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주제 선정 배경
낙상은 의료기관에서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위해 사건 중의 하나이며 의료과실로 소송이 제기되는 가장 흔한 원인이다. 입원기간 중 낙상사고는 2차 손상으로 이어져 골절, 뇌 손상 등의 신체적 손상과 함께 낙상으로 인해 환자의 삶의 질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재원 기간을 연장하고 추가적인 치료 비용의 부담을 느끼게 된다. 이러한 이유로 낙상은 철저한 예방을 필요로 한다. 더불어 환자 안전사고 의무보고, 중대재해법 시행, 2016년 환자안전법 시행 등과 함께 환자 안전사고에 대한 병원의 책임이 가중되고 있다. 이에 본 프로젝트에서는 위험요인 분석을 통해 잠재적인 낙상의 위험율 감소시키고 낙상 예방에 대한 환자의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낙상 예방 관리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1.2. 문헌고찰
낙상은 넘어지거나 떨어져서 몸을 다치는 것으로 높은 곳에서 떨어지는 추락과 걸려 넘어지거나 미끄러져 넘어지는 것을 모두 포함한다. 특히 노인 낙상의 발생은 점점 늘어나고 있으며 심각한 손상을 동반하거나 낙상으로 인한 합병증으로 사망에까지 이르게 한다. 낙상은 찰과상, 타박상 등이 흔하지만 낙상의 3%는 골절 등의 심한 상해를 일으키며 이차적으로 넘어짐에 대한 두려움과 자신감의 결여는 신체적 활동을 저하시킨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낙상은 예방이 중요하며 이를 위한 재활학적, 환경적 중재가 매우 중요하다.
낙상은 남자보다 여자에서 더 많이 발생하고, 나이가 많을수록 심각한 손상이 발생할 확률이 높다. 특히 사지마비 등 보행장애나 균형 장애, 어지럼증이 있거나 부정맥으로 실신하는 환자, 전신적으로 쇠약한 환자, 혈압강하제나 수면제, 이뇨제 등 약물복용 환자, 호흡곤란, 간질 발작, 출혈과 관련된 빈혈, 낙상 경험이 있는 환자에서 많이 발생한다. 또한 음주와 관련한 낙상도 일부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낙상을 유발하는 위험요인으로는 보행장애가 있는 질환, 기립성 저혈압, 4가지 이상의 약물 복용, 발의 이상이나 부적절한 신발 착용, 집안 내 낙상 위험요인, 시력 저하 등이 있다. 낙상 환자 10명 중 약 1명은 대퇴부 골절이나 머리 손상으로 심각한 후유증이 발생하고 사망에도 이를 수 있기 때문에 낙상 예방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일반 환자 낙상 예방활동으로는 교육 시행, 침대바퀴 고정, 침상난간 올리기, 주변물품 정리, 미끄럼 방지 위해 바닥 관리, 발에 맞는 신발 착용, 적절한 조도 유지 등이 필요하다. 고위험 환자 낙상 예방활동으로는 낙상고위험 표지판 부착, 보호자 상주, 이동 시 보호자 동행, 단계적 이동 등이 중요하다. 또한 질 향상 활동을 통해 FOCUS-PDCA 방법으로 문제를 발견하고 분석하여 개선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것이 효과적인 낙상 예방 전략이 될 수 있다.
2. 병원 낙상관리지침 조사
2.1. 낙상고위험 대상자 사정도구
낙상고위험 대상자 사정도구인 'More Fall Scale'은 과거 낙상력, 이차진단, 보행 보조기구 사용 여부, Hepain rock 여부, 보행 및 이동 능력, 정신 상태 및 이행 정도 등의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항목에 따라 0점부터 최대 106점까지 점수를 부여하며, 0-24점은 낙상 저위험군, 25-50점은 낙상 중위험군, 51점 이상은 낙상 고위험군으로 구분된다. 따라서 이 도구를 통해 입원 환자의 낙상 위험도를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으며, 위험도에 따른 맞춤형 중재를 제공할 수 있다. 이는 입원 환자의 안전하고 효과적인 간호 제공을 위해 매우 중요한 도구라고 할 수 있다.
2.2. 고위험군 스티커 및 병실 안내문
고위험군 스티커 및 병실 안내문은 입원 환자의 낙상 위험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중요한 방법이다. 환자 인식 팔찌에 '낙상 고위험' 스티커를 부착하고 침상 윗부분에 낙상예방 안내문과 낙상주의 팻말을 표시하여 병동 내 환자, 보호자, 의료진이 환자의 낙상 위험에 주의를 기울이게 한다. 이를 통해 낙상 예방 활동을 강화하고 환자의 안전을 도모할 수 있다. 안내문과 표지판에는 환자가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그림과 간단한 문구로 낙상 예방 수칙을 명시한다. 또한 환자가 주로 이동하는 병실, 복도, 화장실 등 병동 내 곳곳에 낙상 예방 관련 안내문을 부착하여 환자와 보호자의 주의를 환기시키고 낙상 예방 인식을 높일 수 있다. 이처럼 고위험군 스티커와 병실 안내문은 입원 환자의 낙상 위험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낙상 예방 활동을 강화하는 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