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청소년지도방법론의 이론적 토대를 학습하며, 경험학습이론에 대해 배웠습니다. 청소년지도의 이론적 배경인 경험학습에 대하여 정리하고 경험학습이론이 청소년지도를 위해 중요한 이론이 될 수 있는 이유를 논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청소년지도와 경험학습의 중요성
1.2. 경험학습이론의 개념과 배경
2. 경험학습이론의 이해
2.1. 경험학습의 정의 및 특성
2.2. 경험학습의 과정 및 단계
2.3. 경험학습의 교육적 효과
3. 청소년지도에서의 경험학습
3.1. 청소년지도에서 경험학습의 필요성
3.2. 경험학습기반 청소년지도 프로그램의 사례
3.3. 경험학습기반 청소년지도의 효과성
4. 경험학습이론의 청소년지도 적용방안
4.1. 청소년 참여 및 주도성 강화
4.2. 청소년지도자의 역할과 전문성 강화
4.3. 경험학습 기반 청소년지도 프로그램 개발
5. 결론
5.1. 연구 결과 요약
5.2. 청소년지도에서 경험학습의 의의와 시사점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청소년지도와 경험학습의 중요성
청소년의 전인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경험이 매우 중요하다. 청소년이 일상생활에서 접하게 되는 모든 심리적, 물리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이 바로 경험이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성장과 성숙은 경험 없이는 이루어지지 않으므로 경험은 청소년의 발달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또한 발달에서의 학습은 외부와의 경험이나 훈련의 효과에 의해 나타나는 행동상의 변화를 의미한다. 따라서 청소년의 발달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는 청소년의 경험을 어떻게 가르치고 이끌어줄 것인가는 청소년지도에서 가장 중점을 두어야 하는 부분이다. 청소년지도방법론에서는 청소년지도의 이론적 토대를 이루는 경험학습에 주목하며, 경험학습이론이 청소년지도를 위해 중요한 이론이 될 수 있는 이유를 구체적으로 논의한다.
1.2. 경험학습이론의 개념과 배경
경험학습의 개념적 토대는 오랜 역사적 뿌리를 가지고 있다. 중세의 도제나 기능장과 같은 것들이 경험학습의 의미를 이해하는 데 가장 적절한 예이다. 워딩거(Wurdinger)는 이러한 개념이 플라톤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고 하였다. 1985년 경험교육학회에서 발표한 논문에서 리차드 크래프트(Richard Kraft)는 한 세기가 가면서 경험교육은 부모로부터 자녀에게, 기능장에서 기능공에게 전수되었는데, 이제는 도제나 직업교육 프로그램, 다른 경험 학습적 환경의 타당성을 인식해야 할 시점이라고 하였다.
경험학습(Experiential Learning)은 인식론과 존 듀이(John Dewey)의 경험론에 토대를 둔 이론으로,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는 청소년지도와 관련된 많은 프로그램에서 하나의 대안적인 방법론으로 제기되고 있는 접근방법이다. 이것은 지식 위주의 인지적인 행동변화 과정과는 달리 청소년들의 경험과 체험을 바탕으로 한 행동변화 과정을 중요시하는 접근방법이다.
경험학습이란 한 개인이 활동에 참여하고 그러한 참여를 통해 자신이 경험한 것을 반성하는 사고로 되돌아보고 자신의 행동을 분석하고 새로운 통찰력을 얻어, 이것을 자신의 일상생활 속에 적용해 나아가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경험학습이라는 것은 주제 중심이라기보다는 학습자 중심의 학습을 일컫는 것을 말하며, 학습과 생활 사이의 관련성에 최대의 관심을 두고 경험적 내용을 강조하는 것이다. 경험학습은 일상생활에서 이루어지며, 새로운 학습을 통합하는 데 사용되고, 더욱 신속하며 적절하게 일상생활에 적용된다. 따라서 경험학습은 한 개인이 활동에 참여하고, 자신의 참여와 활동 경험을 비평적으로 돌이켜보고, 그것이 기억할 만큼 유용하고 중요한지를 판단하고, 이를 토대로 또 다른 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이전의 경험을 통하여 형성된 정보를 활용하는 접근방법을 말한다.
2. 경험학습이론의 이해
2.1. 경험학습의 정의 및 특성
경험학습은 학습자의 경험을 학습과정에 통합하는 교육이며, 학습자가 자신의 생각, 느낌, 신체적, 정신적, 감성적, 사회적인 존재로서 표출할 수 있는 감각을 총체적으로 활용하는 것이다. 경험은 인간의 기억과정에 강렬한 영향을 미치고 인간 기존의 기억구조에 부단히 새로운 것을 통합해가며 경험을 재구성하고 학습하게 되는데, 이러한 학습과정이 바로 경험학습이다. 경험학습은 의미 있는 학습이 체험을 통해 이루어지도록 한다. 경험적 학습은 학생들이 정보를 암기하고 강의를 듣는 것이 아니라 학습에 참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경험적 학습의 주요 목표는 학생들이 경험을 바탕으로 학습 상황에 참여하도록 하는 것이며, 그 결과 학생들은 따라야 하는 프로세스와 학습한 새로운 요소, 행동 및 개념을 비판적으로 분석할 수 있게 된다.
2.2. 경험학습의 과정 및 단계
경험학습의 과정 및 단...
참고 자료
김영인, 청소년 지도방법론, 창지사, 2016.
청소년지도방법론, 평생교육원 교육자료.
도인영, 교육의 효과적인 방법론 : 경험 학습(Experiential Learning)에 관하여,(주)H&K컨설팅칼럼
김영인, 청소년 지도방법론, 창지사, 2016.
엄태동 역, 존 듀이의 경험과 교육, 박영사, 2019
이지성, 에이트, 차이정원, 2019
<청소년지도방법론> 교안, 평생교육원
박종훈, <경험학습>,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