가하였다...


참고 자료

공용, 2018, 국제금융론, 지난5년(2014-2018년) 동안 우리나라국제수지와 환율동향과 환율의변동요인을 단기와 장기로 구분하여 설명
권도경 최근 환율하락의 영향과 전망 조사, 대한상공회의소 2024.11.08
도민석, “원화환율 절상되고 금리는 하락세 지속“ 주간경제 797호 (2005년 국내외 경제전망) 엘지경제연구원 201.09.10
손성원, 동아광장, 달러 강세가 한국 경제에 주는 영향, 2005.
송정석, 정부의 최근 외환시장 개입, 한국경제연구원 2004
안민진, Issue Report, 2014, 최근 환율동향이 한국경제에 미치는 영향, 신용정책팀 -조갑제(2010). 글로벌 불균형과 환율의 관계. 국제지역연구.
한복연, 국제금융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5, ADB, AIIB 홈페이지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