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자세히 묘사하고 이들이 행복한 학교생활을 하기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여기서 변화의 대상은 특정한 사람 학교 정책 법 제도 등이 될 수 있습니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
2.1. 등교거부 사례
2.2. 학교폭력 사례
3. 행복한 학교생활을 위해 필요한 변화
3.1. 학교폭력 가해자 처벌 교육 및 학교폭력 피해 역할놀이
3.2. 교사의 학생에 대한 관심
3.3. 학부모 교육
3.4. 교내외 순찰활동의 강화
3.5. 집단 괴롭힘 인식 전환을 위한 대대적 홍보 및 교육
3.6. 집단 괴롭힘 관련교육 의무수강 및 생활기록부 기재의 의무화
3.7. 청소년 상담실 활성화
3.8. 학교주변 유해환경 제거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학교는 학생들이 하루 일과 중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장소이고 인생의 가장 중요한 시기를 보내는 곳이다. 학교는 학생들의 지적 능력과 심리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을 제공하는 곳이다. 그러나 학생들은 학교생활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대표적으로 학업과 진로에 대한 어려움이 있고 친구 관계에서 오는 어려움, 가정환경에 의한 어려움 등 개인의 여건에 따라 다양하다. 학교사회복지는 사회복지의 원리 및 방법을 통해 이러한 학생들의 문제와 여러 학교 부적응을 예방하고 치료하여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이루어지는 전문적인 활동, 정책, 제도를 의미한다. 학교사회복지는 학생들이 학교에서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학생들의 삶의 질을 개선시키고 모든 학생과 환경, 관계에 관해 전문적으로 원조 및 지원 활동을 한다. 본론에서는 개인적, 환경적인 여건에 의해서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 사례를 살펴보고 이들의 행복한 학교생활을 돕기 위한 필요한 변화와 그 방향성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2.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
2.1. 등교거부 사례
A 학생은 고등학교 2학년으로 가정환경에 의한 어려움으로 인해 학업에 집중할 수 없는 상황이다. A 학생의 가정환경이 그에게 적합한 학습 공간을 제공하지 못하고 있으며 이로 인하여 A 학생은 학업 성적이 점점 떨어지고 있다. 또한 A 학생은 가정환경에 의한 어려움이 사회적인 상황에서의 어려움으로도 이어지고 있다. 그는 가정환경에서 겪는 어려움으로 학교 친구들과의 소통에서 차별을 겪으며, 이로 인해 그는 사회적 고립과 무관심을 경험하고 있다. 이런 상황은 A 학생의 자신감 및 자존감을 저하시키는 최대 원인이 되고, 그의 학업 성과와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는 것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2.2. 학교폭력 사례
학교폭력은 학교 내에서 또래 집단 간에 일어나는 심각한 문제이다. 최근 언론 보도를 통해 대표적인 학교폭력 사례를 살펴볼 수 있다.
2023년 5월 충남 천안의 한 주택에서 고등학교 3학년 남학생이 숨진 채 발견되었는데, 그의 가방 속 수첩과 유서에는 1학년 때부터 동급생들의 지속적인 괴롭힘 사례가 기록되어 있었다. 가해자들은 그의 외모와 출신지역을 비하하고 성적인 모욕을 주었으며, 심지어 우스꽝스러운 사진을 몰래 찍어 SNS에 올리는 등 지속적으로 게이라고 놀리며 왕따를 시켰다.
함께 밥을 먹던 친구들마저 핑계를 대며 멀어지려 했고, 가해자 중 한 명이 전교회장이어서 학급 카톡방에서조차 그를 배제하는 등 지속적인 따돌림이 있었다. 피해학생은 선생님과 학교폭력 관련 상담을 했지만 후속 조치가 없었고, 이달 초 등교를 거부하자 학교폭력대책위원회 개최 요청이 묵살되어 결국 자살에 이른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학교폭력은 피해학생의 자존감을...
참고 자료
위더스 평생교육원, <학교사회복지론> 교안
홍봉선 외, <학교사회복지론>, 공동체, 2020.
정여주 외, <학교폭력 예방 및 학생의 이해>, 학지사, 2018.
박남기교수. 2022.04.06. 코로나19 이후 청소년들의 등교거부 증가와 대책
https://blog.naver.com/ngpark60/222693417045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이윤희. 2020.08.21. 등교거부하는 우리아이 도와주고 싶어요
https://bit.ly/3wq0czg
정여주외 공저(2018), <학교폭력 예방 및 학생의 이해>, 학지사
왕건환외 공저(2018), <학교폭력으로부터 학교를 구하라>, 에듀니티
노윤호(2019), <엄마 아빠가 꼭 알아야 할 학교폭력의 모든 것: 아이 케어에서 법적 대응까지>, 시공사
김준호, 1997,학교폭력의 대처방안, 서울특별시교육청 학교 폭력근절 공개토론회 자료.
교육인적자원부 ,2005.8,「학교폭력 유형별 대처사례집」자료. 김규태,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
SBS news pck ‘학폭사망’ 고3,학교는 의심정황 어디에도 없었다.
YTN NEWS 학교폭력 호소하며 숨진 고3... 유족“학교가 피해호소 묵살”