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하늘과바람과별과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윤동주 시인의 생애
2.1. 윤동주의 출생과 성장
2.2. 윤동주의 시 활동
2.3. 윤동주의 독립운동과 체포
3. 윤동주 시 분석
3.1. 「서시」
3.2. 「자화상」
3.3. 「십자가」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윤동주 시인은 일제 강점기에 살아간 독립운동가이자 시인이다. 그는 한국문학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당시 한국인들에게 큰 영향을 미친 대표적인 민족시인이다. 비록 그에 대한 자료가 많이 부족한 편이지만, 그의 친구들과 후배들이 남긴 기록과 그의 유고시집인 『하늘과 바람과 별과 詩』를 통해 그의 삶과 시세계를 엿볼 수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이 시집에 실린 윤동주의 시들을 통해 그가 어떤 인물이었으며 일제강점기라는 시대를 어떻게 살아갔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2. 윤동주 시인의 생애
2.1. 윤동주의 출생과 성장
윤동주는 1917년 12월 30일 중화민국 동북부 간도성 화룡현 명동촌에서 본관이 파평인 부친 윤영석과 모친 김룡의 맏아들로 태어났다. 아명은 해환이었다. 윤동주는 명동소학교 시절 문학적 재질과 정서를 닦았고, 한국 역사와 민족주의 사상, 민족 교육을 받으면서 독립사상과 민족의식을 깨우쳤다. 은진중학교 재학 시절에는 급우들과 교내 문예지를 만들고, 「삶과 죽음」, 「초한대」, 「내일은 없다」 등 3편의 시 작품을 썼는데, 이는 오늘날 찾아볼 수 있는 윤동주의 최초의 작품들이었다. 1935년 9월 숭실중학교에 편입한 윤동주는 편입했을 때부터 1936년 3월까지의 약 7개월 동안 「공상」을 포함해 총 15편의 작품을 쓰며, 이 시기에 그에게 가장 많은 영향을 끼친 사람은 시인 정지용이었다. 1936년 3월 말 숭실중학교에 대한 신사참배 강요에 항의하여 자퇴한 윤동주는 광명학원 중학부 4학년에 편입하였고, 이 때 동주라는 필명을 처음 사용하여 『카톨릭 소년』에 동시 「병아리」와 「빗자루」를 발표하였다. 1938년 서울 연희전문학교 문과에 입학한 윤동주는 최현배에게서 조선어를 배우고, 이양하 교수에게서 영시를 배웠다.
2.2. 윤동주의 시 활동
윤동주는 문학적 ...
참고 자료
윤동주.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 서울: 정음사, 1948.
이승훈. ≪윤동주 시 연구≫. 서울: 문학동네, 2001.
박현수. "윤동주의 시에 나타난 자아 성찰과 윤리적 의식." ≪한국문학연구≫, 제12호, 2003.
문예운동사. 2017. 김소월의 문학과 생애. 「문예운동」, 136: 30 - 37.
새명동, 세계한민족문화대전,
http://www.okpedia.kr/Contents/ContentsView?contentsId=GC05307753&localCode=krcn&nodeId=G4%2F2
이효상, 2020.02.17., 별이 된 시인 윤동주 서거 75주기를 맞으며, 기독일보,
https://www.christiandaily.co.kr/news/86578#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