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마산대 4학년에 대한 개요
마산대학교 4학년 학생들은 자신의 의사소통 능력을 분석하고 평가할 필요가 있다. 이들은 학업 성취와 진로 결정에 중요한 시기를 보내고 있기 때문이다. 4학년생들은 향후 간호사로서의 역할을 준비하는 과정에 있다. 따라서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 능력을 진단하고 개선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존엄한 죽음에 대한 고찰, 간호사로서의 죽음 수용 방안 등을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 나아가 지역사회 보건사업 기획안 수립을 통해 실무 역량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다.
1.2. 자기소개 및 의사소통 능력 평가의 필요성
자기소개 및 의사소통 능력 평가의 필요성이다. 우선 자신의 의사소통 능력을 정확히 진단하고 평가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자신의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 능력의 장단점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미래 간호사로서 효과적인 의사소통 능력은 필수적이다. 간호 현장에서 환자 및 의료진과의 효과적인 의사소통 역량은 환자 간호의 질을 결정하는 핵심 요인이 되기 때문이다. 자신의 의사소통 능력을 정확히 파악하고 이를 꾸준히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향후 간호 실무에서 환자와의 라포 형성 및 효과적인 치료과정 수행 능력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2. 언어적 능력 분석
2.1. 장점
저는 상황을 잘 파악하고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다. 상대방의 말에 귀 기울이며 상황에 맞게 내 입장을 피력한다. 상대방의 기분을 잘 고려하면서 소통을 하려 노력한다. 직장생활을 통해 나이가 많은 분들과도 원활하게 대화할 수 있게 되었다.
상대방의 고민을 들어주며 함께 해결책을 모색한다. 상대방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를 통해 상대방으로부터 좋은 피드백을 얻고 있다.
타인의 의견을 잘 받아들이며,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의사소통에 문제가 없다. 대화할 때 상대방의 시선을 마주치며 집중하고, 핸드폰 사용을 자제한다. 상대방을 배려하며 이전에 나눴던 대화도 기억하려 노력한다.
이처럼 나는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 능력이 뛰어나며, 타인과 원활히 소통할 수 있다. 상황에 맞게 적절하게 표현하고 상대방의 입장을 고려하며 경청하는 습관을 지니고 있다. 또한 타인의 피드백을 적극 수용하고 배려하는 태도를 보인다.
2.2. 단점 및 개선 계획
상대방이 사실이 아닌 말을 할 때 바로 수정하려고 하는 것이 단점이다. 곧바로 그 사람이 틀렸다고는 하지 않으나 대화하는 동안 계속 그 부분이 생각나기 때문에 나중에라도 꼭 이야기하는 편이다. 이는 상대방의 기분을 상하게 할 수 있으므로, 상대방의 말을 끝까지 듣고 조심스럽게 기분이 상하지 않게 이야기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내가 아는 것은 이러한 부분인데 혹시 내가 잘못 알고 있는 부분일까 하는 식으로 물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소중한 사람들에게 고맙다는 말이나 마음을 표현하는 것이 어려운 것도 단점이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하루에 한 번씩이라도 소중한 사람들에게 영혼이 담긴 좋은 말들을 해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