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장폐색은 소화와 흡수, 배설능력에 변화를 가져오며 영양결핍과 체중감소를 초래하기 때문에 위험한 질환이다.[2] 이론으로만 배웠던 질환을 가진 대상자를 직접 마주하니 치료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지, 신체적 기관 어떠한 부분의 이상으로 인해 발병이 되는 지, 대상자를 위해 어떤 간호가 이루어져야 하는 지 등 구체적인 부분에 대해서 더 알고 싶었다. 따라서 이 연구를 통해 장폐색에 대해 심층적으로 공부하며 후에 임상에서도 관련 질환 대상자에게 맞는 간호를 적용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2]
2. 장폐색의 개념과 원인
2.1. 장폐색의 정의
장폐색의 정의는 부분적으로 또는 완전히 막혀 음식물, 소화액, 가스 등의 장 내용물이 통과하지 못하는 질환이다. 대부분의 장폐색은 소장에서 발생하고 약 15% 정도가 대장에서 발생한다. 기계적인 원인으로 장이 막히는 경우(기계적 장폐색)와 장의 운동이 중지되어 기능적으로 폐쇄되는 경우(마비성 장폐색)가 있다. 이는 소화와 흡수, 배설능력에 변화를 가져오며 영양결핍과 체중감소를 초래하는 위험한 질환이다.
2.2. 장폐색의 병태생리
장폐색의 병태생리는 다음과 같다.
어떠한 원인으로 인해 장 내용물이 아래로 이동하지 못하여 발생하는 기계적 장폐색의 경우, 장 내용물들이 폐색된 부위를 통과하기 위해 일시적으로 연동운동이 증가하고 분비물이 증가하며 청진 시 고음의 장음이 들린다. 그러나 수시간 이내에 연동 운동은 중지되어 창자소리가 감소하거나 소실된다.
신경근이나 혈관성 질환으로 인해 연동운동이 소실된 기능적 장폐색의 경우, 복부수술 후 감염이나 저칼륨혈증의 결과로 나타나는 마비성장폐쇄가 가장 흔하다. 장내혈전, 골반염증, 복막염, 요독증, 중금속 중독 등도 장의 꿈틀 운동을 방해하여 이차적으로 장폐색을 일으킨다.
장폐색 시 수분, 가스, 창자내용물이 폐색근위부에 축적되고 원위부는 허탈하게 된다. 근위부가 팽창되어 압력이 증가하면 모세혈관 투과성이 증가하여 수분과 전해질이 복강 내로 유출되고, 이로 인해 순환혈액량이 감소하여 저혈압, 쇼크가 발생한다. 또한 혈액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장 조직에 허혈과 괴사가 생겨 천공을 유발할 수 있다.
2.3. 기계적 장폐색과 마비성 장폐색
기계적 장폐색은 어떠한 원인에 의해 장 내용물이 아래로 이동하지 못해 발생하는 것이다. 주요 원인으로는 종양, 유착, 장중첩, 감금탈장, 꼬임, 바륨박힘, 장내 기생충, 담석 등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